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삼대대전으로 관도대전, 적벽대전, 이릉전투를 들 수 있다. 적벽대전은 유명세가 높다. 천하를 삼등분하는 천하삼분지계를 위한 포석으로 적벽대전을 들 수 있다. 이 전투 이후, 유비는 촉에 자리 잡으며 위, 오와 함께 중국을 삼등분한다. 도서관이 아닌 카페에 모여 전투와 위촉오 관계에 대해 이야기 한다. 각 나라 등장인물을 위아래에 놓아가며 형세와 유불리를 따진다.
주유는 조조군 수채를 엿본다. 조조는 장간을 보내 주유를 회유한다. 주유는 내막을 알아챈다. 달래는 말을 못 하게 막으며 그를 이용한다. 주유는 장간이 채모와 장윤을 의심하게 한다. 장간은 채모와 장윤이 쓴 서신을 가지고 간다. 조조는 채모와 장윤 목을 벤다. 속았다는 걸 깨닫지만 이미 늦었다.
주유는 공명을 죽이려한다. 화살 십만 개 제작을 맡긴다. 공명은 군령장을 쓴다. 공명은 풀더미를 실은 배를 타고 조조 수채로 가서 화살을 마련한다. 주유와 공명은 조조를 상대할 계책을 의논한다. 화공으로 의견이 일치한다. 조조와 순유는 채중과 채화를 강동으로 보낸다. 거짓 항복 계책을 쓴다. 주유는 꿰뚫어본다. 역으로 이용하기 위해 항복을 믿는 체한다.
황개는 화공 계책을 내놓고 작전을 실행하는 최전선에 선다. 주유는 그를 거짓 항복 계책으로 쓰기 위해 여럿이 보낸 앞에서 엄하게 질책하고 매질한다. 황개는 감택을 조조에게 보내 항복 의사를 전한다. 감택은 당당하고 아쉬울 것 없는 태도로 조조로부터 의심을 피한다. 조조는 채중과 채화로부터 황개에 관한 소식을 듣는다.
방통은 연환계(배와 배를 연결하는 계책)를 알려준다. 주유는 방통을 이용하기 위해 다시 찾아온 장간을 그에게 보낸다. 방통을 만난 장간을 그를 알아보고 함께 돌아간다. 조조는 그를 얻기 위해 마음을 산다. 방통은 연환계를 알려준다. 조조는 곧장 실행한다. 정욱은 연환계로 인해 화공을 걱정한다. 조조를 겨울 바람 방향을 설명한다. 주유는 동풍이 오지 않아 괴로워한다. 병이 난다. 공명은 그를 찾아간다. 공명은 동남풍을 약속한다. 남병산 칠성단 제대를 쌓아 동남풍을 약속을 한다. 공명이 약속한 날에 동남풍이 분다. 주유는 놀라는 한편, 공명을 죽이라 명한다. 공명은 이미 조운과 함께 배를 타고 돌아간다. 유비를 만난 공명은 작전 명령을 내린다. 조조가 패해 피할 길 곳곳에 장수를 배치한다.
주유는 채화를 불러 싸움을 앞두고 제사에 쓴다. 제례를 끝낸 주유는 출전 영을 내린다. 황개는 조조에게 밀서를 보낸다. 황개를 불이 잘 붙는 것들을 싣고 조조에게 항복하러 간다. 정욱은 배가 가벼운 것을 보고 속임수를 의심한다. 조조는 정욱 말을 듣고 배가 접근하지 못하게 막는다. 수채에 불 붙은 황개 배가 부딪힌다. 불은 동남풍을 타고 삽시간에 번진다. 조조는 적벽에서 크게 패해 퇴각한다. 후퇴길은 유비군에게 막힌다. 화룡도에서 관우를 만난다. 베품을 떠올리며 목숨을 구한다.
