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새해가 다가오잖아 !!
올해도 열심히 ! 멋지게 지내온 쭉인들이지만
내 년부턴 더 열심히 ! 더 멋져질 쭉인들을 위해
내가 준비한 새해 선물 한가지 !
공모전 수상을 위한
체계적인 마케팅 기획서 작성법
에 대해 가져왔어 ♡
어떤 공모전 수상에 도전하든지 간에
공모전 심사위원 즉 경영진들의 마음을 확 끌기 위해선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마케팅기획서 작성이 정말 중요해 !
그래서 내가 고공행진아카데미 멘토님과 같이 공부하면서 배웠던
마케팅 기획서 작성법에 대해 쭉인들과 함께 나누고 싶어서 가져왔어!
( 닉값하는 중 : 아 , 참고로 멘토님께 양해 구하고 허락 받았어 !! )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들은 물론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내게 가장 잘 맞았고 실제로 효과도 좋았던 지금 이 방법을 소개할게!
가장 기본적인 기획서 틀이니까 공모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획안 작성에 있어서 좋은 예시가 될꺼라고 생각해 ♡
그럼 Go Go !
1. 주제 정하기
1. 주제를 정해보기
주제를 정할 때는 우선 Who / What / How를 고려해 봐야해
봐봐 쉽게 예시를 들어줄게 !
A : 너무 광범위한 주제 및 제목
| B : 대상 / 목적 / 방법이 포함된 제안서 제목 ★
|
쭉빵 공모전 출품작 - 쭉빵이모티콘제안서
| 쭉빵을 이용하는 1020대상의 댓글 활성화 유도를 위한 쭉빵 공식 이모티콘 제안서
|
어떠한 제안서가 더 읽고싶어져 ?
당연히 B안이지 ? ( A라고 말한 사람 누구야 8ㅅ8 )
일단 첫 표지에는 주제가 명확하게 드러나야 해
처음 만났을 때 모습 / 향기 / 분위기가 좋았던 사람은
추 후에도 좋은 이미지로 대상에게 각인된다는 첫인상의 법칙처럼 !
처음에 말하고자 하는 바가 명확한 기획서 일수록
끝까지 기억에 남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야
2. 목차 구성하기
두 번째는 목차를 구성하는 거야
목차 구성은 기본적으로 위와같이
[ 환경조사 / 문제점 분석 / 컨셉도출 / 실행방안 / 기대효과 ]
순의 크게 5가지로 나눠볼수는 있지만
어떤 공모전인지 , 어떤 목적의 기획서 & 제안서인지에 따라
앞뒤 순서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어 !
이건 학교에 계시는 공모전 관련 담당 교직원 선생님들이나
나처럼 공모전 전문 컨설팅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방향을 잡아가면 더 좋아 !
아니면 공모전 관련 페이스북 페이지
공모전 관련해서 잘 아는 사람들에게 질문 ...!?
아니면 스펙업 공모전 관련 질문방 !
등등 !!
또한 목차 구성을 할 때는 가급적 주요 페이지에 대한 숫자를 기입해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해 !
A : 단순 나열 목차
| B : 주요 페이지에 대한 숫자를 기입한 목차 ★
|
| 1.환경조사 1-1 : 환경조사 ( Circumstance ) 1-2 : 자사조사 ( Company ) 1-3 : 타사조사 ( Competitor ) 1-4 : 고객조사 ( Customer )
2.문제점분석 2-1. 실현가능성을 기반으로 2-2. 강점강화를 공략하라 ...
|
3. 환경 조사하기
그 다음으로 환경조사는 다양한 마케팅 이론에 근거한 분석들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조사방향은 4C를 바탕으로 준비 하는 걸 추천해
공모전에서는 4C조사가 매우 매우 중요하거든 !
※ 4C조사의 구성요소
환경조사 ( Circumstance )
자사조사 ( Company )
타사조사 ( Competitor )
고객조사 ( Customer )
또한 유의해야할 사항이 4가지가 있어
1. 출처를 같이 퍼오는 것
2. 조사 키워드를 다양하게 만드는 것 !
