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 바다
1. 작가 소개
헤밍웨이는 1899년에 의사인 아버지와 신앙심이 깊은 어머니 사이에서 출생하였다.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기자로 보낸 시간은 헤밍웨이 작품의 문체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힘이 있는 간결함을 주었다.
헤밍웨이가 살았던 당시 미국은 전쟁과 대공황 등 혼란스러웠고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작가의 사상에 변화를 주었다. 자신이 경험 속에서 느낀 바를 진솔하고 정직하게 표현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에 작가의 작품의 배경은 그 시대를 반영하는 폭력과 전쟁, 사람의 정이 사라진 비극적 삶의 모습이 주를 이룬다. 이러한 변화의 시작은 빈부의 문제를 다룬 《가진 자와 못 가진자》, 사회적 관심을 표하는《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작가로서 헤밍웨이의 역량이 집대성된 작품은 단연《노인과 바다》이다. 이 작품 속에는 헤밍웨이의 작가 철학이라고 행동철학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고난과 시련으로 점철된 비극적인 삶 속에서도 잃지 않는 의지와 실천은 인간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아름답고도 감동적으로 보여준다. 비극적 삶 속에서 생겨나는 연대 의식과 인간에 대한 믿음을 고스란히 담은 이 작품으로 퓰리처상,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였다. 그 외 대표작으로는 《무기여 잘 있거라》,《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가 있다.
2. 작품 해설
1952년에 발표한 중편 소설이다. 이 작품으로 헤밍웨이는 1953년에 퓰리처상을, 1954년에는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다. 망망대해에서 외롭게 항해하는 노인이 청새치를 포획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 청새치를 빼앗으려는 상어 떼와의 투쟁은 인생의 반복되는 고난과 괴로움을 보여준다.
그러한 고난과 괴로움 속에서도 노인은 희망과 의지를 가지고 자연의 도전에 맞서고 그럼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게 된다. 자연과 고군분투하며 맞서는 모습은 역설적이게도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는 대립적인 것이 아니라 하나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그렇게 바다는 시련과 고난만을 주는 것 같지만 그 시련과 고난조차도 의미 없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용기 있는 투쟁 속에서 본연의 모습을 발견하게 해주는 것이다. 육지로 돌아와 청새치가 뼈밖에 남지 않았음을 확인했음에도 노인은 낙담하지 않는다. 그렇게 큰 물고기를 낚고 상어 떼를 물리치기 위해 며칠을 보냈음에도 결국에 돌아온 것은 물고기의 머리와 뼈밖에 없듯이 인생은 덧없고 부질없는 것임을 나타낸다.
노인이 지쳐 잠든 가운데서도 꿈속에 등장하는 사자는 힘을 상징하며 고난과 시련 속에서도 잃지 않고 버텨가는 인간의 의지와 희망의 의미를 보여준다.
3. 줄거리
조각배 한 척으로 바다에서 어부 생활을 하는 노인이 있다. 이 노인의 이름은 ‘산티아고’로 어부로서의 일을 성실하게 하는 사람이다. 하루는 물고기를 잡기 위해 소년과 바다로 나갔는데 80여 일 동안 물고기 한 마리 잡지 못했다. 오랜 기간 동안 물고기가 안 잡혔음에도 노인은 초조해 하거나 불안해하지 않았다.
같이 배에 타고 있던 소년의 부모님은 한 마리의 고기도 잡지 못한 배에서 나와 다른 배로 타라고 하여 소년은 노인을 혼자 남겨둔 채 다른 배로 떠난다. 망망대해에서 고독하게 항해를 하던 85일째 되는 날 그물에 큼지막한 물고기가 걸린다. 그 크기가 너무 커서 배가 물고기에 끌려 다니게 되고 그 와중에 노인은 상처를 입게 된다. 상처 때문에 아프지만 고통을 참고 계속해서 물고기의 뒤를 쫓는다.
불굴의 의지로 이틀간이나 고군분투한 노력 끝에 자신의 배보다 큰 그 물고기를 포획할 수 있게 된다. 고기 잡는 일을 하는 어부에게 물고기는 포획물이자 일의 목적이기에 자신의 목숨을 바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서 노인은 원하는 물고기를 얻을 수 있었다. 잡은 물고기를 선채에 매어둔 채로 돌아오는데 물고기를 잡기 위해 찍었던 작살에서 피가 흘러나왔다.
