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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정수기 시장동향 | |||||||||||||||||||||||||||||||||||||||||||||||||||||||||||||||||||||||||||||||||||||||||||||||||||||||||||||||||||||||||||||||||||||||||||||||
게시일 | 2019-01-29 | 작성자 | 고성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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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미얀마 | ||||||||||||||||||||||||||||||||||||||||||||||||||||||||||||||||||||||||||||||||||||||||||||||||||||||||||||||||||||||||||||||||||||||||||||||
무역관 | 양곤무역관 | ||||||||||||||||||||||||||||||||||||||||||||||||||||||||||||||||||||||||||||||||||||||||||||||||||||||||||||||||||||||||||||||||||||||||||||||
HSCODE | 842121 | ||||||||||||||||||||||||||||||||||||||||||||||||||||||||||||||||||||||||||||||||||||||||||||||||||||||||||||||||||||||||||||||||||||||||||||||
미얀마 정수기 시장동향
1. 정수기(HS Code 842121) 시장현황
ㅇ 시장규모 - 미얀마는 약 6,000만명의 인구규모를 보이고 있으며, 민주화로 인한 미얀마 시장의 경제제재 해제 움직임으로 인해 주변국들의 발 빠른 진출이 예상되는 아시아의 마지막 남은 신흥시장임. 특히 현지에서의 높은 한국 드라마의 인기로 인해 한류에 대한 인지도가 상당히 높아 수출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하는 시장임. - 현재 양곤시의 일일 하수처리 능력은 1만 2360m³(약 33만 명 사용분)에 불과해 600만 명의 양곤시 인구와 비교 시 턱없이 부족한 상황임. 현재 양곤에는 하루에 1억6000만 갤런(51만1000입방피트, 160MGD)을 양곤 33개 구(Township)에 Gho Phyu, Hlaw Kar, Phu Kyi, Nga Moe Yeik 저장소(탱크)에서 공급하나 많이 부족한 상황임. 양곤 시민들은 양곤시(YCDC)의 수도를 62%만 사용해 나머지 38%는 자체 해결(지하수, 생수 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미얀마 정수기 수입의 경우 약 20% 국경 무역지대를 통해 중국, 태국 등에서 불법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파악이 되며, 미얀마 정수기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1,111만 달러로 추정되며, 전년대비 약 116%가 성장 예상됨.
3년간 미얀마 정수기(HS코드: 8421.21)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 US$ 만, %)
*주 : World Trade Atlas의 통계를 바탕으로 KOTRA에서 추정산출
□ 시장전망
ㅇ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양곤시개발위원회(YCDC)는 2015년도까지 580MGD 공급할 수 있도록 공사 중에 있으며, 양곤시의 수질이 별로 안 좋아 정수해서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음. 미얀마에는 생수 생산량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양곤에만 생수 생산 공장은 약 50개에서 총 110개 브랜드를 유통되고 있음.
ㅇ 무역관 전망 - 미얀마의 경우, 식수 내에 석회질이 함유돼 있고 물이 탁하여 음용에 적합하지 않은 관계로 생수(정수) 공장에서 생산된 생수를 구입하여 식수 및 생활용수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또한, 일부 상류층과 외국인의 경우 현지 생산 생수(정수)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 정수기를 별도로 구입하여 음용 등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 가정용뿐만 아니라 대형 업소용 정수기 등 향후 관련 시장의 지속성장이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ㅇ 주요 소비자 계층 : 주요 수요처는 모텔/호텔, 국제학교, 콘도로 분석됨.
ㅇ 소비자 구매 동기 - 신용이 가지 않는 수돗물 공급으로 인해 생수 및 정수기에 의한 정수 된 물에 대한 수질 정화가 필수적으로 여겨짐.
□ 수입동향
ㅇ 미얀마의 정수기 생산 기술이 부족하여 약 9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생수 소비 인구가 늘어나고 있어 일반 지하수보다 생수의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정수기 수입업체에 따르면, 주로 태국, 중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에서 수입하여 유통하고 있음.
ㅇ 미얀마 정수기 주요 수입 업체들은 약 30 개사 정도이며, 전문 수입/유통 업체들은 Myanmar Zaw Htoo, Mahar Ayeyar, Kaba Kyaw, Glorious Seven, Water Star, Zeal International, Shwe Kabar, Supreme Water Doctor, Aung Myanmar, Asia Water Treatment, Ever Purified Drinking Water, TAC-Water Engineering Enterprise 등임.
ㅇ 전문 서비스 업체는 Kaba Kyaw, Gunkul Engineering, Pure Water Engineering, Myanmar Water Engineering & Products, TAC-Water Engineering United Technical & Trading, Golden Star, Supreme Gruoup 등의 15개사 정도나, Reverse Osmosis System, Ultra Violet Sterilization System, Ozone System, Ultra Filtration System, Pre-treatment System를 설치 및 서비스 해주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미얀마/정수기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8421.21 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ㅇ 규제 내용 - 미얀마에 정수기 수입에 대한 제한이 없음. 다만, 미얀마는 모든 수출입에 대해 사전허가를 받아야 하며 수입허가의 경우 약 3일 소요됨.
□ 관세율 ㅇ 관세율 - 관세 이외에 일종의 부가가치세인 상업세(Commercial Tax)는 5%임.
수입 관세율
자료원 : 미얀마 관세청(2012년)
ㅇ 통관시 유의사항 - 수입 통관 시 수시로 비공식적인 비용 (UNDER TABLE MONEY) 발생. 화주가 통관사에 지불하고 통관사가 세관에 지불하는 형식. - 통상 통관 SERVICE 비용은 대략 $100-200 지불. 물품의 양이나 가격, 통관사에 따라 가격 차등.
