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사고해에서 헤매는 중생을 비유한 이야기, 안수정등
빈두로가 우타연 왕에게 말했다.
“대왕이여, 제가 지금 왕을 위해 간략하게 비유를 들어 생사 가운데서 다섯 가지 욕망의 즐거운 맛에 탐착하는 온갖 허물에 관해 말하려고 하니, 왕은 지극한 마음으로 잘 들으십시오.
옛날에 어떤 사람이 넓은 들판을 가다가 크고 험악한 코끼라를 만났습니다.
그 사람은 코끼리에게 쫓기는 두려움 때문에 미친 듯이 내달렸으나 숨을 곳이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언덕에 있는 한 우물을 보고 곧 나무뿌리를 잡고 따라 내려가 우물 안으로 들어가 숨었습니다.
그때 흰쥐와 검은쥐가 이빨로 나무의 뿌리를 갉고 있었고,
우물의 네 벽에서는 네 마리의 독사가 혀를 날름거리며 그를 물려고 했으며, 우물 아래에는 독을 지닌 큰 용이 있었습니다.
옆에 있는 네 마리의 독사는 너무 무섭고, 아래의 독을 지닌 용은 두려웠습니다. 그런데 그가 잡고 있는 나무의 뿌리가 흔들리자 나뭇가지를 타고 벌집에서 흐르는 세 방울의 꿀이 그의 입속으로 떨어졌습니다. 이때 나무가 흔들려 벌집을 무너뜨렸으니 벌들이 흩어져 날며 그 사람을 쏘아댔습니다. 또한 들판에는 불이 일어나 그 나무를 태울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대왕이여, 그 사람의 고뇌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왕은 근심과 걱정으로 싫은 마음이 나서 말했다.
“존자여, 그 사람에게는 즐거움의 맛은 적고 고통은 지극히 많습니다. 맛보는 것이 소 발자국에 괸 물 정도라면, 겪는 고통은 큰 바다의 물과 같습니다. 맛보는 것이 겨자씨 정도라면, 그 고통은 수미산과 같습니다. 맛보는 것이 반딧불 정도라면, 고통은 해나 달과 같습니다. 또한 연뿌리에 난 구멍을 허공에 빗대는 것과 같으며, 모기를 금시조에 빗대는 것과 같습니다. 그 즐거움을 맛보는 것과 고통의 실상이 이와 같습니다.”
빈두로가 말했다.
“광야는 생사를 비유한 것이고,
그 남자는 범부를 비유한 것이며,
코끼리는 무상함을 비유한 것이고,
언덕의 우물은 사람의 몸을 비유한 것이며,
나무뿌리는 사람의 목숨을 비유한 것이고,
흰쥐와 검은 쥐는 밤과 낮을 비유한 것이며,
나무뿌리를 갉는 것은 시시각각으로 소멸함을 비유한 것이고,
네 마리의 독사는 사대를 비유한 것이며,
꿀은 다섯 가지 욕망의 즐거움을 비유한 것이고,
벌떼는 나쁜 생각을 비유한 것이며,
들불이 태운다는 것은 늙음을 비유한 것이고,
아래의 독룡은 죽음을 비유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섯 가지 욕망의 즐거운 맛은 지극히 적고 고통은 지극히 크다’는 것을 반드시 아셔야 합니다.
생로병사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이니 세상 사람들의 몸과 마음이 매우 고통스러워지며, 귀의할 곳이 없고 온갖 고통의 핍박함이 번개처럼 빠르게 다가와 근심과 걱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섯 가지 욕망의 즐거움에 애착하지 말아야 합니다.”
<빈두로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