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인 A군은 아침에 일어나 학교 가기 전까지 부모와의 전쟁터이다. 등교시간이 거의 다 되가는데도 잠에 취해 비몽사몽이고, 일어나서 씻고, 밥 먹고, 옷 입고 준비하는 모든 행동들이 굼뜨며 느릿느릿해 부모 속은 타 들어갑니다. 또한 학교에 가져 가야할 준비물도 자주 빼먹고 자신의 물건도 여기저기 놔두고 잃어버리기도 다수입니다. 학교에서는 선생님이 아이가 수업시간에 집중도 잘 하지 못하고 멍하니 있다고 합니다. 선생님이 말을 해도 제대로 듣지 않고 딴 생각을 하는 것처럼 보여 여러 번 혼이 나기도 했지만, 고쳐질 기미는 보이지 않고 한결 같은 행동만 보일 뿐입니다.
A군은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은 결과 ADHD를 진단받았습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착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과도한 활동량이나 충동성을 보이고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며 집중하지 못할 때만 ADHD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조용한 ADHD라고도 불리우는 ADD는 과도한 활동량과 충동성이 없기 때문에 무엇이 문제 인지 잘 알아 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DD란 주의력 결핍 장애로 과잉행동은 보이지 않는 ADHD의 한 종류입니다. ADHD에는 과잉행동, 충동성, 주의력 결핍 등 세가지의 증상을 보입니다. 보통은 세가지 모두 증상을 보이지만, 주의력 결핍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선생님으로부터 아이가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며, 멍하니 있거나 먼산을 바라보는 듯의 행동을 한다고 듣거나 보통 30분이면 해결할 문제를 1시간이 넘도록 수행하지 못하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면 ADD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ADHD는 어렸을 때 제 때 치료하지 못한다면, 청소년기는 물론이고 성인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70%는 청소년기까지, 50%는 성인기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특히 ADD의 경우 알아차리기 어려워 치료를 하지 못해 그 성일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더욱 많습니다.
ADHD를 치료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약물치료입니다. 전전두엽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데, 이 부위에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을 보충하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도파민은 수면, 행동과 인식, 동기부여, 기분, 작업 기억, 학습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노르에피네프린은 전구물질인 도파민으로부터 생성됩니다.
동반 질환
ADHD를 앓고 있는 대부분의 아이들은 ADHD뿐만 아니라 하나 이상의 다른 동반 질환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동반 질환으로는 학습 장애, 불안, 우울증, 행동장애, 반대 장애, 틱/투렛 증후군 및 약물 남용이 있습니다. 동반 질환 여부에 대한 철저한 검사와 선별 검사는 새로 ADHD 진단을 받은 아동들에게 가장 중요합니다. 일차 ADHD 진단의 결과로 나타나는 동반 질환과 이차 증상 사이에 구분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ADHD의 실제 존재와 다른 정신 질환으로 인한 부주의 및 과잉 행동의 증상을 확인해야합니다. 따라서 아동의 치료 계획은 동반 질환의 존재를 고려해야 하며, 1 차 치료는 가장 심각한 손상을 유발하는 장애를 대상으로 해야 합니다.
학교 안에서의 ADHD
ADHD를 갖고 있는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따르지 않고, 필요한 학업을 수행하지 못함을 일관되게 보여줌으로 학교생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ADHD가 있는 학생은 평균적으로 낮은 점수, 더 많은 학업 실패, 더 많은 중퇴 혹은 퇴학, 더 낮은 대학 학부 이수율을 보입니다. ADHD로 인한 파괴적 행동은 정학 및 퇴학에 취약하도록 하며, Berkeley와 그의 동료들의 연구에 따르면 ADHD가 있는 학생 연구 그룹의 46%가 중단되고 11%가 퇴학당했습니다.
ADHD의 핵심 증상 (부주의, 과잉 행동, 충동)은 일상적인 학교 과제에 대한 관심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면 과제에서 중요한 세부 사항을 놓치고 강의 및 기타 활동 중에 공상을 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과잉 행동은 수업 시간에 언어 적 또는 신체적 문제로 표현될 수 있으며 충동적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ADHD 치료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ADHD를 위한 가장 일반적이 치료이지만, 가장 논란이 많은 치료법입니다. 약리학적 치료에는 각성제, 항우울제, 항불안제, 항 정신병 약 및 기분 안정제 등 사용이 포함됩니다. 각성제는 임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ADHD 아동의 75-90%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각성제로는 Methylphenidate(Ritalin), Dextroamphetamine(Dexedrine) 및 Pemoline(Cylert)이 포함됩니다. 항우울제, 항불안제, 항정신병 약 및 기분 안정제와 같은 다른 유형의 약물은 주로 각성제에 반응하지 않는 사람이나 동반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사용됩니다.
연구원들은 정신자극제가 신경 전달 물질 생성을 담당하는 뇌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습니다. 신경 전달 물질은 전기 자극을 돕는 신경 말단의 화학 작용 제입니다. 적절한 약물은 이러한 기능 저하된 화학 물질을 자극하여 신경 전달 물질을 추가하여 주의를 기울이고, 충동을 조절하고, 과잉 행동을 줄이는 능력을 증가시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약물은 일반적으로 하루에 여러 번 복용해야 합니다. 약물의 개별 용량은 짧은 시간 (1-4 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의사, 교사 및 부모는 자녀의 투여 량과 일정을 아동이 수행할 수 있는 시점에 맞추기 위한 행동 및 처분 학업 및 사회적 환경 모두에서 최적으로 유지하면서 부작용을 최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출처:
Dobie C, Donald WB, Hanson M, et al. Diagnosis and management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primary care for school-age children and adolescents. Institute for Clinical Systems Improvement. 2012.
Ingersoll, B. (1988). Your Hyperactive Child. New York: Doubleday
사진출처: 구글(재사용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신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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