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미국의 연간 손목시계 수입 시장 규모가 약 20억불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아나로그식이 약 14억불, 디지털식이 2억 2천만불, 기타 약 3억불로 나타나 아나로그식 디자인이 유행의 주종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수량 기준으로도 연간 약 7억개가 넘는 손목시계가 수입되었는데, 아나로그식이 약 5억개, 디지털식이 1억 7천만개가 수입되었다. 이제는 손목시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자신의 취향이나 분위기를 연출하는 패션측면을 강조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손목시계도 유행을 타고 있다. 2-3년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알루미늄, 백금, 타이
타늄 소재의 화이트계열이 다소 주춤해지면서 화이트골드 계열이 눈에 많이 띄기 시작하고 있다.
디자인면에서도 남자용은 물론 여자용, 어린이용까지도 시계표면이 점차 넓어지고 있는데 시간을 쉽게 알아볼 수 있다는 잇점외에도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기술부문에서도 Citizen사가 개발한 인간의 체온을 이용하여 작동되는 시계라든지, Bulova사의 진동 알람기능 개발등 시장의 메이져들은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면서 틈새시장을 개발하고 있다.
손목시계 시장은 고급(귀금속) 손목시계와 일반 손목시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시장에 따라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장소나 인식하고 있는 브랜드에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고급 손목시계의 경우, 소비자들이 시계 전문점이나 백화점을 주로 이용하며, Rolex, Bulova, Cartier, Monet 등의 브랜드가 톱 10에 들어간다.
한편, 일반 손목시계의 경우, Wal-Mart 같은 대형 할인판매점이나 Wallgreen 같은 체인점에서 주로 구입하며, 스포츠용 손목시계의 경우 Sports Authority 같은 스포츠용품 전문점에서 구입하기도 한다. 인기있는 브랜드도 Timex, Seiko, Citizen, Casio, Swatch, Swiss Army 같은 브랜드가 톱 10에 꼽히고 있어, 고급 손목시계 시장에서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와 다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손목시계의 경우, 소재, 디자인, 브랜드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한 소비자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데, 고급품이 아닌 일반 손목시계의 경우에는 대략 50-60불수준에서 150-200불 수준 사이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손목시계(아나로그식) 수입 - HS Code : 910211 (단위 : U$ 백만, 천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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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1999 2000 2001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증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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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622 240,754 725 286,436 637 289,042 -12.13
스위스 438 19,533 457 16,789 415 14,973 -9.22
중국 99 75,553 108 78,500 93 79,565 -13.63
필리핀 99 45,430 84 38,742 86 39,516 2.10
태국 37 14,338 53 15,690 67 16,558 25.59
홍콩 172 75,287 115 61,062 46 31,690 -59.93
한국 2 563 1 376 1 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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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수입 1,501 477,130 1,575 500,357 1,364 475,632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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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목시계(디지털식) 수입 - HS Code : 910212
(단위 : U$ 백만, 천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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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1999 2000 2001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증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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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160 124,528 172 135,028 145 113,182 -15.78
필리핀 39 8,336 46 10,298 31 6,637 -33.26
일본 18 3,299 17 3,924 12 3,204 -29.26
태국 5 639 7 958 9 1,229 25.47
말련 7 2,592 16 3,258 9 1,727 -44.11
홍콩 11 18,631 7 10,784 8 14,169 4.80
한국 12 2,252 12 1,881 7 1,274 -4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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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수입 260 163,004 285 167,697 224 142,367 -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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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US Dep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금액 기준 증가율
미국시장에서 한국산 손목시계는 디자인이나 품질면에서 중급 이상의 평가를 받고 있긴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각인된 브랜드가 없고, 가격이 중국산이나 필리핀산에 비해 상당히 높아 시장 확대에 어려움이 있다.
최근에는 Liz Claiborne, Yves St. Laurent, Montblanc 등 디자이너 브랜드 보유업체들이 손목시계 시장 진출을 지속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기존 브랜드에서 디자이너 브랜드쪽으로 기우는 경향이 있어, 이들 디자이너 브랜드 보유업체들과 협력관계를 맺거나 또는 OEM 진출을 통하여 초기 시장확대를 노려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손목시계의 경우, 인터넷 전자상거래나 홈쇼핑 시장에 부합하는 품목으로 볼 수 있는데, 이들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시장 개발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카메라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소개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디자인, 기능, 품질면에서의 차별화를 통해 초기에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 수 있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