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아칸에서 테일즈위버를 즐기고 있는 스윗치라고 합니다.
리체 아이디는 재봉마도사입니다.
예전에 나야공략을 쓰다가 미완성인 상태로 접었었는데요. 이번 리체 공략법은 심혈을 기울여 완성 할 생각 입니다.
제가 텔즈를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뉴비 및 복귀자 분들을 위해 제가 아는 것을 쓸 생각입니다.
초보자 기준으로 글을 적기 때문에 텔잘알 님들이 아시는 세세한 부분(진행중 이벤트, 인터페이스)도 집고 넘어 갈테니 원치 않으시면 안보셔도 됩니다.
리체는 신규캐릭터 답게 초반버프를 먹었다고 생각되며 이번 기억의 구슬 이벤트로 만렙까지 키워두면 하나의 캐릭터를 더 분양 받을 수 있으니 뉴비 분들은 테일즈를 시작한다면 이것부터 키워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무자본 기준 이라고는 하나 게임의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캐시 소량 과금 할 수도 있습니다. 캐시충전은 본인의 선택 사항이며 강요할 생각은 없습니다.
1. 리체소개
리체는 테일즈위버 2018년 올 여름에 출시된 신규캐릭터 입니다.
캐릭터의 스토리상에서는 조슈아의 연인이라는 것과 재봉사가 직업이라는 것 정도만 아시면 되겠네요. (몰라도 상관 無)
2. 캐릭터생성
1)스타일
테일즈위버에는 한 캐릭터를 정하더라도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하며 어떤 스타일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주력 데미지 스탯이 달라지며 육성방향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체는 신경 안써도 됩니다. 스타일이 [마력활성] 하나 뿐이거든요.
캐릭터 닉네임만 정한뒤 중복확인 후 생성하시면 됩니다.
(※ 욕설이 들어가거나 성적인 상상을 유도하는 닉네임을 사용할 시 제제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2)콤보와 스킬 딜레이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어떻게 보면 알고 넘어가셔야하는 부분입니다.
제가 학창시절 친구들에게 테일즈위버를 권할때 마다 듣는 말이 있었습니다.
"에이 그거 콤보로 타이밍 맞춰 딜넣고 사냥해야되어서 짜증나고 복잡한 게임이잖아" 저만 이런 기억이 있을지도..^.^
하지만 절대 복잡하게 생각하실 것이 아닙니다!!
리체는 극후반까지 콤보를 무시하고 그냥 범위기를 이용해서 사냥하면 됩니다.
290~300 쯤에 컨텐츠의 데미지 딜링을 위해서 1:1기 콤보재분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재분배 : 캐릭터가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스탯을 다시 원활하게 뽑기 위해 레벨 1로 돌아가서 직접 스탯을 찍어주며 보정받습니다.
*컨텐츠 : 후반부 부터 매일 하는 숙제 같은 보스레이드
1>콤보
<나야트레이의 콤보 창>
콤보 세팅창을 여시면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뜹니다. 세개의 슬롯이 있구요.
좌측은 1레벨의 콤보세팅창의 모습이구요 우측은 콤보를 모두 활성화 시킨 슬롯입니다.
콤보는 5-5-5-10-5레벨 업 기준으로 31레벨때 모든 평타콤보의 불을 밝힐 수 있습니다.
총 5번의 평타 콤보로 이루어져있구요. 마지막 6번째 칸은 피니쉬입니다.
CL(콤보체인아츠)은 콤보 종료 후 다음 콤보를 시전까지의 딜레이(후 딜레이)를 뜻합니다.
평타콤보의 딜레이인데 왜 중요하냐고 하시면
보통 콤보캐릭터의 경우 평타-스킬-평타-스킬 의 딜 방향을 콤보를 잇는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딜을 넣을 경우 스킬의 전체적인 딜레이가 줄어듬과 동시에 1:1기의 퍼뎀이 올라갑니다.
