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정비결은 토정 이지함의 문집이다. 이지함(李之驪,1517~1578)은 조선 중기의 학자요 문신으로 기인(奇人)이었으며 본관은 한산이고 호는 수산, 토정(土亭)이다. 활동분야는 주로 정치 쪽이었고 주요저서와 작품은 토정비결과 토정유고가 있다.
생애의 대부분을 마포 강변의 흙 담 움막집에서 청빈하게 지내 토정이라는 호가 붙었다. 목은(牧隱) 이색의 후손으로 현령 이치의 아들이며, 북인의 영수 이산해(李山海)의 숙부이다.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맏형인 이지번에게 글을 배우다 서경덕의 문하에 들어갔다. 경사자전(經史子傳)에 통달하였고 서경덕의 영향을 받아 역학·의학·수학·천문·지리에도 해박하였다. 1573년 유일(遺逸)로 천거되어 6품직을 제수 받아 포천 현감이 되었으나 이듬해 사직하였다. 1578년 아산현감이 되어서는 걸인청(乞人廳)을 만들어 관내 걸인의 수용과 노약자의 구호에 힘쓰는 등 민생문제의 해결에 큰 관심을 가졌다. 박순(朴淳)·이이(李珥)·성혼(成渾) 등과 교유했으며, 조식(曺植)은 마포로 그를 찾아와 그를 도연명(陶淵明)에 비유하기도 했다.
그의 사회경제사상은 포천 현감을 사직하는 상소문 등에 피력되어 있는데, 농업과 상업의 상호 보충관계를 강조하고 광산 개발론과 해외 통상론을 주장하는 진보적인 것이었다.
토정비결은 이지함이 의학과 복서에 밝다는 소문이 퍼져 사람들이 찾아와 1년의 신수를 보아 달라는 요구하자 지은 책으로 이지함과는 관계없이 그의 이름을 가탁한 책이라는 주장도 있다. 이지함은 주자성리학만을 고집하지 않는 사상적 개방성을 보였으며 이러한 까닭으로 조선시대 도가적 행적을 보인 인물들을 기록한 해동이적(海東異蹟)에도 소개되어 있다.
또한 이지함이 어떤 사람이냐 하는 김계휘의 질문에 이이가 (진기한 새, 괴이한 돌, 이상한 풀)이라고 대답했다는 일화는 이지함의 기인적 풍모를 대변해 주고 있다. 문집으로는 토정유고(土亭遺稿)가 전해지고 있다.
이 모든 일들이 과연 땅의 이로운 기운에서 비롯됐다고는 믿을 수 없겠으나 어쨌든 땅은 만물을 키워내는 생명의 본원인 것만은 부정할 수 없는 터수다. 헌데 사람들이 명당이라고 부르는 땅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그것이 뭣이냐 하면 그런 곳은 우선 음기가 머물지 못한다. 음기가 머물지 못한다 함은 공기가 신선하다는 말이기도 하다. 공기가 신선하다 함은 바람의 통할이 원만하다는 말이고 공기의 통할이 원만하다는 말은 바람이 부드럽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 또 바람이 부드럽다함은 햇볕이 매끄럽기 때문인데 매끄러운 햇볕은 온갖 생명을 성장시키는 덕이 될 뿐 아니라 그 덕은 생명의 심성을 올곧게 키운다는 뜻이 된다. 그래서 심성이 올곧다는 것은 결국 그곳에 뿌리를 두고 사는 생명들이 편안함을 느낀다는 말로 귀결이 지어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