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관절은 신체에서 360도로 유일하게 회전이 가능하며, 하루에도 수천 회 이상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 구조상으로 불안정하기 때문에 이를 안정성있게 도와주기 위해 회전근개 근육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요인에 의해 회전근개 조직이 손상되고 파열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를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해요. 오늘 김포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는 해당 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전근개랑 근상근, 극하근, 소원근 그리고 견갑하근이라고 하는 힘줄이 모여 형성된 연부조직으로 나이가 들어 시작되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점점 붓게 되며 관절과 사이 공간이 좁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어깨를 움직일 때 마찰로 손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최근에는 홈트부터 헬스장 그리고 실외 등 몸을 가꾸고 건강을 위해 운동을 즐겨하는 사람이 적지 않은데요. 이는 근육의 피로를 누적시켜 붓게 되었는데, 이때 충분한 휴식을 하지 않고 활동을 할 때에도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초기에 손상이 심하지 않은 회전근개파열은 휴식을 할 때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일시적으로 생각하기 쉬웠어요. 또한, 특정 각도에서 통증이 심해지지만 머리 위로 완전히 들어올린다면 오히려 완화되어 방치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김포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 적절한 대처를 하지 않는다면 손상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심해지며 전반적으로 팔을 사용하는 행동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해요.
근육 등의 연부조직은 X-ray 촬영으로 진단하기 어려워 초음파나 MRI 등 다른 영상 장비를 사용하여 어깨 통증으로 인해 내원하시는 환자 분의 상태를 파악한 뒤 이에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설계하게 됩니다.
상태에 따라 경미한 단계의 회전근개파열은 충분한 휴식과 함께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을 고려하게 되었으며, 상태에 따라 체외충격파 치료 및 주사치료 등을 시행하기도 해요.
하지만 파열 범위가 넓어 일상생활에도 많은 어려움으로 이어진 경우라면 김포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는 최소 절개 후 내시경과 의료용 기구를 삽입해 손상된 회전근개를 봉합하는 관절경적 회전근개 봉합술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을 통해 집도의가 병변 부위를 다른 영상 장비보다 정밀한 진단과 함께 치료가 가능한 방법으로 절개 부위가 적고 출혈량이 많지 않아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