특히 중딜레이의 경우 오감으로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2>딜레이
임개념에서의 딜레이라고 하면 스킬을 사용할때 걸리는 시간을 말하며 테일즈위버는 총 세가지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선딜레이 스킬 시전까지 걸리는 시간 (스킬 사용전)
중딜레이 스킬 사용 중 딜을 넣고 있는 시간 (스킬 사용중)
후딜레이 스킬 사용 후 다음 스킬 시전 까지 걸리는 시간 (스킬 사용후)
딜레이가 있지만 테일즈 위버에는 선후무딜이라는 개념이 존재 합니다. 딜레이가 사라지는 때를 무딜이라고 합니다.
모든 캐릭터가 육성 하시다보면 딜레이가 무딜인 상태가 되니 너무 복잡하게는 생각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STAB, AGI과 관련있음.
중딜레이는 스킬 고유의 딜레이기 때문에 스킬마다 각각 딜레이가 다릅니다.
중딜을 낮추는 스탯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평타를 썪은 콤보공격을 하면 중딜을 줄일 수 있긴합니다.
* 현재 중딜을 줄이기 위한 것은 스폐셜스킬 신속의미학 뿐.
3)레벨업 시 스탯분배
저는 시오칸 진입 전(250)까지의 스탯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육성하는 동안 몬스터를 잡아야하니 무조건 아무렇게나 찍어선 아니됩니다.
1>스탯설명
STAB 찌르기 공격력으로 주로 찌르기로 딜을 하는 캐릭터와 물리복합형 캐릭터가 사용합니다 .
HACK 베기 공격력으로 주로 베기로 딜을 하는 캐릭터와 물리복합형 캐릭터가 사용합니다 .
INT 마법 공격력으로 주로 마공으로 딜을 하는 캐릭터가 사용합니다 .
DEF 물리 방어력으로 테일즈의 전반적인 캐릭터가 사용합니다.
MR 마법 방어력 및 마방 딜로 주로 마방캐릭터가 사용합니다 .
DEX 명중률을 올려주며 모든 캐릭터가 사용합니다 .
AGL 회피율을 올려주며 회피를 하기위한 캐릭터또는 무딜캐릭터가 사용합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이렇습니다. 자세하게 들어가면 다양한 부가효과(캔슬, 피통, 크리티컬, 딜레이)가 있지만
지금은 이정도의 개념만 알고 계셔도 스탯에 대해 기본 지식을 익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육성하면서 스탯 분배하기
STAB 찍지 않습니다
HACK 무기요구치
INT 찍지 않습니다
DEF 아머or메일or마법갑옷의 요구치
MR 찍지 않습니다
DEX 레벨과 동등하거나 +10 정도
AGL 나머지
핵은 무기 요구치정도로 적당하구요. 약하다 싶으시면 더 찍으셔도 무관합니다.
디펜은 아머 or 메일 or 마갑을 착용 하기 위한 요구치만큼 올리시되 아프다고 생각하시면 더 찍으셔도 무관합니다.
3-1. 스킬소개
스킬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리체의 스킬의 크게 몽플레이네, 악의무구, 아나로즈, 폭주 네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몽플레이네는 기본 액션스킬이며 악의무구, 아나로즈, 폭주는 사냥시나 보스레이드시 하나의 모드로만 사용합니다.
또한 한개의 스킬을 세종류의 마스터리 안에서 변경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주로 변경하는 마스터리는 세가지 묶어서 사진에 올리겠습니다.
(마스터리 : 리체는 하나의 스킬에 세가지의 마스터리가 있습니다. 수시로 사용자가 원할때 변경 가능하여 유동적으로 사용합니다.)
알레그로 (몽플레이네)
무속성 HACK
리체의 주력 1:1 스킬입니다. HACK으로 딜을 하는 스킬이며 단일 타겟에 베기검술을 시전합니다.
타 캐릭터 연과 비슷한 연속적인 단일 검술이며 콤보캐릭으로 재분배 후 자주 애용합니다.
퀵슬롯에 등록이 가능 합니다.
