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조미료 시장동향 | |||||||||||||||||||||||||||||||||||||||||||||||||||||||||||||||||||||||||||||||||||||||||||||||||||||||||||||||||||||||||||||||||||||||||||||||||||||||||||||||||||||||||||||||||||||||||||||||||||||||
게시일 | 2019-01-29 | 작성자 | 김적 | ||||||||||||||||||||||||||||||||||||||||||||||||||||||||||||||||||||||||||||||||||||||||||||||||||||||||||||||||||||||||||||||||||||||||||||||||||||||||||||||||||||||||||||||||||||||||||||||||||||
---|---|---|---|---|---|---|---|---|---|---|---|---|---|---|---|---|---|---|---|---|---|---|---|---|---|---|---|---|---|---|---|---|---|---|---|---|---|---|---|---|---|---|---|---|---|---|---|---|---|---|---|---|---|---|---|---|---|---|---|---|---|---|---|---|---|---|---|---|---|---|---|---|---|---|---|---|---|---|---|---|---|---|---|---|---|---|---|---|---|---|---|---|---|---|---|---|---|---|---|---|---|---|---|---|---|---|---|---|---|---|---|---|---|---|---|---|---|---|---|---|---|---|---|---|---|---|---|---|---|---|---|---|---|---|---|---|---|---|---|---|---|---|---|---|---|---|---|---|---|---|---|---|---|---|---|---|---|---|---|---|---|---|---|---|---|---|---|---|---|---|---|---|---|---|---|---|---|---|---|---|---|---|---|---|---|---|---|---|---|---|---|---|---|---|---|---|---|---|---|
국가 | 중국 | ||||||||||||||||||||||||||||||||||||||||||||||||||||||||||||||||||||||||||||||||||||||||||||||||||||||||||||||||||||||||||||||||||||||||||||||||||||||||||||||||||||||||||||||||||||||||||||||||||||||
무역관 | 베이징무역관 | ||||||||||||||||||||||||||||||||||||||||||||||||||||||||||||||||||||||||||||||||||||||||||||||||||||||||||||||||||||||||||||||||||||||||||||||||||||||||||||||||||||||||||||||||||||||||||||||||||||||
HSCODE | 2103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최근 몇 년간 중국 조미료 시장은 크게 성장 - 관련 조사기관에 따르면 중국 조미료 산업 매출액은 2001년 227억2300만 위안에서 2011년 1917억8900만 위안까지 증가 - 중국 요식업의 조미료 소비액은 1500억 위안에 달하며 조미료가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로 10위안 소비액 중 1위안은 조미료에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 시장전망
○ 일반 가정의 소비수준 향상, 요식업과 식품제조업 발전과 더불어 중국 조미료 시장이 크게 성장 -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육류, 수산물 소비가 증가하고 각양각색의 조미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 특히 서양식, 동남아식, 일식, 한식 등이 중국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이국적인 조미료가 점차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음. - 요식업체는 특색있는 맛, 향, 색으로 소비자들을 끌기 위해 조미료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조미료협회에 따르면 조미료 구매가 요식기업 전체 매출액의 10%를 차지하며 특별 요리를 취급하는 요식기업은 총 매출액의 20%를 차지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미니포장 인기 - 다양한 입맛, 출장여행 등 수요가 늘어나면서 위생적이고 간편한 미니포장 조미료가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음. - 미니포장 조미료는 양도 적당하고 개봉하기 쉬우며, 휴대하기 편리해 소비자들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음. - 그 중 복합형 미니포장이 갈수록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복합형 미니포장의 조미료는 여러 가지 조미료를 하나로 포장해 가정용, 출장, 피크닉 등의 경우에 모두 사용할 수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고급 조미료 수요 급증 - 중국인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중고급 조미료 수요가 늘고 있음. - 특히 식품안전에 대한 의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고가 조미료와 수입산 조미료를 선호하며 유기농 조미료도 높은 가격임에도 잘 팔리고 있음. ○ 전통 조미료 외 ‘해외‘ 조미료 인기몰이 - 최근 중국 소비자들도 글로벌화 되면서 서양식, 동남아식, 한식, 일식 등을 많이 접하게 되면서 직접 집에서 외국 요리를 만들어 먹는 경우가 증가하면서 올리브오일, 후추, 스테이크소스, 카레, 고추장 등 외국 조미료에 대한 관심이 많아짐.
