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자를 우연히 읽었다. 우리는 모두 빌리거나 훔쳐서 산다. 우리의 몸도 자연에서 빌린 것이고, 씨앗을 움트게 하는 비, 새싹이 크게 만드는 햇빛과 땅, 그리고 생선과 동물 모두가 자연이 만드는 것이다. 그런데 이를 망각하고 우리 것이라고 생각하는 우를 범하면서 살곤한다. 33 조삼모사가 여기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사실 시간가치는 차이가 적다고 하더라도 불확실성에 따른 가치차이가 크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먼저 받는 것이 더 좋은 것이 확실하다. 72 공자는 노자에게 말린 고기를 가지고 만나러 와서 많은 말을 들었고 노자는 고기를 제자에게 주었다. 두번째 방문에는 말이 없었고 공자의 귀가후 도서관장직을 사임하고 황야로 나섰다. 113
열자의 교훈은 힌두교의 사상과 비슷하다. 무슨 일이든 일어날 일은 일어나기 마련이니 흐름에 몸을 맡기라는 것이다. 우공이산(愚公移山)은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꾸준히 해 나가면 결국 성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흐름에 역행하는 듯 보이지만, 우공이 산을 옮기려는 것은 자신이 아닌 주민을 위한 것이기에 조금 다르다. 이 이야기는 효시와 꾸준한 노력을 강조하는 교훈을 주며, 자주 인용된다. 우공(愚公)은 산을 넘어야 하는 작은 마을에 살고 있는 나이가 많은 할아버지다. 그는 태행산과 왕후산이라는 두 개의 큰 산이 그의 집 앞을 막고 있어서, 마을 사람들과 함께 산을 넘을 수 없다는 어려움에 처해 있었다.
우공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매일 산을 조금씩 파기 시작한다. 그의 작업은 매우 힘들고, 산이 너무 커서 도저히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주변 사람들은 그를 비웃었고,"이 나이에 산을 옮길 수 있겠느냐?"며 그의 노력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내기도 했다. 하지만 우공은 묵묵히 자신의 일에 집중하며, "내가 죽으면 아들, 아들이 죽으면 손자, 손자가 죽으면 그 후손들이 이어가면 결국 산을 옮길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포기하지 않았다. 결국 하늘이 그의 진지한 노력을 보고, 천상의 신들이 도와줘서 산을 옮길 수 있게 되었다는 이야기로 마무리된다.
바른 일이라면 가능한 것이 "내가 죽으면 아들, 아들이 죽으면 손자..."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이, 우공은 세대가 이어지는 지속적인 노력을 중요시했다. 한 세대의 노력만으로는 어려운 일이지만, 여러 세대가 힘을 합쳐 계속해서 나아간다면 결국 성공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산은 커질 수없지만 자손은 이어질 수있기 때문이다. 매일 조금씩 산을 파는 일은 비록 작아 보이지만, 계속해서 해 나가면 결국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교훈을 준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계획과 실행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좋은 습관의 중요성이기도 하다.
관중(管仲)은 중국 춘추시대의 위나라(衛國) 출신으로, 위나라의 정치가이자 개혁가로 유명한 인물이다. 그는 중국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정치적 인물 중 하나로 꼽히며, 법과 경제 개혁을 통해 위나라를 강국으로 만들었다. 관중은 기원전 720년경에 태어났으며, 위나라라는 작은 나라에서 성장했다. 위나라는 당시 강력한 제국이 아니었고, 여러 작은 국가들 중 하나였다. 그는 위나라의 정치적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했으며, 자유롭게 변화를 추진한 인물로, 특히 경제적 개혁과 군사적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그의 뛰어난 정치적 재능과 개혁적 사고는 위나라를 부강하게 만들었다.
관중은 법치주의를 바탕으로 나라를 통치했으며, 제도를 혁신하고 사회 질서를 정비하려고 했다. 그는 법을 통해 사람을 다스린다는 원칙을 지켰다. 이 과정에서 상벌을 명확하게 하여 공정하고 엄격한 법치 사회를 만들었다. 특히, 부유한 상인 계층과의 연계를 통해 경제의 안정성과 성장에도 중요한 기여를 했다. 관중은 상업과 무역을 촉진하는 정책을 펼쳤다. 그는 세금을 정비하고, 상인들의 자유로운 상업 활동을 장려하여, 위나라의 경제를 발전시켰다. 또한 국가의 재정을 확충하기 위해 농업의 발전을 독려하고, 상업과 무역의 활성화를 도왔다. 이를 통해 위나라는 군사적 강국이 될 수 있는 경제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관중은 군사 조직의 개혁을 통해 위나라 군을 강화시켰다. 그는 군대의 조직과 훈련을 개선하여 전투력을 극대화했고, 이를 통해 위나라의 군사적 영향력을 확대했다. 그의 군사적 개혁은 중국 역사상 중요한 군사 개혁 사례로 남게 되었으며, 이후 여러 나라의 군사 제도에 영향을 미쳤다. 관중은 외교 전략도 매우 뛰어났다. 그는 동맹을 결성하고, 적국과의 전쟁을 피하기 위한 협상을 통해 위나라의 외교적 위상을 높였다. 그의 외교 전략은 위나라를 안정적으로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관중의 정치 철학은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접근 방식으로, 유교적 이상보다는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정치를 강조했다. 그는 인민을 이롭게 하는 정치와 경제적 번영을 추구했으며, 그의 이론은 후대의 정치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관중은 강력한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그는 지도자가 백성을 다스리는 것이 중요하지만, 백성이 스스로를 다스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는 법과 제도를 통해 질서를 유지하고,경제적 번영을 이루어내려 했다.
관중은 정치적 이론과 실천을 담은 저서로도 유명하다. 그의 저서 중 하나인 《관중》은 그의 정치 철학과 개혁 방안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정치적, 경제적 참고서로 평가받고 있다. 이 책은 특히 법치주의, 경제 발전 그리고 군사적 강화를 위한 정책에 대한 심오한 통찰을 제공한다. 하지만 그가 패자로 만든 환공이 사치할 때 같이 사치하여 그의 환심을 사기는 했지만 그의 명성은 사후에 잊혀지게 되었다. 이는 고언을 마다하지않아 당대에는 핍박을 받았지만 사후에 이름이 남는 열사와는 상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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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판 들어가는 글 7
제1부 인물론 13
제1편 생장론(生長論) 15
제2편 사상론(思想論) 22
제1장 귀허주의(貴虛主義) 29; 제2장 낙생주의(樂生主義) 37
제3장 자운주의(自運主義) 45; 제4장 우언주의(寓言主義) 53
제2부 주석론 59
제1편 편제론(編制論) 61
제2편 주석론(註釋論) 70
제1장 천서(天瑞) 72; 제2장 황제(黃帝) 100
제3장 주목왕(周穆王) 148; 제4장 중니(仲尼) 171
제5장 탕문(湯問) 203; 제6장 역명(力命) 243
제7장 양주(楊朱) 269; 제8장 설부(說符) 305
참고문헌 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