상어들은 그 냄새를 맡고 몰려들기 시작한다. 물고기를 노리는 상어를 쫒기 위해 노인은 노 끝에 묶은 칼로 상어를 물리친다. 안심하며 항구로 도착해 물고기를 확인하지만 이미 물고기는 다른 상어의 습격으로 머리와 뼈만 남아 있다. 하지만 노인은 낙담하지 않는다.
어부의 운명을 타고난 이상 바다가 노인에게 물고기를 내어주어 삶을 이어가게도 하고, 동시에 잔인한 바다가 되어 죽음에 이르게도 하듯이 거대한 물고기를 잡았다가도 바다에 다시 내어주는 것 또한 하나의 운명으로 받아들인 것이다. 기진맥진한 몸을 이끌고 집에 돌아온 노인은 잠을 자는데 사자 꿈을 꾼다.
4. 헤밍웨이와 그의 작품
가. 자전적 소설가
◯ 헤밍웨이는 20세기 영미 문화권뿐만 아니라 세계 문단에서도 영향력을 미쳤으며 자신의 작품
과 같이 극적인 삶을 살았고, 자신의 삶을 작품에 투영하였기 때문에 ‘자전적 소설가’로 평가됨
※ “작가에게 가장 좋은 훈련은 불행한 유년시절이다” - 헤밍웨이 -
나. 헤밍웨이의 주요 장편소설
◯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1926년)
◯ 무기여 잘 있어라(1929년)
◯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1940년)
◯ 노인과 바다(1952년)
다. 헤밍웨이의 세계관 변화와 노인과 바다
1) 비관주의 세계관에서 낙관주의 세계관으로 변화
(사회로부터 도피하는 모습(염세적) ⇒ 사회로 복귀하는 모습(낙관적))
2) 현대 미국 문학은 “마크 트웨인”이 쓴 「허클베리핀의 모험」 이라는 책 한권에서 비롯되었다. - 헤밍웨이 -
※ 마크 트웨인은 헤밍웨이와 반대로 낙관적에서 비관적으로 세계관이 변화
라. 헤밍웨이 작품의 주인공
○ 독특한 특성 : 비평가들은 이를 “헤밍웨이의 주인공” 이라고 명명함
- 남성적, 야성적, 부상을 입고 있음, 감수성이 예민함, 폭력과 죽음의 세계에 노출,
반지성적, 늘 사회와의 갈등을 겪음
○ 규범적 주인공 : 폭력, 무질서, 고통, 죽음의 세계에서 적절히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한 주인공
- 명예, 용기, 인내심, 자긍심, 영웅심
○ 실존주의적 세계관 : 내세를 믿지 않음, 구체적인 감각적 경험을 중요시 함
○ 요부행과 요조 숙녀형
- 요부형 :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 “브렛 애슐리”
- 요조숙녀형 : 무기여 잘 있어라 “캐서린 바클리”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마리아”
마. 노인과 바다 집필과 출간 과정
○ 1951년 초 쿠바 아바나 근교에서 집필
○ 라이프지에 전재 : 이틀만에 530만부 판매
○ 노인과 바다의 씨앗 : “푸른 파도 위에서” 라는 산문 작품을 노인과 바다라는 살아 숨 쉬는
작품 탄생(중편소설)
○ 노인과 바다의 ‘산티아고’는 첫 번째 외국인 주인공임
- 다른 작품에서는 배경은 달라도 주인공은 항상 미국인 이었슴
○ 노인과 바다는 헤밍웨이 문학에서 백조의 노래라고 할 수 있다.
