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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이라크 용접기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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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2-02 | 국가 | 이라크 | 작성자 | 곽현주(바그다드무역관) | ||||||||||||||||||||||||||||||||||||||||||||||||||||||||||||||||||||||||||||||||||||||||||||||||||||||||||||||
품목 | 전기식(전기발열에 따른 가스식을 포함한다)ㆍ레이저나 그 밖의 광선식ㆍ광자빔식ㆍ초음파식ㆍ전자빔식ㆍ자기펄스(magnetic pulse)식ㆍ플라즈마 아크(plasma arc)식 납땜용이나 용접용 기기(절단기능이 있는지에 상관없다), 금속이나 서멧(cermet)의 가열분사용 전기식 기기 | ||||||||||||||||||||||||||||||||||||||||||||||||||||||||||||||||||||||||||||||||||||||||||||||||||||||||||||||||||
품목코드 | 85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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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이라크 용접기 시장은 2010년을 시작으로 해 2013년 원유 생산 증대 및 이로 인한 경제 및 정부의 재건 사업의 활성화에 힘입어 건설시장에서 용접기의 수요가 급격히 증대, 용접기 시장의 피크를 이룸. - 이라크 내 통계자료의 부족으로 시장 규모 및 성장률은 바이어 면담을 통한 추정치임.
최근 3년간 이라크 용접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자료원: 바이어 면담 추정치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이라크 정부의 재건 사업에 힘입어 정부 발주 프로젝트 및 건설 현장에서 수요가 증대할 것으로 예상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2015년 이라크 정부의 예산 삭감으로 재건 사업에 쓰여질 용접기의 구매가 감소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
□ 소비자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용접기 수입 에어전트, 건설 장비 수입업체, 정부 기관, 개인 가정
○ 소비자 구매동기 - 정부 발주 건설 프로젝트및 납품을 위해 구매 - 개인 가정이나 수리 업체에서 간단한 전기 제품의 수리를 위해 구매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이라크 정부 발주 프로젝트에 납품을 하는 경우, 관세 면제 및 각종 세금 면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음. 단, 정부 프로젝트 납품을 증빙할 수 있는 계약서가 있어야함.
2. 수입동향
○ 정부 프로젝트 납품 - 정부 발주 프로젝트인 경우, 입찰을 통해 인지도 및 품질이 뛰어난 미국(60%)과 유럽산 용접기(40%)를 선호함.
○ 정부 계약 건설 업체 - 정부 하청 건설 업체의 경우, 고가의 미국산 및 유럽산 제품보다는 다소 저렴한 인근지역인 터키 제품, 저가의 중국산, 그리고 한국 및 타국가의 제품을 주로 수입하고 있음.
민간 부문 주요 수입국 (단위: %)
자료원: KOTRA 바그다드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관세 5%
○ 통관 시 유의사항: 이라크 수출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라크 품질 관리청에서 실시하는 선적전 검사를 한국 소재 대행 업체(Bureau Veritas, SGS, Cotecna)로부터 필수로 받아햐 함. 상공회의소에서 발행하는 원산지 증명서 제출(주한 이라크 대사관 공증) 필수
○ 필수 인증 현황: 선적 국가에서의 적합성 인증 VOC(Verification of Conformity Program) - VOC(Verification of Conformity): 이라크의 COSQC(Centr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and Quality Control)이 시행하는 수입되는 물품에 대한 적합성 인증 제도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수출상→이라크 정부→프로젝트 수출상→수입상 →소매상→소비자 수출상→수입상→전시관→소매상, 소비자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 정부 프로젝트 입찰 - 정부 프로젝트 입찰 납품으로는 품질과 인지도가 있는 미국산 Miller, Lincoln 제품이 60%를 차지하는 등 정부 프로젝트 납품을 거의 독점하고 있으며, 그 뒤로 유럽산 ESAB이나 Telwin 제품이 40% 점유
○ 정부 계약 에어전트·건설업체 - 정부 계약 에어전트나 건설업체는 가격이 비싼 미국산이나 유럽제품에 비해 가격이 다소 저렴한 터키나 저가의 중국 제품을 수입하고 있음.
○ 민간 분야 - 민간분야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고 이익을 남길 수 있는 저가의 중국산을 주로 수입하고 있음.
이라크 용접기시장 브랜드 및 가격 동향 (단위: US$)
자료원: KOTRA 바그다드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 제품은 최근에 이라크시장에 진출해 인지도가 그다지 높은편은 아니나 Saprk는 2013년 이라크로 최초로 수출을 했으며 현지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 선호 브랜드 - 미국의 Miller, Lincoln, Telwin, 한국 제품인 Spark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대상(Target) 고객층
○ 대상 고객층: 정부 프로젝트, 현지 건설회사, 현지 건설장비 수입업체, 수입 에이전트
○ 바이어 특성: 가격경쟁력 중시, 거래 상대방과의 신뢰성, 서비스 능력, 현지어 구사 의사소통 능력 - 현지 바이어에 의하면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이며, 제품의 브랜드명과 품질, 현지 전압·주파수와 맞는 제품인지 등을 고려함.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최우선 고려사항은 구매 상담 시 가격 및 브랜드, 인지도를 제일 중요시 여김.
○ 현지 전압/주파수 - 220V, 50Hz 주파수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주요타깃 고객층으로는 정부, 현지 건설업체및 수입 에어전트
○ 활용 가능한 마케팅 - 브랜드와 가격 경쟁력 외 이라크 내 범람하고 있는 중국산 가짜 제품과 차별성을 둘 수 있도록 브랜드명을 강조한 제품 및 차별화된 마케팅 및 현지 전시회 참가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사전 시장성 조사를 통한 유통망 확보 - 이라크 내 유통망이 잘 확립돼있는 건설 장비 수입상을 통한 시장성 확보가 필요함. 단, 독점계약 시 일정 기간 동안의 성과를 주시한 후 결정을 하는것이 바람직함.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바탕으로 이라크시장에서 미국 및 유럽제품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제품 마케팅 및 품질 향상, 폭넓은 A/S를 통해 경쟁력을 키우는것이 중요
○ 무역관 바이어 찾기를 통한 바이어 발굴 가능, 한국에서 개최되는 건설 장비 관련 박람회 참가 바이어와의 미팅 주선으로 시장 진출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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