몰리네토 (몽플레이네)
무속성 HACK
리체의 주력 광역스킬입니다. HACK으로 딜을 하는 스킬이며 물레처럼 빙그르 돌아 주변의 적들을 공격합니다.
치료 , 응급처치 , 심신고양 (몽플레이네)
무속성
리체의 회복 버프류 스킬입니다.(액션슬롯)
레벨이 높아져 마스터리를 유동적으로 변경 할수있을 때는 세가지 스킬 안에서 변경 가능하며 기본스킬은 치료 입니다.
아나로즈모드를 활성화하고 있는 동안은 팀원에게도 적용됩니다.
퀵슬롯 등록가능.
멜리오 , 피유마지코 , 피유솔리도 (몽플레이네)
무속성
리체의 방어 버프류 스킬입니다.(액션슬롯)
레벨이 높아져 마스터리를 유동적으로 변경 할수있을 때는 세가지 스킬 안에서 변경 가능하며 기본스킬은 멜리오입니다.
펜듈럼던지기 , 순간이동 , 회피기동 (몽플레이네)
무속성
리체의 회피 버프류 스킬입니다. (액션슬롯)
레벨이 높아져 마스터리를 유동적으로 변경 할수있을 때는 세가지 스킬 안에서 변경 가능하며 기본스킬은 펜듈럼던지기입니다.
퀵슬롯 등록가능.
파라레 , 리스포스타 , 콘트라템포(몽플레이네)
무속성
리체의 반격류 스킬이며 on/off가 가능한 스킬입니다. (액션슬롯)
레벨이 높아져 마스터리를 유동적으로 변경 할수있을 때는 세가지 스킬 안에서 변경 가능하며 기본스킬은 파라레입니다.
압살 , 교살 , 악기(악의무구)
무속성 HACK
리체의 악의무구 모드스킬입니다.(모드액션슬롯)
레벨이 높아져 마스터리를 유동적으로 변경 할수있을 때는 세가지 스킬 안에서 변경 가능하며 기본스킬은 압살입니다.
허약 , 허술 , 악의축적(악의무구)
리체의 악의무구 모드스킬입니다.(모드액션슬롯)
레벨이 높아져 마스터리를 유동적으로 변경 할수있을 때는 세가지 스킬 안에서 변경 가능하며 기본스킬은 허약입니다.
폭기 , 산화 , 박약(악의무구)
리체의 악의무구 모드스킬입니다.(모드액션슬롯)
레벨이 높아져 마스터리를 유동적으로 변경 할수있을 때는 세가지 스킬 안에서 변경 가능하며 기본스킬은 폭기입니다.
스필로 , 리필라레 , 아고 그로소(악의무구)
무속성 HACK
리체의 악의무구 모드스킬입니다.(모드액션슬롯)
레벨이 높아져 마스터리를 유동적으로 변경 할수있을 때는 세가지 스킬 안에서 변경 가능하며 기본스킬은 스필로입니다.
tip 모드변경 - 악의무구, 아나로즈, 폭주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액션슬롯에 보시면 액션스킬들 위쪽에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오브젝트 세개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마우스로 클릭 해줘야 모드 발동이 됩니다.
* 마스터리
리체 캐릭터는 한개의 스킬마다 세가지의 종류 중 하나로 선택 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유동적으로 변경가능)
일정레벨이 되면 마스터리 포인트가 쌓이며 위에서 부터 순서대로 변경가능합니다.
마스터리는 스킬창에 있는 마스터리 스킬을 사용해서 언제 어디서나 변경 가능하며
네냐플에 있는 데리케 엔피씨를 통해서도 변경가능합니다.
정형화된 마스터리는 아직까지 없으며 계속 업뎃 해나갈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리체 플레이 하신 분들의 정보와 제가 사용하는 기준을 토대로 마스터리를 추천 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천마스터리목록
몰리네토아빌레(선정이유 : 부조화를 모으기 쉽기때문입니다.)
공격의열기(선정이유 : 데미지를 올려주기 때문에 보호보다는 공격 쪽에 치중했습니다.)
