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이민 컨설팅입니다.
2023년 2월은 이민 소식이 쏟아지는 한 달이었습니다. 코로나와 관련된 조치들이 해제되거나, 새로운 이민 정책 등이 도입 및 시행되어 바쁜 한 달이었는데요. 덕분에 알아야 할 것도 유의해야 할 것도 부쩍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난 2월 이민 현황 뉴스를 통해, 이민 정책의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월 이민 선발 현황
Express Entry - 캐나다 연방정부 이민
Express Entry 선발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CEC는 발표가 없었고, FSW 지원자 대상으로 483점으로 발표가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PNP 연계 EE 발표가 두 차례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BC PNP - BC 주 정부 이민
총 4차례 발표가 있었고, 2월 7일, 22일, 일반 선발과 Targeted Draw 발표가 함께 진행되었으며, 14일과 28일에는 Tech를 비롯한 Targeted Draw 선발이 따로 있었습니다.
Tech는 2월 14일과 28일 두 차례 Targeted Draw로 선발했는데 83점으로 각각 183명, 145명을 초청했습니다.
ECE & ECE Assistants, Healthcare는 2월 14일 60점대 점수가 55점까지 낮아지기도 했습니다. 선발 인원은 최대 29명까지로 일정하게 이어갔습니다.
Other Priority Occupations는 14일과 22일 두 차례 이루어졌는데, 14일에는 마찬가지로 55점을 기록했습니다.
Tech 직군을 포함한 General Draw는 총 2회 발표되었는데 최대 207명에 이르는 초청인을 발표했으며 101점대까지 점수대가 낮아지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영어 시험 PTE 도입
PTE, Pearson Test of English
2023년 하반기를 목표로 새로운 영어 시험 PTE가 도입될 것이란 발표가 있었습니다.
해당 시험은 컴퓨터를 통해 온라인으로 시험을 보는 형태인데요. 채점이 AI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험 결과를 24시간에서 48시간 안에 알 수 있다는 것과 시험 자체도 2시간 정도로 비교적 짧은 시간 응시한다는 점에 강점이 있습니다.
현재는 PTE Academic 버전만 볼 수 있는데, 이민 신청은 좀 더 쉬운 레벨의 Essential을 도입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시험 방식과 도입 시기 등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안내는 추가 발표를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주권 신청 온라인 조회 대상자 확대
Online application status tracker
2월부터 새롭게 영주권 신청 상황을 온라인으로 조회할 수 있는 대상자들이 확대됩니다.
지난 2021년부터 시민권 신청자 대상, 2022년부터 초청 이민 대상자들은 이미 심사 상태를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엔 해당 시스템을 연방정부 이민인 Express Entry 신청자들에게로 확대 시행, 영주권 진행하며 느끼는 답답함을 덜어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추가된 온라인 조회 대상자
• Canadian Experience Class (CEC)
• Federal Skilled Worker Program (FSWP)
• Federal Skileld Trades Program (FST)
• Provincial Nominee Program (EE-PNP)
생체정보 수집 재개
Biometrics
캐나다 거주인 생체정보 수집이 재개됩니다.
2020년 7월, 캐나다에 거주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생체정보 수집을 면제해 주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의 여파로 캐나다 서비스 센터가 문을 닫거나 대면 활동이 불가했던 것이 주 이유였는데요. 이제 다시 일상화되어가는 캐나다 상황에 맞추어 생체정보 수집 면제 조치를 해제, 다시 다음과 같은 비자 신청자들은 사진과 지문을 제공해야 합니다.
▶︎ 생체정보 수집 대상자
• 학생, 근로자 또는 방문자로 체류 기간을 연장하는 경우
• 학생, 근로자 또는 방문자로 신분을 회복하는 경우
• 스터디 퍼밋 또는 워크퍼밋을 신청하는 경우
• 방문 비자를 신청하는 경우
• 임시 거주 허가서를 신청하는 경우
SK 주 유아교사 자격증 변환 시스템 업데이트
Biometrics
그간 SK 주 유아교사 자격증 변환은 단순히 해외 여권만으로도 쉽게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 2월, 시스템을 새롭게 업데이트해 다음과 같이 두 가지 경로로 유아교사 자격증 변환을 신청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기존과 같은 방식에서 해외 여권 옵션이 삭제되고, 해외 여권으로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엔 SK 주의 사전 승인서를 필요로 하는데요. 사전 승인서는 다음과 같은 증빙 서류를 제출하면 SK 주정부에서 발급해 줍니다.
▶︎ 사전 승인서 발급용 제출 서류
• SK 주 정부 이민인 SINP를 접수하였다는 증빙서류 (Letter of Receipt of Application)
• SK 주에서 JOB OFFER (pre-approval of Saskatchewan ECE qualifications letter 받은 분)
이제 SK 주 유아교사 자격증으로 변환을 위해 새로운 방식으로 도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워킹홀리데이 정원 추가
Working Holiday
워킹홀리데이 정원이 2,500명 추가되었습니다.
워킹홀리데이 접수가 시작되자마자 많은 인기를 누리며, 2월 24일 기준, 등록 가능 인원이 608명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었는데요. 캐나다 정부에서 2,500명의 한국인 추가 인원 등록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이는 발표 당일 기준, 지원자 대부분의 인원이 워킹홀리데이 초대장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파격적인 정책입니다.
캐나다 내 비지터 워크퍼밋 신청 연장 조치
Visitor's work permit
캐나다 내에서 방문자가 워크퍼밋 신청할 수 있도록 한 임시 조치를 2년 연장합니다.
캐나다 내 여행자 신분인 상태에서 워크퍼밋을 발급받기 위해선 반드시 캐나다 외부로 나간 후 다시 입국해야 했는데요. 해당 조치는 코로나로 인해 잠시 유예되어, 2023년 2월 28일까지 캐나다 내에서도 워크퍼밋 신청 및 발급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민국은 해당 조치를 다시 2025년 2월 28일까지 연장해 워크퍼밋 발급이 원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상, 2023년 2월의 이민 현황을 돌아보았습니다. 2월 한 달은 많은 이민 소식이 쏟아졌는데요. 급변하는 캐나다 이민 현황과 발전을 이해하고 예상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여러 변화에 발맞추어 무엇보다 빠른 대응이 필요하기도 한데요. 앞으로도 둥지는 변화하는 이민 시장을 누구보다 빨리 정확히 여러분께 안내해 드리고 자 합니다.
둥지에서는 유학부터 이민까지 모두 진행할 수 있으므로 계속해서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으며 밴쿠버 다운타운에 있으므로 필요하면 즉각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공인 이민 법무사님 및 각 분야의 전문 컨설턴트와 함께 고객님이 원하시는 방향으로 맞춤 상담 및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둥지이민 컨설팅이었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3.25 0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