- 백조 : 죽기 전에 아름다운 노래를 한 곡조 부름
- 노인과 바다 : 헤밍웨이가 자살 전 출간한 마지막 작품
바. 노인과 바다의 긍정적 반응과 평가
○ 헤밍웨이가 출판사 사장 찰스 스크리브너에게 보낸 편지(1951. 10)
- “이 소설은 내가 평생 동안 작업해온 산문 작품입니다. 쉽고도 단순하게 읽힐 수 있고
길이가 짧은 것 같지만 가시적 세계와 인간 영혼 세계의 모든 차원을 담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로서 제가 쓸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작품입니다”
○ 포크너 : 우리시대 작가가 쓴 작품 중에서 가장 훌륭한 작품
○ 필립 영 : 헤밍웨이가 말해야 했던 것을 바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말한 가장
훌륭한 단 한편의 작품
○ 노벨문학상 선정위원회
- 가장 최근 노인과 바다에서 이룩한 내러티브 예술의 놀라운 경지와 현대 문체에
큰 영향을 미침
사. 노인과 바다의 부정적 반응과 평가
○ 문학에 대한 평가는 독자 취향의 반영이기에 작품에 대한 평가는 엇갈릴 수 있음
- 이전의 헤밍웨이의 사실적 작품에 비해 허구성이 강함
예) 산티아고와 거대한 청새치와의 싸움은 인간한계를 초월하는 행동
마코상어의 이빨이 8줄이나 된다는 것은 허황된 이야기
리겔성은 날이 어두워지면서 나타나는 첫 번째 별이 아님
아. 노인과 바다의 장르, 작중인물, 배경, 플롯, 상징과 이미지
○ 장르적 특성 : 길이가 긴 단편소설, 길이가 짧은 장편소설
○ 작중인물 : 작중 인물을 지을 때 상징성을 부여함
- 산티아고 : 성 야고보의 스페인어
※ 성 야고보 - 사도 요한의 형제로 갈릴리 호수에서 어부 생활을 하다 부름을 받음
- 마놀린 : 마노(shark) + 빛나다 = 빛나는 상어
- 마르틴 마을은 성 마르탱이라는 성인의 이름에서 따옴
○ 배경
- 공간적 배경 : 멕시코만 → 쿠바의 북서쪽
- 시간적 배경 : 1940년대 말 ~ 1950년대 초
※ 세계정세 : 간디 암살, 아파르트에이트(인종차별), 이스라엘 건국, 중국 공산당 창설, 한국전쟁
○ 플롯 : 3박4일 동안 청새치와의 사투
- 첫째날 정오 : 청새치가 미끼를 물음
- 둘째날과 밤 : 동서쪽으로 계속 이동
- 셋째날 : 조각배 주위를 회전, 청새치와 산티아고 기진맥진
- 셋째날 정오 : 청새치에 작살을 꽂음, 상어와의 싸움으로 대 여섯 마리 살해
○ 상징과 이미지
- “어떤 훌륭한 작품도 미리 상징을 생각하여 집어넣고 쓴 작품은 없었다. 나는 진짜 노인, 진짜
소년, 진짜 바다, 진짜 고기, 진짜 상어를 만들어 내려고 애썼다. 그러나 만약 내가 그것들을
진실되게 훌륭하게 만들어 냈다면 그것들은 여러 의미를 지닐 수 있을 것이다”
- 1954. 헤밍웨이 -
자. 노인과 바다의 중심적 주제
○ 헤밍웨이는 산티아고를 현대의 예수 그리스도로 그리고 있음
- 가난한 청빈한 삶
- 남을 위해 희생하고 봉사
- 용기있는 결단을 하였음
- 돛을 어깨에 매고 오두막으로 올라가는 장면을 여러 차례 반복해서 보여줌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을 올라가는 예수 연상)
- 항구에 도착해서 오두막집에서 사지를 펴고 누워있는 모습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 연상)
○ 스토아 주의
- 산티아고는 규범적 주인공의 완성
※ “하지만 인간은 패배하도록 창조된 게 아니야. 인간은 파멸 당할 수는 있을지 몰라도 패배할
수는 없어”
○ 야구, 어린 사자들, 마놀린과의 관계를 통해 인간의 유대의식과 상호의존을 나타내고자 함
차. 현대적 의미
○ 고전은 시대마다 다시 읽힌다 - 시대마다 주는 의미가 다르다
예) 셰익스피어의 햄릿
○ 녹색소설로서의 노인과 바다
- 환경위기나 생태계 위기의 심각성을 드러냄으로써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자연친화적 소설
카. 헤밍웨이 문학의 성과
○ 미국 문학의 엘비스 프레슬리
○ 제한된 세계 - 열쇠구멍을 통해 바라본 세계
※ 인종, 성차, 계급 문제에 등한시하여 제한된 세계를 그리고 있다는 한계점
○ 문체에 끼친 영향
- 조르주 뷔퐁 : “문체가 곧 인간”
- 헤밍웨이 : “산문은 실내장식이 아니라 건축이다”
- 헤밍웨이의 빙산이론과 하드보일드 문체는 문학에 큰 영향을 미쳤음
※ 빙산이론 : 빙산의 1/8이 수면위에, 7/8은 수면 아래에
※ 하드보일드 문체 : 논평이나 설명 등을 없애고 사건을 감정이 없는 시선 또는 도덕적 판단을
배제한 시점에서 묘사한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