( 소셜메트릭스 / 광고시스템 )
3. 조사 매체를 다양하게 할 것
( 검색사이트 / 코트라 / 유니타스 브랜드 / 연구소 사이트 등 )
4. 조사 방향을 잃지 말 것
( 환경조사 / 문제점 분석 / 컨셉도출 / 실행방안 / 기대효과를 채우기 위해서 한다 )
-> 이 4가지에 관련해선 나중에 막생정으로 따로 가져와서 자세히 알려줄게 ♡
뭐든지 일단 내가 분석할 곳을 알아야... 아이디어를 낼 수 있겠지 !?
정확한 환경조사도 없이
처음부터 아이디어를 도출하려고 한다면 ,
마치 플라스틱으로 뼈대를 만들고 쇠로 벽돌을 쌓는 것과 같아
무지 ! 무지 ! 무지 ! 위험한 자세이니 꼭 꼼꼼한 환경조사를 선행적으로
진행 하는 것 잊지말자 ♡
4. 문제점 분석
문제점을 분석할 때는 공모전에서 제시한 문제점들중
정말 꼭 해결해야 해 아주 위험하구나 !! 하는 문제점을 덥썩 잡기보단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찾는 것이 중요해
( 아무리 좋은 제안이라도 실현 가능한 해결방법이여야 하니까 !)
또한 약점을 보완하는 방안보다는
강점을 강화하는 전략을 더 선호하는 편이야
A : 약점보완
| B : 강점강화 ★
|
약점 : 쭉빵은 1020세대에만 집중되어 있다 보완 : 3040세대를 유입시킬 수 있는 컨텐츠를 구축하자 ! ( 예 : 육아 / 제태크 / 업무 )
| 강점 : 쭉빵은 1020세대가 많다 강화 : 1020세대에게 유용한 컨텐츠의 세분화 및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체계적 시스템을 구축하자 ! ( 예 : 학업 / 연애 / 성형 )
|
물론 둘 다 좋은 접근방법이지만
아무래도 강점을 강화하는 전략이 좀 더 현실적인 전략이 될 수 있겠지 ?
또 추가적으로 다양한 마케팅이론에 근거한 분석툴도 좋아 !
여기에 대해서도 나중에 따로 정리해줄게 ♡
5. 컨셉 도출
그 다음은 컨셉도출인데
컨셉도출은 가급적 타겟에 대한 분석과
메시지를 무엇으로 할 것인지가 명확할 수록 좋아
고객의 세분화를 통하여
고객의 마음을 움지일 수 있는 컨셉 / 메시지를 선정해야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흔들 수 있겠지 !?
많은 사람들이 창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기존에 없던 것들을 새롭게 만들어 내려고 노력해
그렇기 때문에 내 아이디어는 정말 기발한데 왜 나는 수상하지 못한거지?
하면서 의문점이 들고 자괴감이 들 때도 있을꺼야
물론 그런 쭉인들의 아이디어는 정말 멋있고 소중한 제안들이라고 생각해
하지만 !
그렇게 해서 실현까지도 탄탄대로로 이루어질까 ?
기존에 있는 것들을 활용한 기획이 아닌
없던 것을 아예 새롭게 만들어 내는 기획안은
그만큼 현실적인 설득 근거를 찾기가 참 힘들어
그렇기때문에
기획서에서는 기발한 창의성이 아닌
★ 현실성 있는 창의성 ★ 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으면 안돼 !
6. 실행 방안
공모전 개최의 목적이 뭐라고 생각해 ?
대외적 이미지 ? 인사채용 ? 물론 그런 것도 있겠지 하지만
주최측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공모 하는 것 !
그게 가장 기본적인 목적 아닐까 ?
따라서 마케팅기획서중 실행방안페이지는
실무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볼 수 밖에 없는 페이지야 !
그러니까 그런 걸 감안하면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 하는게 좋아 !
실행방법에는 온라인 매체 / 오프라인 접근법 등등 다양한 매체의 종류가 있으며
매체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콘텐츠 기획 및 종류가 있겠지
이러한 것들 최대한 명확하면서도
타당한 근거와 함께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 !이게 포인트야
물론 그렇기때문에 이 페이지를 완성시키는것이
지금 말해주는 마케팅 기획서 작성페이지중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야
그만큼 중요해 ! 다시한 번 강조한다 !
7. 기대효과
마지막 단계는 바로 기대효과 !
