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적절히 마시면 약이라고 했던가... 일반적으로 적당한 술은 심장질환을 개선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억지하기도 하며 스트레스 경감효과를 갖고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술은 예로부터 중요한 예식에만 사용하였으나 점차 보편화 되면서 일상생활에서 술은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술이 식탁에서 자주 오르내리면서 술을 마신 다음날 아침에는 으레 선지해장국, 콩나물국, 북어국 등 해장음식이 생각나기 마련입니다. 최근들어 술은 많이 마시고 싶고, 숙취에서도 빨리 벗어나려는 사람들을 겨냥한 숙취해소 음료, 의약품 등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자연스럽게 주목을 받게 된것이 헛개나무랍니다. 헛개나무밑에서 술을 담그면 술이 물처럼 되어 버린다고 할 정도로 술독을 푸는데 불가사의한 약효를 갖고 있는 헛개나무의 숨겨진 비밀을 알아보고 어느 때보다 술을 주고받는 일이 많을 추석명절에 몸 안에 쌓인 술독을 헛개나무의 신비한 약효로 말끔히 풀어보고자 합니다.
★ 산뽕나무 잎을 닯은 헛개나무
헛개나무는 갈매나무과에 속하는 큰키나무이다. 열매의 모양이 특이하여 마치 닭의 발가락이나 산호처럼 생긴 헛개나무의 열매는 단맛이 나고 씨앗은 멧대추 씨와 비슷하다. 나무 전체의 모양새가 시원스럽고 단정하여 관상수로도 썩 품위가 있다. 목재는 질이 단단하고 치밀하여 그릇이나 악기, 조각작품 등을 만들기에 좋다. 헛개나무 줄기에 상처를 내면 달콤한 향기가 사방에 진동하며 신선한 잎이나 열매를 끓일 때에도 구수하고 달콤한 향기가 온 집안에 가득하게 된다.
★ 술독 푸는데 불가사의한 약효
술은 많이 마셔서 간장과 대장이 망가진 것을 치료하고 술독을 푸는 데는 헛개나무가 불가사의하다고 할 만큼 효력을 발휘한다. 알콜중독과 숙취를 없애는 데에 최고의 명약이라고 할만하다. 헛개나무의 열매나 잎, 줄기를 차로 달여 마시면 오래 지나지 않아 거짓말같이 회복된다. 술로 인해서 생긴 모든 병을 고치는데에는 헛개나무보다 나은 것이 없다고 할 정도이다.
★ 술을 물이 되게 하는 나무
중국의 여러 옛 의학책에는 헛개나무가 술독을 푸는 효과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몇가지 적혀 있다. 중국의 맹선이라는 사람이 쓴 <식료본초>에 ”옛날 어떤 남쪽지방에 사는 사람이 이 나무로 집을 수리하다가 잘못하여 토막 ?를 술독에 빠뜨렸더니 곧 술이 모두 물이 되었다“고 했다. 이와 같은 옛 의학책의 기록이 조금도 과장이 아니라고 할 만큼 실제로 헛개나무 열매나 잎, 줄기는 술독을 푸는 데 신통한 효력을 발휘한다. 이 나무를 넣고 달인 차를 한 잔 마시고 나서 술을 마시면 평소 주량의 3~4배를 마셔도 취하지 않는다. 술을 마시고 나서 숙취로 인하여 구토가 나고 목이 마르며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울 때 헛개나무를 넣고 달인 차를 한 잔 마시면 얼마 지나지 않아 술이 깨고 숙취도 없어진다.
★ 몸 안에 쌓인 독을 풀어준다
간을 비롯하여 몸 안에 쌓인 온갖 독을 풀고 간이나 위, 대장의 기능을 높여 주는 작용도 뛰어나다. 술을 많이 마셔서 생긴 황달이나 지방간, 간경화, 간염 등 갖가지 간질환에는 헛개나무 한 가지만을 써도 좋다고 한다. 또한 가슴 속의 열과 갈증을 없애고 구토를 멎게 하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변비를 없애며 뱃속을 편안하게 하는 등의 효과도 있다. 또 풍습을 없애고 근육을 풀어 주며 경락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도 있어서 만성관절염을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가 크다.
Tip. 헛개나무 차! 이렇게 준비하세요!
<헛개나무차 만드는법>
1. 헛개나무 잎,줄기 40 ~ 50g을 준비한다. (열매일 경우에는 30 ~ 40g을 준비한다. ) 2. 동봉한 약초 달이는 주머니에 헛개나무 잎,줄기(또는 열매)를 넣는다. 3. 주전자 물 1되정도(1.8L)에 약초를 담은 주머니를 넣는다. 4. 센불로 달이다가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약 2시간 정도 달인다. (주의할 점은 주전자 뚜껑을 닫고 달일 경우 약물이 넘칠 우려가 있으므로 어느 정도 물이 끓을 경우에 뚜껑을 열어놓고 달인다.) 5. 다 끓으면 주머니(헛개나무 잎,줄기)를 건져내고 식혀서 시원한 장소나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하루에 2 ~ 3회, 또는 수시로 마신다.
※ 보리차 대용으로 할 경우에는 잎,줄기 양을 조금 적게 넣고 40분정도 달여서 냉장고에 보관 하면서 수시로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