교살(선정이유 : 압살은 사냥용으로 쓰시고 보스레이드는 교살이 사용하기 편합니다.
교살허술박약 걸고 알레그레토를 이용해 딜링합니다.)
콘트라템포(선정이유 : HP대신 SP 소모하는 것이 부담이 크기때문에 강한반격을 한번하고 마는 콘트라를 선호합니다.)
허술(선정이유 : 사냥 면에서나 보잡면에서나 피격을 줄이는 것 보다는 적을 더 강하게 공격하기 위해서입니다)
박약(선정이유 : 허술과 중첩되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냥시에 허술박약을 거는게 귀찮거나 데미지가 나오시는 분들은 폭기를 드셔도 됩니다.)
리필라레(선정이유 : 한번 켜놓으면 지속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사냥시나 보잡시에 켜놓고 시작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피유솔리도( 선정이유 : 멜리오는 장비강화고 피유는 피격뎀을 낮추는 것인데, 멜리오를 사용할시 팀원에게도 적용이 되는지라 콤보캐릭한테는 콤보가 끊기는 상황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피유솔리도를 사용하고 안하고 차이가 크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사용합니다. 필자는 힘근에서 피유솔리도를 사용한 상태에서 일반몹과 부비부비합니다.
박약을 사용하는데 악의가 소모됩니다.
콘트라템포 사용 시에도 악의가 소모되기때문에 박약을 사용 할 때는 피라레가 더 좋다고 합니다.
하칸]이다은님 조언
* 악의
악의는 몽플레이네 검술 스킬을 사용하면서 얻는 포인트 같은 개념으로 버프창(화면 상단)에서 쌓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0까지 모을 수 있으며 악의무구 스킬 중에서 악의를 소모하는 스킬을 시전 할 때 사용합니다.
저는 사냥 할 때 악의 100까지 모이면 폭기로 터트리면서 사냥하기도 합니다.
마을에 있어서 증발 하지않음.
* 부조화
부조화는 폭주를 하기 위한 포인트이며 버프창(화면 상단)에서 쌓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부조화가 100개 모이면 폭주를 할 수 있습니다. 폭주스킬(피흘리는 창, 가나폴리인형술)을 사용하는 것에는 폭주상태에서 부조화를 10 씩 소모하며, 폭주 상태에서는 부조화를 충전 할 수 없습니다.
최대 부조화 250까지 사용가능.
마을에 있을때 일정시간 마다 증발
tip 몰리네토 아빌레 사냥을 하면 10~15분 마다 부조화를 250까지 충전 할 수 있는데 250을 확인하면 폭주를 발동 시켜 신미를 사용한 피흘리는창 연사를 합니다.
3-2. 스킬시엔 및 보정스텟에 대하여
시엔..어려운 텔즈용어 등장 했습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조금만 알면 아주 자연스럽게 알고 있는 녀석입니다.
처음 테일즈를 시작하는 많은 분들이 스킬시엔에서 이해를 못해서 재분배레시피를 봐도 답답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만약 테일즈위버 입문자라면 꼭 익히고 넘어가시길 권해 드립니다.^^
먼저 스킬계열에 대해 알아봅시다. 캐릭터 마다 고유의 계열들이 있습니다.
내가 타입이 어떤 유형이든지 스킬은 그캐릭터가 가질수있는 모든 계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체는 최초5개의 스킬계열을 가지고 있고요. 제가 그린 빨간원 안에 있는 것들입니다.
(연마계열은 제외합니다. 보정스텟이 없기때문입니다.)
다음은 시엔입니다. 시엔은 특정 스킬계열에서 자기가 습득한 스킬의 수를 뜻하는 겁니다.
빨간 원 안에 스킬계열 밑으로 보시면 자기가 선택한 계열의 시엔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통계열(??/??) 에서 앞에 있는 숫자는 내가 찍어온 시엔의 수이고 뒤에 있는 숫자는 이 계열에서 찍을 수 있는 최대시엔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보정스탯입니다. 테일즈위버는 레벨업을 했을때 주어지는 포인트를 이용해 자신이 찍는 스탯도 있지만
레벨업하면서 자동으로 받는 2가지의 보정스탯이 있습니다. 제가 그린 원의 설명을 보시면 이해 하기 쉽습니다.
