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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저의 스펙은 6.8입니다
저보다 더 많은 고투력자분들과 고수분들이 계시지만
'스타터'들을 위해 밸패 이후의 디펜더에 대해서 조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펜더 할만한가요?
- 유지력면으로 본다면 충분히 할만하다고 말씀드릴수 있을것 같습니다
물론 원거리에 치이는 것 자체를 스트레스로 받아들이시는 분들은 절대 비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예전과는 다르게 사람구실은 충분히 한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2. 장비템 (국민셋 기준)
Ps. ver.1에서 말씀드렸지만 절대로 디펜더라고 방어 위주의 셋팅을 맞추시면 안됩니다
아래 장비들은 기본과 심화로 나누겠습니다
무기 - 열사풍, 고강 울베
(ps. 기본적으로 열사풍에 받모3이 붙어있어서 열사가 좋습니다
일정 이상의 받모를 유지가능하게 되시면 울베로 넘어가셔도 괜찮습니다, 울베의 치명이 쏠쏠합니다.)
심화 - 레긴 무기가 기본으로 헤임달 본인 재력이 가능한 곳으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타 클래스와 다르게 디펜은 세계수 무기로 가셔도 괜찮습니다,
레긴과의 차이가 공1 명1 모뎀1이고 받스뎀6이냐 피통100이냐의 차이입니다
고로 가성비로 세계수 차기엔 충분합니다)
머리 - 고강녹뚝, 희뚝
(ps. 무조건 고강뚝끼거나 9-10이상 희뚝에서 세공옵션을 챙기십시오)
갑옷 - 공허갑, 성채갑(받모2)
심화 - 세계수갑 또는 로키갑으로 가시면 됩니다
받모는 충분하므로 세계수갑에서 치명을 챙기는것도 괜찮습니다
(ps. 공허갑이 좋습니다, 브로크가 받모를 올려줘도 무조건 공허갑끼세요, 공허 비싸서 도저히 안되면
성채갑 받모2퍼 올려주는 갑옷도 좋습니다)
장갑 - 황불장(공허xxxxxxx)
(ps. 공허 사지 마세요, 정 레어장갑이 필요하시면 브로크끼다가 넘어가세요
저도 받모에 혹해서 공허 꼇지만 결국 황불장 갑니다, 무조건 황불장입니다.)
심화 - 니다셋과 레긴장에서 고민이 되실텐데 레긴장을 끼십시오, 니다셋을 끼게되면
셋팅에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레긴장을 끼시고 받모와 셋팅을 자유롭게 하는게 더 낫습니다
각반 - 광휘, 프레이아
(ps. 광휘나 프레이아 고강으로 끼시면 됩니다, 프레이아 추천합니다, 엠회가 많이 모자랍니다.)
신발 - 황불신, 성채신
(ps. 브로크 공허신 사지마시고 돈 없으시면 성채신을 사시고 아니면 황불신으로 가십시요,
앞서 나열한 장비들은 제가 다 거쳐간 장비들입니다 ㅜㅜ 결국 바꿉니다.)
심화 - 레긴신으로 끼시면 됩니다, 다른 전템도 있지만 이번 밸패로 인하여
디펜더에게도 재감이 상당히 중요해졌습니다.
망토 - 영망, 칼망
(ps. 아마 영망이냐 칼망이냐 고민들이 많으실겁니다, 본인 받모 기준으로 진행하시면 결정하기 편하십니다
받모가 각인,특화각인,스킬 포함하여 40이 넘으면 칼망끼시고 아니면 영망 끼십시오.
받모가 사냥에서는 그 어떤 스텟보다 월등합니다.)
심화 - 나정망, 레긴망, 이미르망
기본적으로 디펜더도 나정망이 좋습니다, 전템으로 가실분들은
레긴망과 이미르망에서 고민하실텐데 가격대 보시고 매물 있는것으로
구하시며 됩니다.
목걸이 - 고강 발목
심화 - 비도목, 야른목
3~4강이상의 비도목이나 야른목도 괜찮습니다
재감과 상적을 챙기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귀걸이 - 야른귀,겨울귀,비도귀
(ps. 디펜더를 하다보면 중간에 템 맞추다보면 망토와 여기서 제일 고민합니다.
