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의 창의성을 높이는 방법
학부모님들께 전하는 글.
안녕하세요.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교육을 전문적으로 하는 반짝샘 송규영입니다.
처음 청강유치원 원장님의 권유로 과학창의를 중심으로 하는 청강유치원의 방향성을 함께 논의하다가 유아의 교육은 특히 유치원, 교사, 학부모가 일체가 되어 교육해야 할 것이라는 의도를 듣고 학부모님들의 사고를 이끄는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유아 창의성 교육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1주차에는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방법, 즉 창의적 아이디어란 기존에 존재하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해서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것이라는 것을 핵심으로 함께 방법을 배워나가는 시간이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기존의 아이디어들을 조합해 새로운 쓸모를 발견하는 아이디어를 찾는 일이었습니다.
2주차에는 그러한 아이디어 발상의 실제에 해당되는 것으로 기존에 없던 아이디어에서 쓸모를 갖는 아이디어로 발전 시킨 후 해당 아이디어를 조금 더 좋게 바꿔 나가는 방법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아이디어의 출발이 발상가에게 있는 만큼 스스로 해당 아이디어를 좋게 만들어 가는 것에 집중하고 발전시켜야 하며 그러한 노하우는 지속적으로 연습과 도전을 통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물론 최고의 아이디어는 아니었지만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쓸모를 찾은 아이디어를 모두 갖게 되었습니다.
- 중요한 것은 해당 아이디어로 아이들이 직접 도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도전하지 않고, 행하지 않는 일은 시작하지 않은 것 보다 못할 수 있습니다.
3주차에는 아이들의 놀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부모님들이 어떻게 유년시절을 보냈는지, 그 안에서 교육적 놀이는 무엇이었는지를 어른이 되어서야 알 수 있었습니다. 더 현실적으로 말하자면 시간이 흐르고서야 알 수 있었습니다. 어렸을 때 책을 많이 읽고 공부를 더 많이 하고 예절을 지키며 공자왈 맹자왈 했어야 했던 일들을 한 학창시절의 친구들을 떠올리면 어떤 생각이 드실지.. 감히 상상할 수 조차 없습니다. 과거 성인들의 말을 따른 사람들은 지금도 화이트 컬러로 리더의 그룹에 있다 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말 하고 싶은 일들을 하는 사람으로 말입니다.
그러나 한번쯤은 고민해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과연 무엇이 우리아이들의 미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어떤 일들을 하며 살아갈까요? 그 시대에 지금 하고 있는 활동(공부를 포함한 모든 것)은 어떤 영향을 주게 될 까요?
새로운 세상을 힘차게 살아갈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새로운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반응하며 스스로 배우는 능력을 주는 것입니다. 그것이 책을 사용하는 것이든 ICT를 사용하는 것이든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고려해야 할 것은 앞으로 지식의 창고가 책이 될 것인지 'ICT를 활용한 그 무엇'이 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해야 할 부분입니다.
4주차에는 창의력챔피언대회를 주제로 아이들의 과학적 창의성을 기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대한민국학생창의력챔피언대회는 6명 1개 팀으로 참여하게 되며 4~5개월의 활동을 통해 표현과제(연극), 제작과제(사전공지 창의적 구조물), 즉석과제(대회장 제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대회를 중심으로 어떠한 활동이 아이들의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그동안 함께 배움의 길에 있어주신 부모님들과의 마감 인사도 진행됩니다. 토요일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