저 설명의 뜻은 레벨업을 하면 DEX를 기본스탯으로 올려지고 일정확률로 AGI이 올라간다는 뜻입니다.
기본스탯은 100% 올라간다는 말이며 여기서 말하는 일정확률이란 50%의 확률입니다.
스킬계열 마다 올릴수 있는 보정스탯들이 다르며 우리는 재분배 할때 보정 받는 스탯을 고를 수 있습니다.
바로 시엔으로 말이죠. 가지고 있는 모든 스킬계열 중 가장 높은 시엔을 가진 스킬계열의 보정스탯을 받으며 재분배 합니다.
※최대시엔이 아닌 습득 시엔이 높은 계열이라는걸 기억해주세요~!!^^
이 정도 까지 익히셨다면 육성은 물론 어떤 재분배 레시피를 보아도 재분배 하는 데 막히지 않을 것입니다.
주의)습득시엔을 언제나 마음대로 조종할 수는 없습니다 계열스킬마다 획득조건(습득레벨, 선습득스킬)이 필요합니다!!
4. 사냥터
1~260 그림자탑
등반하시면됩니다. 250 이상부터는 39층~42층 사이에서 사냥 (매크로와의 전쟁)
240~265 아르카디아 필드
메모라이즈스크롤을 사용하여 아르카디아 필드에 좌표등록 해놓고 그림자탑 개구리버프를 받은 상태에서
텔레포트 합니다. 개구리버프가 안사라진다고 합니다. 아르카디아 잡몹사냥 (추후 확인예정)
250~265 시오칸 어려움
매크로와의 싸움이 싫으시다면 시오칸 어려움에서 사냥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현재는 거의 버려진 사냥터 취급이지만 한때는 필수 사냥터 였습니다. (클럽던젼 이용가능)
200~240 챕터2 비밀던젼
꾸준히 사냥 할 수 있는 곳은 못되지만 두시간 삼십분 간격으로 짭짤한 경험치를 잠깐씩 받기 좋습니다.
265~275 신전 일반
신전 재분을 하고 장비 점검을 하시고 가세요. (매크로가 있으니 클럽던젼 이용하셔도 됨)
275~300 신전 어려움
285~300 라르사 림보던젼
285 림보 재분을 하시고 장비 점검 후에 사냥 하세요 (솔로던젼)
이 곳 말고도 여러가지 레벨 업 방법과 사냥터가 있습니다.
공유 해주실 분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5. 아이템정보
막상 아이템을 적을려니 막막 하군요.
일단은 테일즈위버에선 복귀/신규 유저를 대상으로 모험가의상자를 주는데
1 35 70 100 135 170 200 230 250 260 265
레벨구간별 기간제 장비를 제공합니다.
265까진 모험가의상자에서 나오는 이벤트장비로 생활 하셔도 됩니다.
265가 지원의 마지막이라서 그때 부터가 문제인데..
무자본기준으로 먼저 적어보겠습니다.
265~285 까지 신전 사냥 하잖아요 여기서 오블리비오,이그니스,아쿠아,칼리고 장비들을 레어로 얻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귀속이라서 거래는 안되지만 장비들을 최대한 모아보신 다음 개중에 나은 것을 세트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면서 열심히 이공간 및 봉인된궁전, 데린, 쇼칸 등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돈을 모아서
헬블 이상급의 장비를 사도록 합니다.
오래된 유저분들이나 자본의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265때 오블셋이 아닌 아쿠아 셋이나 칼리고셋에 초인을 발라서 275까지 금방 찍은 다음
275때 290 엔키라셋에 역시나 초인스크롤(레벨제한감소)을 이용해서 금방 290을 찍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템은 콕 찝어서 이게 정답이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유저마다 자본이 다르고 목표하는 수준, 만족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장비의 렙제는 이렇습니다.
정령의신전 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