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가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하기를 원하노라
로마서 16장 17절『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배운 교훈을 거슬러 분쟁을 일으키거나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스코페인:주시하다) 그들에게서 떠나라』로마서 마지막 장의 초반부는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향한 바울의 따뜻하고, 부드러운 어조로 이어지는 문안인사가 있다. 그런데 17절에 이르러서 바울은 이전과는 달리 강하고, 단호한 어조로 로마 교회의 그리스도인들을 향해 권면하는 내용이다. 거룩한 믿음 공동체 안에 분쟁을 만들어 공동체를 허물려 한다거나, 믿음의 형제 자매들이 신앙생활을 하는데 있어 방해가 되는 일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러한 자들을 멀리하라는 바울의 권면은 이어지는 18 절에서 바울이 왜 그렇게 이야기 하는지 그 이유를 밝히고 있다.
16장 18절『이같은 자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들의 배만 섬기나니 교활한 말과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아카콘) 자들의 마음을 미혹하느니라』아카콘은 아(부정)와 카콘(악)의 합성어이다. 악한 자가 아니라는 말이다. 사도 바울은 로마 교회 성도들에게 교회를 혼란스럽게 하는 사람들을 멀리하라고 하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첫째 그리스도를 섬기지 않는 자들이고, 둘째 자기들의 배만 섬기는 자들이고, 셋째 교활한 말과 아첨하는 말(율로기아)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 하는 자들이기 때문에 교회 안에 분쟁을 야기하고, 믿음에 방해가 되는 이러한 자들을 멀리해야 한다고 권면하고 있는 것이다. 율로기아는 아름다운 말이다. 언변이 좋은 자가 그럴듯하게 말하면 순진한 자들이 다 넘어가는 것이다.
당시에는 율법주의, 인본주의, 영지주의가 신앙의 본질을 흐리게 하고 있었다. 부드럽고 평안하게 성도들을 향해 문안하던 바울이 교회의 평화를 깨고 분쟁을 일으키는 자들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실랄한 어조로 경고 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상하고 사랑이 많지만 잘못된 것에 대해서는 엄격한 아버지의 마음을 바울이 교회들을 향해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16장 19절『너희의 순종함이 모든 사람에게 들리는지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로 말미암아 기뻐하노니 너희가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하기(아케라이우스 데 에이스 토 카콘)를 원하노라』로마교회 성도들은 말씀에 순종하며 신앙생활을 잘 하고 있기에 한편으로는 다행스럽게 여기고 있는 바울의 마음을 살펴볼 수 있다. 하지만 바울은 성도들이 마음 속에 반드시 기억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권면의 내용을 계속해서 기록하고 있다. 바울은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선한 것을 따르는 데에는 지혜롭고, 악에 이끌리는 데에는 우둔함으로써 거짓 선생들의 미혹에 넘어가지 않기를 강력하게 주의시키고 있다. 『아케라이우스(순전한) 데(그러나) 에이스(향하여) 토 카콘(악)』은 악에 섞이지 않는다는 말이다.