기본적으로 고강 겨울귀를 끼시고 야른귀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6겨울귀걸이 = 2야른귀라 보시면 됩니다, 이 역시도 받모40기준으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저같은 경우 6겨울귀->야른귀->비도귀 끼고 있는 중입니다.
비도귀로 바꾼 이유는 전설아바타에서 받모 5퍼 빼고 받모45기준으로 템 받모 조절하면서 끼는 중입니다.)
팔찌 - 브로크, 스카디, 비도팔
(ps. 보통은 브로크냐 스카디냐가 기본적으로 고민이실텐데
치명50 기준으로 안이면 브로크 밖이면 스카디를 끼십시오.)
비도팔은 비추입니다
반지 - 나겔링
벨트 - 천둥벨
심화 - 받모가 충분해지면 비도벨트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캐쉬악세 - 명브로치(공브로치), 베오울프견장, 불꽃매완장, 요트나르문장, 선혈호른
ps. 악세 세공은 공으로 챙기시고 방어구 세공은 상태이상 치저, 그리고 풀스킬 사용시 안딸릴정도로 엠회2 이상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스킬
게시판을 보다보면 스킬 구입 순서를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으시더군요
스킬 구입 순서는 중요도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용맹의검, 용맹의 칼날, 용맹의 일격
전사의포효, 사자의 포효
도발돌진, 둔화의방패
두번베기 까지는 쉽게 배우실겁니다
그뒤부터 순간막기부터 배우고 수호의 사슬 순으로 배우시고
완벽한방어, 철옹성
방패치기까지 배우시면 됩니다
응징의방패는 고민이 많이 되실테니 충분한 투력으로 올라가시고 난뒤
배우셔도 무방합니다.
응징의방패는 사냥시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응방은 pvp와 보스전에서만 씁니다
입문 디펜더의 고민을 해결 해줄 예시를 밑에 보여드리겠습니다
ex)
올려치기셋팅 10분 사냥
응징의방패 셋팅 10분 사냥
이번 밸패이후 스킬 셋팅은 강제되는 부분이 발생하여
스킬셋팅이 해당과 같이 주로 셋팅하여 사용중입니다
- 사냥용
포효 - 돌진 - 사슬 - 철옹
두번 - 둔방 - 올려 - 용맹3종
- 상위 사냥용
포효 - 돌진 - 사슬 - 철옹
두번 - 둔방 - 순막 - 용맹3종
- 탱킹용(보스전)
포효 - 돌진 - 사슬 - 순막
두번 - 둔방 - 응징 - 철옹
디펜더의 유지력의 기본은 사슬, 순간막기, 자연치유에서 옵니다
디펜은 되려 흡혈 스킬이 없어서 타 캐릭들보다 셋팅에서 자유롭고
유지력이 스펙이 낮더라도 더 효율이 나옵니다
사슬 사용 후 회복되는 hp회복은 흡혈 스킬보다 명중 관계없이 회복시켜 주므로 낮은 스텟에서도
윗 사냥터에서 사냥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위 스킬 3개를 다 배울경우 상위 사냥터 갑이라는 팔라딘은 명함도 못 내밉니다.