ㅇ 수입통관 절차 1. 수입서류 (Import License, Sales Contract, B/L, Packing List, Commercial Invoice, Bank Slip(L/C)) - 선사 Release Order. D/O 구비후 세관 신고 서류 작성해 함께 서류 제출. 2. 세관 신고 서류 - Customs Declaration Form 1: CUSDEC-1) 3. E-CUSTOM - 2013년에 도입된 제도로 수입서류에 기재된 모든 DATE 를 E-CUSTOM SYSTEM 입력 4. NOTING DEPT - 세관신고 서류와 송장 등 관련 서류가 일치하는지 비교 검토 5. 감정평가과 검토/세금 책정 - 수입된 수입품목이 관련 법규 및 규정에 맞는지 품목 명세, HS CODE, 관세율 수량, 크기 등 세부사항 검토 후 세금 책정 6. 가치산정과 (VALUATION DEPT) - 감정평가과에서 가치산정이 필요한 경우(신고가격이 의심스러운 경우, 수입 기록이없는 경우 등) 가치산정과에서 동종품목 수입가, 카탈로그, 인터넷 등을 참고로 상품 가치를 산정해 감정평가과로 서류 다시 보냄. 7. 현금수납과 - 감정평가과에서 결정 부과된 세금 수납. 8. 현장 감정(평가)과 - 수입화물이 있는 부두/공항에서 실제 수입 화물 검사. 세관 신고서류(DUSDEC-1) 및 관련 서류 기재 내용과 실제 수입화물 비교 검사. 검사 과정에서 서류 기재 내용과 수입 품목이 다를 경우 세금 재산정, 환불 및 추가 징수, 압류 등의 조치 시행.
ㅇ 필수 인증 현황 - 미얀마는 수입 시 수입허가가 필요하며, 제출 방법은 SALES CONTRACT(PROFORMA INVOICE 포함)구비하여 관련 정부 부서에 수입신청서 제출하고 가격확인 받은 후 확인 STAMP.은행에 수입화물에 대한 지급대금 예치하고 잔고증명 (BANK BOOK)발행 받아 상업부에 제출함.
□ 주요 유통채널
ㅇ 정수기 수입업체들은 주로 양곤, 만달레이, 네피도 지점을 통해 전국에 유통·서비스되고 있음. 양곤, 만달레이 2개 도시에서 정수기 수요가 70% 이상됨.
ㅇ 정수기 수입상에 따르면, 정수기는 일반무역/국경무역으로 들어오고 있음. 수입업체들은 주로 만달레이 (Upper Myanmar의 특별시), 양곤(Lower Myanmar의 특별시)에 지점을 통해 전국으로 유통되고 있음. 대부분 정수기 구매자에서 사용하려고 지역에 따라 물 종류(Type of Water)를 검토한 후 설치해 주고 있음.
수입업체 -------------> 전자부품 판매점 ------------------->소비자 수입업체 -----------------------------------------------> 소비자
3. 경쟁동향
□ 경쟁제품(현지 업체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ㅇ 미얀마 정수기 가격은 규격, RO/UF, 물 종류(Type of Water)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 보통 5만~200만 차트 정도됨. 참고로 Media(중국)브랜드의 소매 유통 판매가격은 15만6000차트이며, Aqua Winner 브랜드의 경우에 30만차트 정도임. Reverse Osmosis(RO) 시스템으로 1시간에 7.6리터의 물을 정수할 수 있음. Ultrafiltration의 경우 5만8000차트이며, 1분에 2리터의 물을 정수할 수 있음. * 차트는 미얀마 현지화로 USD1에 977차트 정도에 거래됨.(2014년 2월 27일 중앙은행 고시 환율)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ㅇ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좋음 - 현재 값이 싸고 들여오기 쉬운 중국산에 밀리고 있지만 2012-2013까지의 증가폭 등을 고려하면 현지에서 인지도를 확대해 가고 있음.
ㅇ 선호 브랜드 - 현재 미얀마 사람들이 가격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어, 정수기의 경우 중국·태국산 제품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따라서 중국산 Media, Aqua Winner, Deng Yuan 등이 미얀마 내 수요가 가장 높으며, 전체 시장의 60%를 차지함. 또한 태국에서 브랜드 없이 수입해 저렴한 가격에 유통하는 것이 대부분임.
주요 브랜드별 정수기 판매 현황 * 짯은 미얀마 현지화로 1USD에 977짯 정도에 거래됨.(2014년 2월 27일 중앙은행 고시 환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ㅇ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ㅇ 바이어 특성 - 가격 경쟁력을 가장 중요시 생각하며 광고에 필요한 자금을 판매사에게 요구하기도 할 수도 있음
ㅇ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가격, 품질, A/S, 공급자와의 신뢰관계, 친밀도 등) - 현지의 사정상 가격경쟁력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이지만 현지 수질 상태를 고려한다면 품질에 있어서도 충분히 고려해서 상담에 임해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ㅇ 각 가정에 판매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현지에 판매장을 개설하는 한편, 각 가전제품 판매매장에 공급량을 늘리며 한류에 의해 형성된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제품의 성능에 대한 자신감 혹은 깨끗한 정수의 이미지로 발전시키기 위해 옥외광고판, 텔레비전 광고 등을 이용해 인지도를 상승시킬 필요성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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