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안녕하세요.
초등 3학년 남자아이 학부모입니다. 저희 아이가 친구를 잘못 사귀어서 고민이 됩니다.
아이는 발라하고 항상 친구들한테 먼저 다가가는 스타일입니다. 그런데 친구들이 저희 아이 마음을 잘 받아주지 않습니다 물론 친한 친구 두명도 있습니다. 모두 여자아이들입니다.
특히 남자친구들과 못 사귀는게 아쉽습니다, 저희 아들은 길에서 친구랑 형들이랑 만나도 적극적으로 인사하고 평소 친구관계 대해서 별문제 없을거라고 생각했는데 담임선생님이 친구랑 사귀는데 쫌 문제가 있어보인다고 연락오셨어요. 저희 아들 같은 경우는 아이한테 무슨 문제가 있나 심리치료까지 해야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남자아이 친구들랑은 가끔 다툴때도 있는데요 항상 저희 아들만 나쁜아이로 만드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친구가 먼저 욕해서 저의 아들도 따라 했는데 친구가 먼저 선생님께 일러서 저희 아들이 더 혼나고 친구가 심한말을 해면 말로 안되니 ‘욱’ 하는 면이 있어서 친구한테 과격한 행동을 해버립니다. 감정조절이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먼저 친구를 때리지는 않습니다. 꼭 저희 아들을 화나게 만들면 과격한 행동을 합나다. 아시는 분들은 착학고 반듯하고 인사잘하고 예쁜아이라고 하는데 모르는 분들은 일단 덩치가 다들 애들보다 크기에 인성이 나쁜 아이라고 오해합니다. 진짜 상담을 받아서 치료를 해야하는 하는 것인지 답답해서 글씨를 남깁니다. 답장을 해주시면 감사합나다.
A :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 상담센터입니다.
아이의 또래관계 문제로 걱정이 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담임선생님께서 아이가 친구와 사귀는데 있어서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를 말씀해주셨는지요?
쓰신 글에 의하면 아이는 적극적이고 사교적인 성격으로 심리적인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사회적 상황 속에서 적절하게 행동하는 방법이 미숙하지 않을까 추측되는데요. 사회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사회성이 발달하지 않은 경우, 사회적 상황에 대한 판단이 어렵고, 자신과 타인의 욕구와 감정을 인식하여 어떻게 표현하고 수용하는지를 몰라서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초등학교 3학년이면 여자친구뿐만 아니라 남자친구와의 교류도 이루어져야 하는 시기인만큼 사회성을 향상
시켜 주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 센터에서도 사회성 프로그램이 있으므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동의 애정결핍과 대인관계에 대한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대인관계의 기술 훈련을 갖는다.
- 아동은 상대의 친구를 바라본다. 그리고 머리를 끄덕이거나 미소를 짓거나 "어~, 허~" 또는 "좋아요" 라고
말하면서 경청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긍정적인 얼굴 표정으로 상대를 바라본다. 그리고 당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말해본다.
2. 대인관계기술을 보여주기 위해 역할 연기에서 모델링을 사용한다.
1) 주제 : “안돼” 라고 말하는 것을 배운다.
목표 : 아동들은 그들이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또래들이 하라고 압력을 줄 때 안돼! 라고 말한다.
역할놀이 : 가정에서의의 한 집단의 아동들과 다른 아동을 선발한다. 그리고 집단의 아동들은 한 아동에게
그가 하고 싶지 않거나 그 시간에 할 수 없는 일을 하라고 말하며, 한 아동은 안돼! 라고 말을 표현해보며
모델링의 놀이를 해보는 경험을 가져본다.
2) 주제 : 칭찬하기
칭찬은 어떤 사람을 기분좋게 만드는 좋은말을 하는 것이다.
- 아동은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통하여 칭찬할 사람을 만들어본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게임을 통하여 서로
양보해주거나 협동심이 보여주었던 모습이 있다면 칭찬할 사람을 선택하여 좋은말을 전해준다.
- 유쾌하고 믿을만한 칭찬을 생각하며, 칭찬하는 말을 전달한다. 상대방의 좋은 태도와 생각을 보여줄 때
그 아동에게 좋은 말을 전달을 하여 정서적으로 따뜻함을 전달하는 경험을 갖는다.
예시) 너는 정말 멋져!, 와~ 정말 잘한다, 목소리도 너무 예쁘다.
3) 주제 : 요청하기
- 아동은 상대의 친구들을 바라본다.
- 친구가 무엇을 원하는지 설명을 해야한다.
- 그렇게 되면 아동은 자신의 기분이 어떤지 말을 표현한다.
3. 또래집단에 들어가기
- 또래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눈것에 대한 경청하기와 이야기를 듣고 박수친다.
- 청기, 백기 스피드 퀴즈를 통하여 놀이한다.
- 또래와 협동하여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도록 협동놀이와 그림 이어그리기, 줄넘기 활동을 실시한다.
- 신문지 펀치 놀이한다.
-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친구를 잡아라'의 게임을 가져본다.
4. 감사와 자기자비 만들기
감사와 자기자비는 과도한 불안과 우울증으로부터 회복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감사는 행복과 웰빙을 증진시킵니다. 자기자비는 자신감과 자존감을 손상시키는 가혹한 내면의 비판과 불안하고 우울한 감정을 부추기는 것을 잠재우게 합니다.
활동놀이 :
- 가정에서의 부모님이 자녀들과 함께 편안히 앉아 눈을 감고 감사한 것들에 집중하는 놀이를 하며, 당신의 건강과 친구로부터 시작합니다. 우리가 아름다운 공원 또는 가장 좋아하는 산책로를 걷고 있다고 상상하며 '지금 이순간에 상황을 감사해' 라고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나의 몸들이 움직이는 것, 나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을 감사해보는 놀이활동을 합니다.
- 감사편지쓰기 : 아동이 학교나 가정에서의 기쁨과 감사에 대하여 감사편지를 적는 훈련을 해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
* 다루기 힘든 청소년을 위한 효과적인 청소년 상담 (Janet Sasson Edgette 저)
* 아동이 지각한 대인관계외상 경험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집착을 매개변인으로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시그마프레스).
놀이 중심의 사회성 향상프로그램이 저소득 모자 가정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수련인턴 안 춘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