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경기도가 남경필도지사의 의중을 반영해 동수원IC멀티환승터미널을 광역버스의 터미널식으로 만든다고 들었습니다. 사실 남경필 본인이 직접 결정한것 이지요.
그래서 개인적은 바램이 섞인 구상을 해보려고 합니다.
1.만약 터미널의 지상이 단층 구조라면?
일단 터미널 승강장을 만들고 여기에 동수원IC경유 광역형버스를 넣거니와 우만동에 정차하는 시외버스도 여기로 이전해 광역버스+시외버스+공항버스 복합터미널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플랫폼은 예를 들어서 (그리고 해당 노선이 이미 좌석이 다차서 올수도 있는 경우가 있으니 터미널발 노선도 만들어 줍니다)
1번홈:서울역행(8800,M5115,M5121,환승터미널~서울역)
2번홈:강남행(3007,M5422,환승터미널~강낭멱)
3번홈:사당행(7000,7001,환승터미널~사당역)
4번홈:잠실행(1007,1007-1,환승터미널~잠실역)
5번홈:분당행(4000)
6번홈~9번홈:시외/공항버스
(우만동에서 이전해온 시외버스와 용인터미널에서 출발하여 광교중앙역을 거쳐 동수원IC를 타는 시외,공항버스와 마찬가지로 용인터미널에서 출발하여 수지를 거쳐 인천공항,김포공항,부천을 가는 버스도 세웠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밖에는 시내,마을버스 승강장과 택시 승강장을 만듭니다.
그리고 관광버스 승강장과 셔틀버스(대학,산업체) 승강장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터미널 건물 내부에는 편의점,음식점,버스도착안내기,시외버스매표소,대기소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이왕 된김에 와이파이존도 설치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또 모유수유실과 자전거를 보관하는 곳 혹은 거치대를 설치했으면 좋겠군요.
그리고 지하1층으로 내려가는 것을 만들어 한쪽은 광교역으로 다른 한쪽으로는 이마트 광교점과 연결되는 무빙워크를 만드는 것입니다.
지하2층 부터는 승용차를 타고 오시분들을 배려해 주어서 주차장을 만듭니다.
2.만약 터미널이 완전복층 구조라면?
복층이라면 이런식으로 나누면 된다고 봅니다.
예를 들면 3층:시외,공항버스터미널, 2층:광역버스터미널, 1층:시내버스,마을버스,택시,관광,셔틀버스 승강장
시외,공항버스터미널과 광역버스터미널 대기실에는 와이파이존 설치
지하1층:광교역/이마트 광교점 연결 무빙워크
지하2층~:주차장
그리고 멀티환승터미널의 전력공급에 관해서는 15% 정도는 태양광등으로 신에너지 기술 중 하나를 택해서 활용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타 카페에서 한번 올렸는데 최소한 무댓글로 비판을 받지 않더군요. 거기서 비판 받았으면 여기서 안올렸을텐데
일단 나쁜방안은 아닌것으로 판단이 되어서 여기에도 한번 올려봅니다.
첫댓글 실제로 지어진다면 용인발 인천공항이나 김포 부천행 버스는 우회하여 소요시간 및 거리가 증가하게 될 가능성이 크므로 빠져야 된다고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