순간막기 같은 경우 재감40퍼 정도 셋팅시 유지10초 쿨탐 11초 정도로 거의 연속으로 사용가능해지는 상태가 됩니다
이번 밸패 이후 5강 기준 20퍼 이상의 보호막 효과가 발생하여 10초마다 힐을 하는거와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순간막기 노강 기준 15퍼 보호막이므로 몹이 10초안에 디펜의 피를 15퍼 이상 못빼면 디펜은 계속 피가 안깍이는 상태가 유지됩니다
자연치유
11000피통 7자연치유 기준 5초에 375 회복됩니다
초당 약 80 가량 차는겁니다 중형 물약 들이붓고 있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디펜은 스킬 초월시 무조건
1순위 전사포효
2순위 사자포효
3순위 방패밀치기 입니다
디펜은 포효에서 기본적으로 받모뎀8퍼를 먹고 들어가므로 다른 캐릭터들보다
받모셋팅이 쉬운편입니다
전사포효에서 어떻게든 초월후 받모2퍼 추가로 더 따가서 10퍼 먹고 들어가시는거 추천드립니다
사자포효는 부족한 딜 부분과 추가적으로 받모뎀을 채워줍니다
사자포효 5강 기준 모든몬스터받는뎀지 감소가 10퍼입니다
받모에 모몬받뎀 추가되면 딴딴함은 이로 말할수가 없습니다
방패밀치기는 디펜에게 부족한 명중을 채워줍니다
8강시 무기스킬증가 먹고 9강 유지시 성공율은 97프로입니다
거의 무조건 걸립니다
회피 -만큼 명중이 증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거래소 판매 스킬을 배울때 가장 먼저 배워야할 스킬은 자연치유입니다
그뒤 방패제련, 충격감쇄는 올라오는거 보고 구하세요
제작 스킬 먼저 제작하는 순서는
방패밀치기 이후 선봉대장을 구하세요
방패밀치기는 디펜의 부족한 명중을 채워주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방밀의 멍해짐에서 회피 마이너스 디버프는 명중 플러스와 같은 의미입니다
제가 따로 실험해본 결과 확연하게 차이나는 부분입니다
거기다가 재감40, 8강화 기준으로 3초마다 거의 400퍼 데미지를 주는 효자딜스킬입니다
선봉대장 같은 경우 8강 기준 근뎀을 13퍼 올려줍니다
도발스킬로 도배되어있는 디펜의 경우 항시 발동이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하지만 방밀과 중요도 순에서 비교하자면 좀 밀립니다
4. 스텟
- 받모! 받모!
디펜의 경우 사냥할시 공격력과 명중도 중요하지만
저중 하나 고르라하면 40받모 이하일시 무조건 받모부터 맞추십시오
받모를 얼마나 올리냐에따라 사냥 속도도 결정이 납니다
물론 명중과 공이 높으면 좋겠지만 디펜의 경우 스뎀이든 공이든 셋팅해도
동투자 대비 타캐릭보다 높아지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되려 반대로 생각해서 받모를 올려서 원래도 많은 광역스킬을 활용하여
최대한 많이 몰아서 잡으면 이익입니다
이번 밸패 이후 라이온에서 디펜에게 준 컨셉은
딴딴함을 이용해서 광역 사냥을 하라는 겁니다
둔방도 이제 광역스킬로 바뀌어 더 효율이 올라갔습니다
이번에 포효에서 사슬로 회복스킬이 변경되면서
이제 디펜에겐 재감도 중요한 스텟으로 바뀌었습니다
타캐릭터들에겐 재감을 올리면 딜이 올라가지만
디펜은 재감이 올라가면 딜과 함께 유지력,방어도 같이 상승합니다
그래서 이제 공도 좋지만 딜과 방어의 밸런스를 위해서
재감도 나쁘지 않은 선택지로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왠만하면 받모 위주로 셋팅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과금러면 원하시는대로 하시면 됩니다
ps. 디펜에게 치명옵션은 진짜 효율적입니다, 공보다 치명을 많이 챙길수 있으면 치명을 챙깁시다.
ps. 디펜의 경우 피맥도 전부 유효옵입니다
순간막기, 자연치유, 사슬 전부 피통 기준으로 회복력이 정해집니다.
