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오케이아웃도어닷컴에OK는없다/장성덕지음/위즈덤하우스출판/2010년출판
(서지사항)
오케이아웃도어닷컴에ok는없다/장성덕지음/위즈덤하우스/2010년2월20일
처음에 책을 미리 예약할 때 패션부분에서 책을 찾다가 늦게 예약을 한 탓인지 책을 찾기가 쉽지 않는 도중 오케이 아웃도어닷컴이라는 제목이 눈에 들어왔다. 패션부분에서 아웃도어가 최근 새로운 패션부분에서 떠오르는 산업이여서 책을 읽기 시작하였데 사실 패션 부분보다는 오케이 아웃도어 닷컴에 탄생 스토리등등이 주류여서 패션과는 거리가 조금은 멀지만 패션부분에 유통이라던지 마케팅등을 많이 배울수 있는 책이었다
저자는 일본에서 유학을 한 삼성맨으로써 삼성에서 통역을 하며 일본을 오가며 회사생활에 지루함을 느껴 당당히 회사를 그만두고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회사를 나와 본인의 취미인 등산을 바탕으로 일찌감치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이라는 아웃도어 브랜드를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하고 현재 직영점을 운영중이다. 처음에 온라인 샵을 오픈하여 시행착오를 격고 누구나 그렇듯 자본이 없어 물건 주문들어 오면 동대문 가서 사서 보내주고 하는 말도 안되는 구멍가게를 시작하면서 시간이 지나가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사입이 아닌 제작 상품들을 만들어 매출을 올리고 해외 브랜드를 독점 계약해서 본인 샵에서만 판매를 한다던지 아웃도어계에서 특히 온라인 매장을 판매 일위 매장으로 만들면서의 시행착오들이 나에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이 책에서는 마케팅에 대한 부분들이 많이 소개되어있는데 인상 깊은 몇가지 마케팅이 있었다. 첫 번째는 온라인 매장과 오프라인 매장에 가격을 동일시 해서 어디에서 사도 같은 가격으로 살수 있다라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사실 옷등 많은 제품들이 온오프라인 가격이 틀리다 그 안에는 인권비의 차이도 있고 온라인처럼 가격이 다 공개되어 있고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대부분 온라인 샵이 오프라인 샵보다 사실 조금씩 비싼데 이렇게 가격이 동일하다면 신뢰감을 줄수 있어 고객입장에서는 믿고 살수 있는 브랜드라고 생각이 들수 있다. 두 번째는 온라인 샵에 문의 게시판에 대한 대응이다. 사실 고객입장에서 궁금한 것이 생기면 전화든 어떻든 바로바로 누군가와 이야기를 해서 해결하기를 바라는데 온라인 샵에서 문의에 대한 답글은 바로바로 달리지 않는게 통상적인데 이 곳은 일정한 시간 안에 답글이 달리지 않는다면 늦게 응대 했기 때문에 고객에게 일정금액에 적립금을 돌려준다고 한다. 사실 고객입장에서는 다시 내 문의글에 답글이 달렸나 하고 확인하는 것이 상당히 귀찮은 일이 아닐수가 없다. 하지만 이러한 마케팅이라면 다시 들어가서 확인하는 것도 행여 신속하게 답글이 안달려도 다른 사이트에서처럼 크게 실망을 하지는 않을거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듯 이 책안에는 패션 관련된 부분에 있어 많은 내용은 없지만 마케팅,유통등 사업을 하는 사람이 읽으면 배울만한 내용이 많이 있는거 같다.
하지만 몇가지 실망스러운 부분은 저자가 자기 마음대로 본인의 책을 꾸미는건 당연하지만 뒷부분을 갈수로 먼가 독불장군 스러운 사장의 모습을 본인이 나는 이렇게 훌륭한 오너라고 이야기 하는 부분이 조금은 읽기가 거북스러웠다.
이 책을 읽은 후에 한가지를 느낀건 세상에는 쉽게 성공하는 사람이 없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독후감fcmba_16200142_천지영.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