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에 남는 역학강의록
청명선생님 강의
용신이 불투명하면2
◉申金을 쓰는 상관용신자가 되면 직업이 일정치 않고 자주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천간에 金水가 없어서 봉급생활자로서는 희망이 없고 도움이 안 되니 수당제로 받아야 먹고 살 것이다.
수당제란 것은 직장 안에서 실적을 올려서 받는 것도 해당이 될 것이다.
지지에 金水가 있다는 것은 일정한 봉급을 말하지 않고 시간외 수당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조후용신 가지고 직업을 논하지 않고 일 하는 업무 타입을 말 할 수 있다.
◉조후 없으면 육체노동을 하고 있으면 정신노동을 한다.
지식을 파는 선생이 조후가 없으면 몸이 힘들다고 하는 것은 정신 상태가 노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제 삼자의 판단으로 육체노동이다 정신노동이다 를 구분하지 않고 자기 팔자에 따라서 다르게 생각한다.
◉이 사람의 직업이 나오는 것은 편인격도 아니고 상관에서 나오는 것도 아니다.
온도와 습도를 조절 해 주어야 하는 午달이기에 그렇습니다.
현시대는 사농공상의 시절에서 많이 떠나왔지만 재벌들은 아직도 유지되어서 아버지가 재벌이면 자식도 사업하는 재벌이 됩니다.
◉요즈음은 부모의 조언이 먼저가 아니고 개인의 선택이 먼저인 시대가 되고 있어서 .자식들이 뭐한다고 하면 말리지 못하고 시켜야 하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본인 스스로가 인생을 결정할 때 어떠한 기준으로 하게 되는 것인가?
- 직업을 선택하는데 불합리하고 잘 못 된 것을 피해가는 것으로 직업을 선택한다.
- 국가가 이 사람에게 직업을 줄 때는 투간한 격으로 줍니다.
즉 격이란 것은 아이가 타고난 환경을 말하기에 그 환경에 맞는 특혜를 주는 것입니다.
농어촌후계자니 임업후계자니 하는 것은 국가에서 명명한 것이라서 아이의 특성과 관련이 없습니다.
농,어업 을 잘해서가 아니라 농어촌이란 환경 속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국가에서 특혜를 주는 것입니다.
직업 군인의 자식에게도 특혜가 있습니다.
국가 공무원이나 교육공무원 자식에게도 특혜가 있습니다.
농사업을 하는 자식에게도 특혜가 있습니다.
격은 타고난 환경을 말하는 것이지 올바른 것을 선택을 하는 도구가 아닙니다.
예) 「임업 및 산촌 진흥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3조제1호에 따른 개인독림가의 자녀 나. 3ha이상의 산림을 소유(세대를 같이 하는 직계존ㆍ비속, 배우자 또는 형제자매의 명의로 소유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 부모는 자식의 직업을 선택하게 해줄 때는 용신으로 해 주는데 용신은 올바르게 선택해주는 것이다.
용신이란것은 팔자에서 불합리화 된 것이나 칠살 효신된 것을 막아주는 것을 말하여서 정직하고 올 바
른것입니다.
아이가 火가 많아서 성질이 불 같으면 부모는 아이한테 조급해 하지 말라고 시키며 침착성을 요합니다.
火 많은 아이에게 부모는 침착하게 살아야 하기에 水用神을 선택하게 합니다.
申金 상관은 조후가 아니라서 조직생활이나 대인 관계에서 피해가는 것을 선택 할 것입니다.
개인들이 직업을 잡을 때 잘 하는 것으로 잡지 않고 불합리하고 하기 싫은 것을 피해가는 것으로 잡는다.
개인적으로 사람들하고 같이 있는 게 힘들다면 사람들하고 섞이지 않는 것으로 직업을 잡는다.
배고픈게 싫다면 먹는것으로 직업을 잡는다.
일하는게 싫다면 불로소득하는 것으로 직업을 잡는다.
개인에게 직업을 선택하게 하면 자기가 싫어하고 못 하는 것들을 피해서 잡습니다.
장사하는 것 싫어하면 빼고 늦게 일어나면 일찍 나가는 것 빼고 힘든 것 싫어하면 육체적 노동을 빼고 남은 것이 이 사람의 직업이 되는데 이리되면 스스로는 잘 못 된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사주에서 잘 못 된 것은 무엇인가? 습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조직생활에서 많이 힘들어 하는 것입니다.
-부모님이 말하는 상관도 직업이 안 되는 것은 정해진 직업이 아닌 자유직을 말합니다.
-개인이 선택한 직업은 내 사주에서 불합리하고 잘 못 된 것을 피해 가는 것입니다.