바울은 이와 비슷한 표현을 고린도전서 14장 20절에서 하고 있다.『악에는 어린아이가 되나 지혜에 장성한 사람이 되라』바울은 그리스도인들이 지혜롭게 선한 일을 행해야 함을 이야기 하고 있다. 지혜 가운데 선한 행위을 실천하는 것에 대해서는 야고보서 3장 13절의 말씀을 통해 그 의미를 좀더 명확하게 살펴볼 수 있다. 『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냐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지혜롭게 선한 일을 행한다는 것은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이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여기서 지혜는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거룩한 삶을 사는 실제적인 개념의 지혜 곧 하나님을 아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을 아는 것은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것이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자는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서 못박은 자다. 그리고 온유함은 약함이나 체념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 성령의 인도함 가운데 전체를 포용할 수 있는 부드러움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즉 하나님에 대한 이해 가운데 넓은 마음으로 포용할 수 있는 부드러움을 가진 자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바울은 『선한데는 지혜롭고, 악한데는 미련하라』는 권면을 통해 그리스도인들은 악행을 일삼는 자들을 멀리해야 할 뿐만아니라 성도를 공격하고, 비방하는 자들을 일일이 대응하고, 보복하려 하기 보다는 공의로우신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심판해 주실 것임을 믿고 하나님께서 직접 이 상황들을 이끌어 가시고 해결해 주시도록 하나님께 맡길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16장 20절『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탄을 너희 발 아래에서 상하게 하시리라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공의로우신 하나님께서는 교회를 허물고, 성도들을 미혹하는 자들을 그대로 내버려 두시시지 않고 반드시 심판하신다. 사탄은 교회를 허물고 성도를 미혹하는 자를 의미한다. 교회에 수많은 분쟁을 일으키고, 다른 성도들의 믿음 생활을 방해 하는 자들은 겉으로는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며 거룩한 신앙인인척 살아가지만 실제는 예수그리스도를 섬기지 않는 자들이고, 결국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여 자기 배만 불리는 욕심쟁이들이고, 교활하고 아첨하는 말로 믿음의 지체들을 속이는 악한 자들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자들을 그냥 두시지 않고 반드시 다 멸하시고 심판하시는 것이다.
16장 21-24절『나의 동역자 디모데와 나의 친척 누기오와 야손과 소시바더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이 편지를 기록하는 나 더디오도 주 안에서 너희에게 문안하노라 나와 온 교회를 돌보아 주는 가이오도 너희에게 문안하고 이 성의 재무관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없음)』 바울은 불의한 자들에 대해 성도들이 어떻게 대응해 가야 하는지를 권면한 이후에 다시 앞에서 나누던 문안인사를 지속한다. 동역자 디모데, 누기오, 야손, 소시바더가 문안하고, 바울을 대신하여 로마서를 기록하는 더디오도 문안하고 있고, 교회 돌보아 주는 가이오, 성의 재무관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도 문안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바울과 함께 하는 사역자들의 로마 교회 성도들을 향한 마음을 전함으로써 비록 지금 함께 하지는 못하지만 로마 교회 성도들을 향해 얼마나 많은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16장 25-27절『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크로노스 아이오니오스) 감추어졌다가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따라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이 믿어 순종하게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신비의 계시(아포칼륖시스)를 따라(카타)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하게 하실 지혜로우신(모논 소포) 하나님(데우)께 예수 그리스도로(케리그마 예수 그리스도) 말미암아(디아) 영광이 세세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크로노스 아이오니오스를 영세 전부터 라고 번역했는데, 영세 전이라는 말은 세상 창조 전이라는 의미로 이해가 된다. 시간의 개념은 카이로스(하나님의 시간)과 크로노스(인간의 시간)으로 나눌 수 있다. 아이오니오스는 오래된,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는 이라는 의미가 있다. 여기에는 크로노스를 사용하므로서 인간의 시간 이전 오래 전에 감추어진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지금까지 자신이 전파하였던 복음을 변호하고 설명해 왔던 로마서의 대 단원의 막을 내리면서 로마교회에 보낸 편지의 내용을 요약하고 있다. 바울이 전한 복음과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수 많은 가르침과 설교를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오랜시간 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감추어진 비밀을 계시(아포칼륖시스)로 밝히 드러내셔서 로마 교회의 성도들을 굳세게 해 주셨다.
바울이 계시를 말하면서, 그 비밀은 감추어진 것인데, 나타나고, 알게 해 주었다는 것이다. 오랫동안 선지자들을 통해 예언된 그 분께서 이제 이 땅에 구원자로 오심으로 인해 오랜 시간동안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던 그 비밀이 이제 세상에 밝히 드러나게 된 것이다. 그리고 밝히 드러난 인류의 구원자 예수그리스도에 대해 유대인 뿐만 아니라 많은 이방인들도 이 복음의 비밀을 듣게 되었고 그 복음을 믿고 순종하게 되었다.
심호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