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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2위 규모, 최근 수년간 기록적인 성장 보여 -
□ 상품명 및 HS Code
ㅇ 면도용 제품 : HS Code 3307.10
ㅇ 데오도란트·향수: HS Code 3307.20
ㅇ 샴푸: HS Code 3305.10
ㅇ 헤어용 왁스·젤: HS Code 3305.90
□ 시장 규모
ㅇ 정보 포털 사이트 G1에 따르면 브라질 남성 미용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기록적인 성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남.
- 미용제품을 찾는 남성 소비자들이 점점 더 늘고 있으며 업체들은 남성 미용제품 라인 개발에 연구를 집중하고 있음.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브라질은 남성 미용제품 시장에서 미국 다음으로 큰 시장으로 2018년에는 59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글로벌 남성 미용제품 시장 2018
(단위: 백만 달러)
자료: Euromonitor
ㅇ 미국은 미용제품 분야 글로벌 매출의 18%를 차지하고 있으며 2위인 브라질은 13%를 점유하는 것으로 나타남.
- Euromonitor에 따르면 2004~2018년 사이 남성 미용제품 시장 규모는 10억 달러에서 59억 달러로 464% 성장했으며 향후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시사잡지 EXAME에 따르면, 이 같은 미용제품 시장의 성장은 해를 거듭할수록 점점 더 많은 브라질 남성들이 외모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브라질 남성 미용제품 시장
(단위: 백만 달러)
자료: Euromonitor
□ 시장동향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브라질 남성 미용제품 시장은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 수년 동안 꾸준한 성장률을 보였으며 특히 향수 분야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룬 것으로 나타남.
- 기업들은 최근 수년 동안 남성 소비자들이 미용제품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설득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나타남.
남성 미용제품 판매 동향(2018년)
Category | Category Value | Current Year Growth | % CAGR(Historic) | % CAGR(Forecast) |
Fragrances | 3,502.80 | 9.4 | 12.7 | 10.7 |
Mass Fragrances | 3,353.10 | 9.1 | 12.7 | 10.7 |
Toiletries | 1,615.30 | 6.8 | 5.6 | 9.9 |
Deodorants | 1,445.50 | 6.7 | 5.7 | 10.1 |
Shaving | 847.4 | 2 | 3 | 5 |
Razors and Blades | 633.9 | 1.6 | 3.9 | 4.6 |
Premium Fragrances | 149.7 | 17.3 | 12.4 | 12.5 |
Pre-Shave | 130.7 | 4.7 | 2.2 | 6.5 |
Hair Care | 124.4 | 7.9 | 7.3 | 7.9 |
Post-Shave | 82.8 | 1 | -2 | 6 |
Bath and Shower | 43.4 | 6.4 | -0.2 | 7.5 |
Skin Care | 2 | 6.4 | 8.7 | 7.9 |
자료: Euromonitor
ㅇ 신세대 남성들의 미용제품 관련 수요 및 특징
- 컨설팅 업체 Factor Kline의 프로젝트 매니저 Elaine Gerchon은 “유행에 민감한 젊은 세대들이 유명 연예인의 최근 미용 트렌드인 ‘수염 기르기’, ‘맨번(Man Bun)*’ 등을 따라 하면서 자신의 외모 관리에 더욱 열을 올리는 것으로 분석함.
- 오늘날 소비자들은 서비스 그 자체뿐만 아니라 '편안한 공간에서 대접을 받는다'는 느낌을 얻을 수 있는 곳을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주*: 맨번(Man Bun): 머리를 뒤로 당겨서 묶은 남성 헤어 스타일
유명인들이 출연한 신세대 남성 미용제품 광고
자료: Clear Hair Care, O Globo, Lorenzo Joias, Man Bun hairstyle 홈페이지
ㅇ 화장품 원료 전문업체인 Univar에 따르면 외모 관리에 관심이 많은 남성 고객들은 은은한 향과 다기능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 고급스러운 품질과 향을 구비한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함.
ㅇ 남성 화장품 전문 회사 Dr. Jones의 관계자는 “남성 미용제품 개발에 있어 또 다른 중요한 점은 간결하고 직접적인 상품 설명을 담은 라벨을 화장품 용기에 부착하는 것”이라고 강조함.
- 그는 “많은 남성들이 지나치게 많은 정보가 적힌 라벨을 읽는 경우 정확한 상품 정보를 파악하지 못해 당황해 한다”고 설명함.
- Globo사가 발행하는 잡지 ‘Pequenas Empresas Grandes Negócios(소형업체의 대형 비즈니스)’의 기사에 따르면, 남성 미용제품은 실용성과 단순함을 반드시 고려해서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남.