5. 각인
치명 - 받모 - 명중 - 공격 - 명중 이 가장 베스트이며
첫번째 상저 회피 피맥 다 유효옵입니다
두번째 무조건 받모입니다
세번째 명중 일일일이라도 가져가세요
네번째 공공공이 제일 베스트이고 도저히 안나온다 싶으면
최대한 높은 등급이 뜨게해서 다섯번째 고효율을 노리세요
다섯째 명명명이 베스트이고 나오는대로 이쁘다 싶으면 킵하시면 됩니다
6만이 넘어가니 특화각인에서는
굳이 받모를 챙길 필요가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특화에서 받모를 챙기지 않더라도 충분히 받모가 50이상이 유지가 되므로
특화각인에서는 따로 등급을 챙겨서 명중을 들고 가는게 맞다고 봅니다
6. 가호
가호는 돈 있으신 분들이라면 빛, 어둠, 공허 중
36 36 36 이나 44 44 44를 맞추면 됩니다
하지만 무과금이나 주는 저같이 주는 사료로만 가호석 맞추실 경우
어둠10, 빛or공허10, 물5, 땅5 이렇게 짬뽕으로 주셔도 됩니다
여기서 땅5는 빼셔도 됩니다
한 판당 어둠10 빛10 물5 정도는 그냥 주는 사료로도 충분히 맞춥니다
위 셋팅으로 가호석 3판 다 맞출시
제 기준으로
일뎀4%, 모뎀3.5%, 받일감12%, 받모뎀3%, 엠회3
이렇게 올라갑니다
받는뎀 감소로 사냥터 상승이 가능해집니다
어둠44 2개 빛44 1개로 셋팅 해보니 느끼는 점은
디펜더에겐 공허를 어중간하게 맞출바엔 어둠44를 3개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가성비 극강의 어둠입니다
5.5디펜 기준으로 역설초입까지는 광역사냥 가능합니다
6.7 디펜 기준 상위사냥용 스킬셋팅으로 격전 마지막 지역에서 풀광역사냥 가능합니다
효율이 나오진 않지만 아주 안정적으로 돌아갑니다
추가 사족,
이제 어느정도 디펜더의 정체성과 성향이 잡힌것 같습니다
다음 번 밸패에 진행되야할 부분들은
패시브 개선일 것 같습니다
특히 타 클래스 대비 디펜더의 패시브는 이게 뭔가 싶은 부분들이 많습니다
전설패시브는 만약 매물이 있어도 이걸 사야하나 하는 생각이 들정도입니다
피통이 깍일수록 근접데미지감소.... 정신이 아득해지네
패시브 개편은 꼭 필요합니다
1. 자연치유
피회복입니다
전에 절대수치에 비해서 퍼센트로 바뀌면서 정말 좋아졌습니다
그런데 전에비해 좋아졌다뿐이지 여전히 타 클래스의 패시브에 비하면
존재감이 미약합니다
동일한 부분의 패시브로 타 클래스들은 명중 또는 뎀증을 들고 가는데 디펜더는
확연하게 몸빵이 올라가는 부분도 아닌 애매한 증가량 수치의
패시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효과는 그대로 두고 추가로 확률 피회복 또는 확률 절받모
확률 보호막 이런것들 중 하나가 더 들어갔으면 합니다
2. 방패제련
원뎀감 감소에서 절대원뎀감으로 변경이 되었는데
원뎀감을 해서 얻을 이익이 너무나 적습니다.
특히 보스나 사냥만 하는 디펜더의 경우 이익이 더욱더 적습니다
이름대로 방패제련인데 왜 투사체만 막습니까?
소량이라도 절대뎀감이나 모뎀감을 주는게 맞다고 봅니다
3. 충격감쇄
보스뎀감과 충격저항 증가입니다, 디펜더의 위치와 잘 맞는 패시브라고 봅니다
보스뎀말곤 모든몬스터로 변경해주셨으면 합니다
4. 철저한방어
이번에 막기 스텟이 추가되었는데
막기 스텟 증가보다는 막기 확율 증가가 확실하게 명시로 되었으면 합니다.
이부분이 안되면 막기 스텟의 증가치가 조금 더 높아야한다고 봅니다
ps. 추가적으로 디펜더 궁금하신점이나 변경점 있으시면 댓글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ps2. 다른 디펜분들도 정보 공유를 위해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3. 워려엔 두가지 클래스가 있는데 썬브와 디펜입니다
여기서 선택지는 밸패 전에는 썬브나 디펜이나 비슷한 상태였는데
이번 밸패로 인하여
썬브는 중위 사냥터 사냥속도가 빠르고
디펜은 압도적이고 안정적인 유지력으로 상위 사냥터도 광역으로 사냥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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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펜학개론 ㅇ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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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자세하고 상세한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