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과연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는걸까... 고민하시는 분들 계실지 몰라서 끄적거려봅니다.
초.급.컨테스트에 관한 한 제가 어느정도 전문이 아닌지... -_-a
1. 선곡 : 일단 선곡부터 해야 뭔가 다음 일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곡의 길이는 2분30초~3분.
너무 짧으면 별로 보여줄게 없어지고... 너무 길어지면 남자분들 머리의 용량이 초과될 뿐 아니라 지루해집니다.
대부분의 일반 살사곡들은 5분 안팎인데... 이런경우 편집을 해야겠지요.
이런저런 사정때문에 편집이 참 난해하다... 이러한 커플은 이번 정모때 저한테 말씀해 주셔요~
선곡해 오시면... 뭐 정모때 아수까 컴터로 해버리죠.
선곡할 때 유의하실 점은 그냥 귀로 음악듣고만 선택하지 마시고 한번 음악에 맞춰서 베이직 밟아보시고... 적당한 빠르기인지 체크해보세요.
이 음악 너~무 좋아... 해서 공들여서 다 편집해 놨는데... 속도 못 쫓아가거나... 너무 느려서 스텝밟기 난해하다... 그러면... 대략 난감.
2. 컨셉.
컨셉이라면 보통은 전체적으로 컨테스트곡이 나오는 도중 연출하고 싶은 어떤... 것...??
말로 표현하기 애매하네요...
저는 못 봤지만 24기 컨테스트때 웰컴투 동막골... 컨셉을 잡은 커플이 있었던 듯...
이런식으로 영화나... CF등을 살사를 통해 연출할 수도 있는 것이구요.
전체적으로 어떤 컨셉을 잡지 않더라도 곡 시작할때 나오는 반주부분에 한번, 곡중간에 나오는 간주부분에 한번... 이렇게 해서 2번정도 파트너 손을 놓고 솔로샤인을 한다던가...
아님 살사가 아닌 뭔가 퍼포먼스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컨테스트 순위를 노리신다던가... 재미있게 컨테스트 준비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런 퍼포먼스라던가 컨셉에 좀 신경을 쓰시는게 유리합니다. 어설프게 준비하면 의도한것과 다른게 연출되기도...
[저희기수(21기)때 저희 싸부님들은 컨테스트 결과 채점시간동안 짧게 공연을 했었는데요... 퍼포먼스로 여자를 눕혀놓고 남자가 그 위에서 팔굽혀펴기를 하는 퍼포먼스를 들고 나왔더군요... -_-;;;;;;;;;]
3. 의상
컨셉이 확실하고 여력이 되신다면 의상은 컨셉을 표현하기 위한것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런게 아니라 중간의 솔로샤인이나 퍼포먼스로 나가셨다면... 파트너랑 잘 상의해보세용~~ ^^a
제 경험상... 아무 생각 안나면 땡큐복만한게 없긴 해요~ 사실 의상과 컨셉이 반은 먹고 들어간다 생각하시면 될듯... 의상은 컨테스트 연습하시는 중간중간에 파트너랑 꾸준히 상의해보세요.
의상 구입처는 소망누나가 올려놓으셨네요. 구입하신다면 잘 선택해서 초급컨테스트 이후에도 정모와 파티때 써 먹을수 있는걸루 하시길.
4. 안무
남자분들에게 시련이 되는 부분입니다.
중간에 한번 틀리면 까딱 잘못하면 끝까지 어디서 제대로 찾아 들어가야하는지 감 못잡고 의상 잘 차려입고... 베이직만 밟다 들어오는 경우가 허다하죠.
(종종 여자분들중에 나도 패턴을 다 외웠는데 남자가 못외워서 너무 답답하다... 이러시는 분들 계시는데... 그런 여자분 계시면 파트너 남자분이 제게 댈구오세요. 제가 그 여자분께 매우 간단한 패턴 리드 한가지 알려드리구 그 동작 성공하는데 몇분 걸리나 시간 재볼겁니다.)
간단한 노하우를 알려드리면... 전체적으로 사용되는 안무를 크게 6~8개 정도로 나눠서 패턴1, 패턴2,...이런식으로 이름붙이고 연습하시면 좀 수월합니다.
컨테스트 준비할 때 패턴은 저나... 주변 선배 남자분들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지만...
저같은경우 처음부터 끝까지 패턴이 완성된 이후에... 순수 춤추는 시간만 5~10시간은 해야 실제 무대에 올라가서 떨리는 가운데 안틀리고 다 할수 있더군요...
이런걸 여자분들이 서포트 해 주신다 치면... 사실 안무부분은 여자분들에게 시련일수도 있겠네요.
5. 심사기준.
정모때의 심사위원에 따라 심사기준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겠지만... 대체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상, 컨셉, 파트너쉽, 베이직, 관객호응"
참고하세요.
컨테스트 연습하다보면 사실 짜증이 날때도 있습니다.
왠지 내 파트너가 너무 리드를 못 받는거 같아서... 또는 너무 리드를 못하는거 같아서...
근데... 너무 리드를 못 받는거같은 파트너가 선배 살세로 손 잡으면 정말 멋있게 추고... 너무 리드를 못받을거 같은 파트너도 선배 살세라 손 잡으면 정말 쉽게 리드 잘해보입니다.
그니까... 제가 하고싶은 말은...
우선은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기본적으로 상대방 탓을 하지 마시고 자기탓을 하세요.
이런 마인드가 되어있지 않으면 컨테스트 연습하다 대판 싸우고 컨테스트도 망치고... 이럴 가능성 많아요.
파트너의 리드나 팔로우에 좀 아니다 싶은게 보이시면...
혹시 이건 이렇게 하는게 아니었는지? 이렇게 하면 더 좋지 않을런지...?
하고 조심스럽게 이야기해보시구... 그래도 잘 안되면 저나 소망누나한테 물어보세요.
마지막으로 컨셉 확실한 동영상 하나 올립니다.
26기분들보고 저정도로 하라는 얘기가 아니라... -_-;;;
이런게 컨셉이다... 감잡는데 참고하라는..
첫댓글 우와~ 컨셉두 좋구.. 설정도 좋네.
오 상세한 설명..일부는 어디선가 들은것 같기도하고 말한것 같기도한 이야기..ㅎㅎㅎ 술먹는줄 알았더니..
동막골.. 컨셉.. ㅋ
와.. 모처럼 상현사부의 긴 글을 보네요~ 애썼어요... 울 26기님들 맘 편히 준비하세요~
무대공포 있는 분들 술 한잔 강추!!! (동영상 음악 귀에 많이 익네.. )
훔.. 대전라속 컨테스트 수준이 이정도 공연은 해야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