Dr. Jones사의 화장품
자료: Dr. Jones 홈페이지
Dove사의 Men+Care
자료: Bar Metrosexual 홈페이지
Boticário사의 남성 화장품 MEN
자료: Toda Perfeita
ㅇ 남성 미용 시장에 최근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barbearia(바버숍)*로 나타남.
- 최근 브라질 전역에 특색 있고 흥미로운 바버숍이 다수 개점하고 있음.
- 산업정보지 Diário do Comércio에 따르면, 2012~2016년 브라질 바버숍의 매출은 539%의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주*: 바버숍(barber shop)은 머리를 자르거나 면도에 그치지 않고 휴식 및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은 패션 감각이 넘치는 인테리어 디자인을 갖춘 신개념의 이발소로 기존의 ‘이발소’와는 차별화해 ‘바버숍’으로 칭함.
ㅇ EXAME 잡지에 따르면 면도용 화장품은 남성 미용제품의 총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5%에 이르는 것으로 드러남.
- 브라질에서는 수염 기르는 붐이 일어난 2013년 이래 수염 관리 제품의 종류 및 제조기술이 더욱 다양해진 것으로 나타남.
- 수염을 기르는 남성들은 여성들이 모발을 관리하는 것 이상으로 다듬고 관리해 주는 것으로 나타남.
ㅇ Aché, Unilever 등과 같은 업체들이 혁신적인 기술로 만든 남성 화장품을 출시하면서 수염관리, 면도용품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함.
- 해당 업체들은 남성들이 수염을 기르거나 면도를 하는 과정에서 쉽게 걸릴 수 있는 모낭염과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용제품을 개발함.
ㅇ 최근 브라질에서 차별화되고 품격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바버숍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최근 문을 연 바버숍들은 세련되고 아늑한 인테리어 디자인, 우수한 장비 및 전문인력 등을 구비하고 있어 이용객들은 면도나 머리를 자르는 본래 목적 외에도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장소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일부 바버숍은 간단한 음료나 맥주를 마실 수 있는 바(bar), 당구대 등을 갖추고 있어 이용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브라질의 인기 바버숍
Barbearia Cavalera Barbearia Veracruz
Barbearia Corleone Barbearia Garagem
Barbearia Loccitane Barbearia Dr. Jones
자료: Dr. Jones, Manual do Homem Moderno, Barbearia Veracruz, Barbearia Cavalera, Barbearia Corleone,
Barbearia Garagem 홈페이지
- 고급 바버숍의 경우 면도와 모발 관리 외에도 마사지, 피부 클렌징, 눈썹 다듬기, 제모. 아로마 테라피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 일부 바버숍에서는 결혼을 앞둔 남성 고객을 대상으로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관리해주는 ‘신랑 미용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함. 일례로 바버숍 Don Barba의 신랑 미용 패키지에는 푸드트럭, 당구대, 비디오 게임기, 바(bar) 서비스 등이 제공됨.
바버숍 Don Barba의 '신랑 미용 패키지' 서비스
자료: Don Barba 홈페이지
ㅇ 남성 화장품 브랜드 Dr. Jones의 관계자는 “브라질 남성들은 미용에 대한 관심은 많지만 이를 숨기는 경향이 있다”라고 지적함.
- 브라질 남성들은 아직까지도 "외모에 신경 쓰는 남성은 진정한 남성이 아니다”라는 생각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일례로 남성용 헤어젤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 판매보다 온라인 판매 비중이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남성들이 미용제품을 매장에서 직접 구매하는 것을 꺼려하는 성향이 아직도 남아있기 때문으로 나타남.
- Google Fashion Trends의 조사에 따르면 2018년 "남성용 헤어 스타일", "남성용 메이크업"및 "남성용 스커트"에 대한 키워드 검색은 3년 전에 비해 약 70% 증가한 것으로 드러남.
□ 수입동향
ㅇ 탈취제·향수 제품은 화장품 수입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아이템으로 2018년 탈취제·향수 제품 수입은 8200만 달러를 기록함.
- 탈취제·향수 제품은 2014년 2억6000만 달러를 기록한 후 경제 침체로 인해 감소세로 전환함. 이후 감소세가 지속되다 최근 1~2년 사이 낙폭이 점차 줄어들면서 회복 기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ㅇ 헤어젤 등 모발용 제품의 경우 2017년 수입액 5000만 달러를 기록한 후 2018년에는 전년대비 27.3%가 감소한 3640만 달러를 기록함.
ㅇ 샴푸는 경제 침체에도 큰 변화 없이 매년 일정한 수입 양상을 보여왔으나 2017년 전년대비 18.5% 감소한 1320만 달러를 기록함. 2018년의 경우 전년대비 22% 증가하며, 다시 상승세로 전환함.