□ 수입동향
○ 중국의 조미료 수입은 2013년 기준 1억7764만2천 달러로 전년 대비 1.6% 성장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중국/조미료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 2103 기준) (단위 : US천$, %)
주) HS 코드 2103은 간장, 토마토케첩, 겨자분말, 미원, 비터스 등을 포함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조미료는 중국에서 ‘조미료 분류(調味品分類, GB/T 20903-20)’, ‘식품첨가제 사용표준(食品添加劑使用標准, GB2760-2011) 등 국가 강제표준을 적용함. - 또한 ‘수출입용 선포장식품 라벨검사 관리감독규정(進出口預包裝食品標簽檢驗監督管理規定)’, ‘수입산 식품 국외 생산기업 등록관리 규정(進口食品境外生産企業注冊管理規定)’ 등 규제를 받음. - 상술 규정에 따라 수입 포장식품 중문라벨 부착 의무화를 실시하고 수입용 선포장식품 라벨은 중국의 관련 법률법규 및 식품안전국가표준의 요구사항에 부합해야 하며, 중국에 식품을 수출하는 해외식품생산기업은 중국정부에 반드시 사전등록이 필요
□ 관세율
○ 관세율: 중국 세관 HS코드 2103에는 간장, 케첩, 겨자 분말, 미원 등으로 나뉘며 관세는 품목에 따라 차이가 있음.
○ 통관 시 유의사항 - 중국으로 수입되는 조미료는 수입 전에 반드시 중문라벨을 신청해야 하며 중문라벨은 일반적으로 수입대행사를 통해 신청 - 중문라벨 제작이 완성되면 중문라벨 등록서, 계약서, 검역신청위탁서, 원산지증명서 등 서류를 제출해 통관과 제품검역을 신청
□ 주요 유통채널
○ 조미료는 주로 대형매장, 슈퍼마켓, 편의점에서 유통됨. - 베이징, 상하이 등 1선 도시에서는 주로 대형매장, 슈퍼마켓에서의 유통이 절대다수를 차지하며 현급 도시와 농촌은 소매점에서 많이 유통됨. - 최근 전자상거래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징둥(京東), 1호점(1號店), 타오바오(淘寶)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조미료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중국 조미료는 분류별로 유명브랜드가 있음. - 간장류는 하이티엔(海天), 리진지(李錦記)가 유명하고 케첩은 웨이하오메이(味好美), 마요네즈는 치우비(丘比) 등이 있음. - 수입산 제품을 볼 때 일본산 제품이 많이 유통되며 대만, 베트남, 싱가포르, 미국, 독일 등 나라의 제품도 시중에서 비교적 많이 유통됨.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 드라마를 통해 한식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면서 비빔밥, 떡볶이에 활용할 수 있는 고추장부터 불고기 양념, 된장, 간장, 마요네즈, 케첩 등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 한국 조미료는 포장이 편리하고 맛이 깔끔해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식품안전 의식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이 고가 조미료와 수입산 조미료를 선호하므로 바이어들은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경쟁력을 중시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바이어는 제품 구매 시 현지에서 유통되는 일반 상품과는 차별화된 상품을 원하므로 현재 유통되는 제품보다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충분히 어필하는 것이 바람직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타겟고객층은 중·고소득 계층 위주 - 아직까지 고급 조미료는 중·고 소득층이 주로 소비하고 있으므로 1·2선 도시를 위주로 공략하는 것이 유리함. - 식품안전문제로 수입산을 선호하는 분위기가 짙으므로 홍보 및 유통채널을 잘 선정해 우리 제품이 안전하다는 것을 어필할 경우 매출확대가 기대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