싸움에서 이긴 주유는 남군을 빼앗는다. 공명은 주유가 남군을 먼저 쳐 빼앗거나, 빼앗지 못하면 유비가 나설 것을 제안한다. 이에 주유는 남군을 빼앗기 위해 여러 방법을 동원한다. 그러던 사이 남군은 유비 손에 떨어진다. 유비는 형주와 양양을 차지한다. 주유는 노숙을 보내 추궁한다. 공명은 유표 아들 유기를 내세우며 명분을 들이민다. 차후 돌려줄 것을 약속받으며 노숙은 돌아간다. 공명은 네 군을 평정한다. 황충과 위연을 얻는다. 공명은 주인을 저버린 죄로 위연을 죽이려 한다. 뒤통수에 반골이 있어 주인을 저버릴 사람이라 화근을 없애려 한다. 유비가 간곡히 청해 공명을 말린다.
유비 처 감부인이 죽는다. 손권은 누이 동생을 유비에게 시집 보내 처치하려 한다. 유비를 강동으로 부른다. 공명 계책으로 유비는 혼례를 마친다. 유비 죽일 방법이 없는 손권은 그를 강동 땅에 묶어둔다. 유비는 술과 음악, 부인에게 빠져 돌아갈 생각을 하지 못한다. 조운은 공명이 준 계책 주머니를 통해 유비를 형주로 데려간다. 손부인은 유비와 함께 떠난다. 손권을 그들을 붙잡기 위해 장수를 보낸다. 보낸 장수들이 손부인 앞에서 손을 쓰지 못할 것을 걱정해 칼과 다른 장수를 보내 누이 동생과 유비를 죽이라 명한다. 주유는 배를 이용해 유비를 뒤쫓는다. 유비는 무사히 형주로 돌아간다. 손권은 조조에게 사신을 보낸다. 유비를 형주목에 삼으라는 표를 올린다. 유비 인심을 사고 후에 조조와 유비 사이를 이간할 계획이다. 조조를 눈치챈다. 주유를 남군 태수로, 정보를 강하 태수로 세워 형주 턱밑에 두어 서로 싸우길 기대한다.
노숙은 유비에게 형주를 반환을 말한다. 공명은 서천 땅을 빼앗으면 돌려주기로 약속한다. 주유는 동오가 서천 땅을 빼앗기 위해 길을 빌린다. 길을 빌리는 도중에 형주를 치기 위해서다. 공명은 계책으로 주유 공격을 피한다. 주유는 서천으로 나아간다. 공명은 서천을 빼앗기 어렵다는 글을 주유에게 보낸다. 주유는 글을 읽고 난 후 정신을 잃는다. 손권에게 보낼 편지를 남기고 서른여섯 나이에 숨진다. 후임으로 노숙을 천거한다.
노숙은 방통을 손권에게 천거한다. 손권은 생김새와 자세, 말투에 실망해 받아들이지 않는다. 방통은 유비에게 간다. 유비도 손권과 다르지 않았다. 그에게 작은 현을 맡긴다. 방통은 일하지 않고 술만 마신다. 소문을 들은 유비는 장비를 보내 잡아 오라 명한다. 끌려온 방통은 장비 앞에서 밀린 일을 바로 처리해 보인다. 인물을 알아 본 장비는 유비에게 가서 방통을 칭찬한다. 그제서야 방통은 노숙이 추천한 글을 보여준다. 공명이 돌아오고 유비는 방통에게 중임을 맡긴다.
조조는 남방을 공략하기 전에 서량을 안정시키기 위해 마등을 죽인다. 대군을 일으켜 남진한다. 위기에 몰린 유비는 마초는 끌어들인다. 원수를 갚기 위해 아들 마초와 한수는 조조 뒤를 친다. 오랫동안 전장을 누빈 조조이지만 젊은 범 같은 마초 앞에서 여러 번 고비를 맞이한다. 호위하는 병사와 장수는 마초 이름을 들으면 뿔뿔히 흩어진다. 조조는 목숨을 구하기에 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