ㅇ 면도용 제품 수입은 경제 침체 이전인 2013년에는 1170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이후 감소세를 지속하다 최근 1~2년 사이 낙폭이 줄어듦.
HS Code별 화장품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탈취제·향수 제품
- 브라질은 아르헨티나, 프랑스, 콜롬비아 등에서 탈취제·향수 제품을 수입하며 브라질의 화장품 최대 수입 대상국은 아르헨티나(전체 화장품 수입의 87% 이상)로 밝혀짐.
- 해당 품목의 경우, 한국산 제품 수입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
탈취제·향수 제품의 주요 수입국(3307.20.10)
(단위: 달러 , %)
순위 | 국명 | 수입액 | 점유율 | ||
2016 | 2017 | 2018 | 2018 | ||
전 세계 | 118,175,617 | 105,554,521 | 82,511,845 | 100.00 | |
1 | 아르헨티나 | 115,680,434 | 101,463,294 | 77,736,414 | 94.21 |
2 | 프랑스 | 923,780 | 1,171,789 | 1,179,129 | 1.43 |
3 | 콜롬비아 | 29,211 | 673,707 | 1,132,041 | 1.37 |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모발용 제품
- 모발용 제품의 주요 수입대상국은 미국, 멕시코, 스페인 등이며 한국은 17위에 위치하고 있음.
모발용 제품의 주요 수입국(3305.90)
(단위: 달러, %)
순위 | 수입대상국 | 수입액 | 점유율 | ||
2016 | 2017 | 2018 | 2018 | ||
전 세계 | 37,941,269 | 50,079,583 | 36,369,377 | 100.00 | |
1 | 미국 | 12,115,554 | 7,359,776 | 6,624,113 | 18.21 |
2 | 멕시코 | 8,795,970 | 21,395,615 | 4,348,239 | 11.96 |
3 | 스페인 | 3,736,509 | 4,010,863 | 4,164,587 | 11.45 |
17 | 한국 | - | 110,814 | 162,059 | 0.45 |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면도용 제품
- 브라질에서 유통되는 면도용 제품의 대부분은 수입산이며 주요 수입 대상국으로는 미국, 아르헨티나 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미국과 아르헨티나로부터 수입되는 면도용 제품은 전체 수입액의 76%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 제품 수입은 없는 것으로 드러남.
면도용 제품의 주요 수입국(3307.10)
(단위: 달러 , %)
순위 | 국명 | 연도 | 점유율 | ||
2016 | 2017 | 2018 | 2018 | ||
| 전 세계 | 4,596,189 | 4,150,113 | 4,643,830 | 100.00 |
1 | 미국 | 400,077 | 982,817 | 1,852,577 | 39.89 |
2 | 아르헨티나 | 3,180,418 | 2,321,995 | 1,689,152 | 36.37 |
3 | 칠레 | 324,452 | 376,390 | 548,252 | 11.81 |
- | 한국 | - | - | - | - |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샴푸 제품
- 샴푸 제품의 경우 주요 수입국은 미국과 영국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은 점유율 0.41%로 14위를 차지함.
샴푸* 제품의 주요 수입국(3305.10)
순위 | 국명 | 수입액 | 점유율 | ||
2016 | 2017 | 2018 | 2018 | ||
전 세계 | 16,190,325 | 13,214,946 | 16,196,637 | 100.00 | |
1 | 미국 | 5,789,670 | 4,109,174 | 3,949,703 | 24.39 |
2 | 영국 | 598,087 | 1,011,680 | 2,809,312 | 17.35 |
3 | 스페인 | 1,444,667 | 1,874,693 | 2,314,853 | 14.29 |
14 | 한국 | 530 | - | 66,665 | 0.41 |
주*: 남성 및 여성용 샴푸
□ 주요 남성 미용제품
제품 브랜드 및 사진 | 특징 및 가격 |
O Boticário Malbec | 특징: 데오도란트 용량: 100ml 가격: R$ 139,90 |
Natura KAIAK | 특징: 데오도란트 용량: 100ml 가격: R$ 89,90 |
L’Occitane Au Bresil Cumaru | 특징: 모발용 크림 용량: 100ml 가격: R$ 65,90 |
Dr. Jones, Precision Foam | 특징: 셰이빙 폼 용량: 160ml 가격: R$ 44,00 |
Dr. Jones Charcoal Face Wash | 특징: 세안용 젤 용량: 120ml 가격: R$ 53,00 |
Dr. Jones Gel Creme Redutor | 특징: 복부지방분해 크림 용량: 200ml 가격: R$ 153,00 |
Barba de Respeito Kit Ice | 특징: 키트(셰이빙 크림/샴푸/ 셰이빙 오일) 용량: 65g/170ml/30ml 가격: R$ 120,75 |
Nivea Men | 특징: 애프터 셰이빙 크림 용량: 75g 가격: R$ 21,49 |
O Boticário MEN Combat BB Cream | 특징: 남성용 BB 크림 용량: 50ml 가격: R$ 55,90 |
Dove Men Care | 특징: 샴푸 용량: 400ml 가격: R$ 25,90 |
The Beauty Box KEUNE | 특징: 헤어 왁스 용량: 75ml 가격: R$ 140,90 |
GO Kit | 특징: 헤어 왁스 용량: 50g 가격: R$ 68,53 |
Hair Maker Fibras Capilares | 특징: 탈모용 화장품(두피 커버용) 용량: 25g 가격: R$ 150,00 |
자료: O Boticario, Natura, L’Occitane au Bresil, Dr. Jones, DrogaRaia, Shop4Men
환율: 1달러 = 3.8헤알
□ 주요 경쟁기업
ㅇ 브라질 남성 화장품 분야 선두기업으로는 Botica Comercial(O Boticario 및 Beauty Box 브랜드 소유), Natura Cosméticos, Unilever 등이 있음.
