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공부에 그렇게 욕심을 부렸나요?
Q:안녕하세요 중1,초4 두 아들을 키우고있습니다.
첫째 아이는 비교적 얌전하고 성싫한 편이고 평소 저와 잘 지내는 편입니다.
다만 중학생이되고는 좀 까칠해졌고 간간히 반항을 하길래 사춘기가 시작된거라 생각했습니다. 어릴 때부터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는 아이는 아니었고 학습 효율성도 상당히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래서 교육과열의 중심지에 살면서도 동네 아이들보다 학습적인 부분은 많이 느린편입니다. 중학생이 되니 저도 초조해지고 그래서 이번 한 학기 동안 쉬지 않고 시켰어요. 그렇지만 원래 느린아이라 제가 재촉하는 것만큼 효과가 나진 않았고요 제가 볼 땐 시간이 지날수록 격차만 더 커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최근 아이를 많이 압박한건지...언젠가부터 숙제할 때 옆에도 못 오게 하고 화도 내고 그러더라고요.
어제는 동생과 싸우는 바람에 혼을 냈더니 과호흡이 올 정도로 씩씩대고 화를 주체를 못하고 흥분하고 울더라고요. 오늘은 제가 일부러 늦게 퇴근했고 어떻게 하나 봤는데 공부는 손도 안댔길래 나무랐더니 울기 시작하더니 거의 탈진하려하더라고요
사연이 너무 길고 복잡해서 이곳에 다 적을순없지만
공부할 그릇이 되지 않는 아이에게 욕심을 부린건지..그냥 깨끗하게 공부를 접는게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오늘 좀 혼났다고 거의 탈진하는 아이를 보고 저 유리멘탈로 앞으로 몇 년을 어떻게 버티려 하나 걱정되더라고요
학교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잘 지냈는지 늘 물어보거든요. 항상 괜찮았다하고 학원도 가끔 가기싫어하지만 안 다닌다거나 공부를 접겠다는 말은 하지 않았던 아이에요
벌써 한계가 온걸까요 앞으로 이 아이를 어떻게 이끌어 가야할까요
제 성격에 이런 성향의 아이 지켜보기 너무 힘드네요....
꼭 상담받고싶습니다..저에게 도움을 주세요 ㅠㅠ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중학생과 초등학생 두 아들을 키우는 어머니에게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중학생이 되면서 시작되는 사춘기의 감정은 '머리속에 파충류가 산다.'는 어느 학자의 말처럼 어머니가 이해할 수 없는 사고체계를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이것이 완성적인 것이 아니어서 도대체 이치에도 맞지 않고 계속 자기 주장이 옳다고 하는 비합리적인 사고체계를 가지며 또한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해야 하는 일들을 동시에 해내면서 자아정체성과 성정체성 등의 자기를 찾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복잡한 사고보다 더 중요한 학습이라는 부분이 있는데요, 대게의 아이들은 학습의 성과를 자기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두게 되지요. 학교는 반드시 다녀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사회로의 진출에서 최소한의 안전한 울타리 '학교'는 많은 인내심과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등의 과제를 수행하는 곳입니다. 물론 이런 과정을 어머니가 모두 도울 수는 없습니다. 어떤 부분은 혼자서, 어떤 부분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담을 권유하게됩니다. 감사합니다.
지혜롭게 공부를 시키는 방법은?
1.아주 작은 목표를 설정합니다.
너무 높은 목표는 가졌을 때 이루지 못해 자주 실패하는 경험은 알게 모르게 “나는 해도 안된다‘라는 생각에 빠지게 만들 수이고 그에 따라 무기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무기력감은 더 이상 학업에 집중을 할 수 없게 만듭니다.
그 날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성취를 경험할 수 있게 도와 주세요. 매일의 작은 성취는 훗날 큰 성취로 보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가장 관심있는 과목부터 집중할 수 있게 도와 주세요
흥미로워하는 과목의 전체를 볼 수 있고 그 곳에서 성취감을 느꼈다면 이런 성취에서 자기 효능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한 번의 성취는 또 다른 성취를 할 수 있는 용기를 줄 수 있습니다
3. 자녀의 정서에 민감한 관심을 가져주세요
부정적인 정서는 일상생활에 좋지 못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특히 학업스트레스가 많은 자녀의 부정적인 정서는 책상에 앉아 있지만 학업에 능률이 오르지 않습니다. 긍정적인 부모 자녀의 관계 속에서 자녀의 감정에 지혜롭게 다가갈 수 있는 분은 부모님이십니다. 자녀의 감정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4. 자녀를 존중해 주세요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치와 내가 생각하는 능력치 그리고 부모가 자녀를 생각하는 능력치는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다름에서 갈등이 생기고 상처를 받으며 스트레스로 인해서 우울, 불안등 부정적 정서가 높아 질 수 있습니다. 자녀가 하는 것 만큼 인정해 주시고 존중해 주세요. 부모에서 안정감을 가지고 있는 자녀는 자아존중감을 가지고 노력할 수 있는 힘과 용기가 생깁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지연, 중학생의 부모학습관여와 진로포부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매개효과 연구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Academic involvement and Career-Aspiration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esting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s.한국교육논단, 10(1), pp.1-23 Feb, 201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