기대효과는 크게 정량적효과와 정성적 효과로 나눌 수 있어
[ 정량적 효과 ]
- 노출
- 유입
- 구매
- 매출
정량적 효과는 크게 4가지로 구성되는데 각 카테고리별로
수치화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가장 좋아 !
마케팅기획서의 논리성과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제시들은
공모전 수상에 필수 아닌 필수라는 것 ! 명심하자 !!
하지만 모든 기대효과를 수치적으로 제시할 순 없는거 잖아 !
그 밖에 사항들은 [ 정성적 효과 ] 로 분류할 수 있어
브랜드 인지도가 증가한다는 제안이나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다는 기대효과가 정성적 기대효과의 예시들 중 하나야 !
이러한 기대효과는 수치화가 어렵지 !?
그래서 선행 사례를 바탕으로 실제로 이렇게 했더니
이러이러한 효과가 나타났다 라는
적절한 사례들을 가져와서 제시하는 방법을 권장해 !
하지만 되도록이면 수치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기대효과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아
기업은 숫자를 좋아한다는 사실 ! 잊지말고 가급적 숫자로 기입하는 연습을 하는게 좋아 !
아참! 멘토님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며
강의 내용 쭉빵에 공유하는 대신에
이번 고공행진 아카데미 16기수차 모집 정보
알려줄 수 있냐고 부탁하셔서 가져왔어 !
고공행진아카데미16기는
다음주 금요일(~1/6)까지만 모집하고 !
모집인원 이제 20명중 5명 남았어 !
진짜 좋으신 분이고 또 정말 열정적으로 가르쳐주셔
공모전 마감일 임박해서는
24시간 네이트온으로 무한피드백 ㅎ.....
그 때 생각하면 다신 돌아가고싶지 않지만
돌이켜생각해보면 정말 감사한 순간들이였다
공모전 수상에 관심있는 게녀들에게 강추강추 !
다시 한 번 강의 내용 공유를 허락해주신
고공행진 멘토님께 감사인사를 전하며 ... ♡
이번 막생정을 마칠게
이 글 읽다가 추가로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문의해줘 !
내가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도와줄게 !
항상 그렇듯 게녀들의 하루가
오늘도 내일도 좋은 일 웃음짓는 일만 가득한
소중한 하루가 되길 기도할게
내 글 읽어줘서 고마워 ♡
삭제된 댓글 입니다.
당근 안지우지 !! 앞으로도 좋은 정보 자주 나누러 가져올게 !!새해복 많이 받아♡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앜ㅋㅋㅋ 쭉빵 2017 어워드 진입 하나요 하나요 ㅋㅋㅋㅋ
좋게봐줘서 감사해유 ♡
공모전 기획서 이렇게 했어야했구나...고마으ㅓㅜㅜ멋있다
ㅋㅋㅋ 엄청 기본적인 베이직 ! 나도 배우는 입장이라서 또 부족한 점이 많이 있을 수도 있어 앞으로도 좋은 정보 많이많이 나누러 가져올게 같이 열심히 공부하자 ! ♡
고마워ㅠㅠ정성 짱이야ㅠㅠㅠㅠ
아니야 ㅠㅠㅠ 좋게 봐줘서 진짜 고마워 ♡
명생
원하는 대학교 꼭 18학번 합격해! 고마워 게녀야 ♡
와 막연했던게 잡히는 기분이야ㅠㅠ 글써줘서 고마워!
에궁 ㅠㅠㅠㅠ 많이 힘들었지 !! 게녀 뭐든 잘할꺼야 응원할게 💕💕
헐고마워♡♡
게녀 화이팅 !!💕
삭제된 댓글 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7.01.16 14:2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7.01.17 22:56
으어.. 경영인 나는.. 증말 도움받는다..!!
으아....! 증말 뿌듯하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끄앙 당근되지 내가 더 사랑해 💗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앗 고마워요 ♡
고마웡
우와 고마웡 ㅠㅠ
우와 고맙다 ㅠ 기획서쓰기힘들었는데
와진짜 고마워
와 진짜 명생 중에 명생이다 ㅠㅠㅠ 지우지 말아줘 ㅠㅠ
헐ㅠㅠㅠ 진짜 고마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