- 특히 Boticario와 Natura, 두 개 브랜드는 국내 향수 브랜드 중 가장 높은 판매 실적을 보여주고 있음.
- Boticario의 Malbec은 국산 남성 데오도란트·항수 제품 중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으로 밝혀짐.
기업별 남성 미용제품 시장점유율
자료: Euromonitor
□ 유통구조
ㅇ 남성용 미용제품은 공장에서 생산된 후 대형 유통업체, 소매점을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됨.
- 남성용 미용제품 중 다국적 브랜드 제품은 Extra, Carrefour, Walmart 등과 같은 슈퍼마켓이나 Drogasil, Drogaria Sao Paulo, Onofre 등과 같은 약국체인점을 통해 주로 유통됨.
- Natura사의 경우 매장에서 판매되기도 하지만 판매원을 통한 직접 판매도 병행함.
ㅇ 수입제품의 경우 수입업체의 물류 센터에 우선 집결돼 도매 유통업체 및 소매 유통업체를 거쳐 소비자에게 도달함. 일부 수입업자는 유통판매까지 병행하는 경우도 있음.
□ 관세율
주요 남성 미용제품 관세율
(단위: %)
HS Code | 관세율 (II) | 공업세 (IPI) | 사회기여세 (PIS/PASEP) | 사회보장세(COFINS) | 유통세 (ICMS)* |
3305.10 | 18 | 7 | 3.52 | 16.48 | 18 |
3305.90 | 18 | 22 | 3.52 | 16.48 | 18 |
3307.10 | 18 | 22 | 3.52 | 16.48 | 18 |
3307.20.10 | 18 | 7 | 3.52 | 16.48 | 18 |
주*: 유통세는 주(州) 마다 상이함.(상파울루주의 경우는 18% 부과)
자료: Tecwin
□ 수입 규제
ㅇ 피부에 직접 접촉하는 화장품의 경우 브라질 시장 진출을 위해서 반드시 위생감시국(ANVISA) 인증을 취득해야 함.
- 남성용 미용제품도 반드시 ANVISA 인증을 취득해야 하는데 일부 제품의 경우 임상 테스트, 현장 실사 등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경험 많은 현지 인증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고 서류 등을 준비해야 함.
□ 시사점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브라질 남성 미용제품 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 10% 성장을 유지하며, 약 94억 달러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 브라질에서 유통되는 남성용 미용제품으로는 매우 다양한 제품이 존재하지만 현시점에서 해당 시장을 이끄는 제품은 수염 관리용 제품인 것으로 나타남. '수염 기르는 남성'은 브라질뿐만 아니라 남미 대부분 국가의 트렌드로 조사됨.
ㅇ 중소기업진층청 Sebrae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5년간 브라질 남성 미용시장 규모가 거의 두 배로 증가한 것으로 미뤄 볼 때, 2021년에는 브라질이 세계 최대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됨.
ㅇ 시사 잡지 EXAME에 따르면, 브라질 사회에 여전히 잔존하는 ‘남성 미용제품 사용에 대한 편견’에도 불구하고 남성 미용제품 종류가 나날이 늘고 있고 인터넷 구매도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어 향후 브라질 남성 미용제품 시장은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브라질 남성 소비자들의 미용제품 매장 구매에 대한 편견을 고려하면 브라질 시장진출 시에는 인터넷 판매를 반드시 추진하는 것이 좋을 것임.
자료: 정보포털 G1, 시사지 Exame, 일간지 Folha de Sao Paulo, 산업정보지 Diario do Comercio,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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