그런데 조후가 있으면 다르게 말해야 합니다.
조후용신이란 것은 내 사주에서 불합리 하다고 피해가려 하는 것 보다 강하게 다가와서 작용하는 것입니다.
컴컴한 굴속에서 구멍으로 들어오는 빛이 있으면 다른 것을 안보고 빛줄기만 보는 이치라 할 것입니다.
申金 상관은 돈 도아니고 조후도 아니고 그냥 온도만 떨 구고 있다는 것은 돈 에 매달린 것이 아니라서 첫째는 조직생활이 힘드니까 이것만 피하면 다른 것은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돈은 둘째 입니다.
이 사람이 물류센터에서 일하게 된 것도 습이 조절이 안 되서 이것저것 피하다 보니 여기까지 온 것이다.
이 분은 아버지의 운명을 가져 왔으므로 아버지 따라다니면서 일하는 게 나을 것이지만 상관을 용신하기에 부모님의 대를 이어서 내 것을 니가 가져가면 안 된다는 것이어서 원치 않습니다.
이 사람에게 부모님은 상관용신에 대한 인생을 사는게 옳다고 할 것입니다.
- 나의 대를 이어서 하면 안 되는 자식이기에 후계자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 부모님은 자식의 진로를 잡아줄 때 용신으로 잡아준다는 것은 아시죠.
상관용신을 쓰는데도 집에서 놔주지 않고 부모와 같이 있는 것은 장남이기에 그렇습니다.
장남이 아니면 벌써 집에서 분리 독립 하여 살았을 것인데 팔자를 모르면 상대 탓, 알면 내 탓이 된다.
원래의 인생목표가 물류센터에서 일하는 것이 아닌데 못하는 것을 제하고 빼다가 온 것이다.
이 사람이 직업을 또 바꾸게 되면 조직생활을 하지 않는 것으로 바뀔 것이다.
공무원 생활을 해도 습이 가득 차 있으면 줄을 잡지 않습니다.
줄이 없으니 누가 오라고 할 때 끌려가지도 않지만 내가 잘릴 때 방어해 주지도 않을 것입니다.
줄이란 것은 습을 해결해줄 용신이 있다는 말과 같은 것입니다.
팔자공부 처음하면 좌절을 먼저 하고 희망을 보게 됩니다.
즉 내가 어느 곳 어느 방향에 서있는지 알아야 목표지점을 정할 수 있기에 그런 것입니다.
편인+겁재가 있는데 濕調節 안되면 세입자들이 사고를 치고, 피씨방을 하면 망가트리는 것을 말하고 다른 사람들이 상대하여 주지 않고 이용해 먹으려고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온수 사용법을 잘 모르는 것인데 망가졌으니 새로 사 달라고 할 것이다.
예문 4
○戊戊甲 女 속기사
○子辰寅
사주가 습도가 높아서 인간관계가 까칠 할 것이다.
辰中乙木이 甲木으로 투간하여 칠살격이 되었으니 시집가기 힘들겠다.
해결할 것은 辰土의 濕을 날려줄 庚金이 있어야 한다.
이 사주에는 용신이 없어서 부모가 진로를 어떻게 잡으라고 말할 수 없음을 말한다.
사주에서 용신이 없으면 부모가 아이의 진로를 못 잡아주는 것입니다.
용신이 없다는 게 나의 문제만이 아니라 부모님이 장차 뭐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못하는 것이다.
정인용신이면 = 부모가 아이에게 정인의 직업을 선택 해 준다.
직업은 봉급생활자로서 힘들게 살지 말라고 하며 부모가 잘 먹여 살리기도 한다.
정인은 받는 것을 말하니 주면 받고 안주면 말고 하는 것이다.
상관용신이면 = 편업도 괜찮고 기술도 좋고 하여 직업이 일정치 못 한 자유직업인 것이다.
편업(偏業)은 구류술업(九流術業)이란 표현으로 자주 나오는데 생산 및 유통에 참여하는 正業이 있고 비생산업무에 종사하여 생활의 자원인 금전재화의 보수를 받는 偏業이 있는데 같은 말입니다.
형제자매들도 진로를 잡아 줄 때는 용신으로 잡아 주는 것이다.
본인 팔자에 용신이 없으면 부모형제가 진로를 선택할 때 못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용신이 없으면 부모형제도 내가 이다음에 커서 무엇을 했으면 좋겠다고 진로선택을 잡아주지 못한다.
이 사람이 남자 같으면 홀아비 팔자지만 시집을 가게 되더라도 무던하게 잘 살지 못 할 것이다.
◎윤창 역술원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