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날 땐 어떡해요-보도자료.hwp
교과 연계
4학년 국어 3. 대화를 나누어요
엘리자베스 버딕, 마조리 리소브스키스 글 | 스티브 마크 그림 | 강수정 옮김
112쪽 | 146×196 | 값 9,800원 | 8세 이상 대상
발행일 2016년 11월 14일 | ISBN 978-89-6177-131-3 (73840)
문의사항 연락처 도서출판 다림 편집부 과장 박지연 02) 2655-9386 koneko1215@naver.com
'화'라는 감정에 대한 모든 것을 이 책이 시원하게 해결해 줄 거예요!
누구나 가끔은 화를 냅니다.
그런데 화를 내는 경우가 지나치게 많거나
오래도록 화가 풀리지 않는다면,
또는 화를 냈다가 곤란한 지경에 빠지곤 한다면,
화가 났을 때 어떻게 풀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럴 때는 『화가 날 땐 어떡해요?』를 보세요.
이 책에 나와 있는 여러 예시와 팁들이 여러분을 도와줄 거예요.
★‘화’라는 감정에 대해 알아봐요.
혹시 지금 이런 상태인가요? 온몸에 바짝 힘이 들어가며, 누구한테 한바탕 퍼붓고 싶다. 손이 부들부들 떨리기 시작하며, 심장이 막 쿵쾅거리는 것 같다. 뭔가를 막 부수고 싶고, 너무 열이 받아서 머리가 터질 것 같다. 앗! 지금 엄청 화가 난 상태군요.
그런데 ‘화’라는 감정 자체가 나쁜 건 아니에요. 우리가 기쁘고 즐겁고 슬픈 감정을 느끼듯 ‘화’ 역시 감정 중 하나일 뿐이거든요. 다만 화가 났다고 해서 마구 큰소리를 치거나, 뭔가를 부수거나, 욕설을 내뱉는다면 보기에 좋지 않겠죠. 우리에게는 화를 다스릴 힘이 있답니다. 이 책이 흥분하지 않고 지혜롭게 행동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 줄 거예요. 이 책을 통해 화를 다스리는 방법을 배워 보아요.
★화가 날 땐 어떡하죠?
화가 난다고 뭔가를 부수거나 누구를 들이받거나 큰소리로 나쁜 말을 한다거나 하면 안 돼요.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는 건 하나도 멋지지 않거든요. 화풀이는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아요.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렇다면 화가 날 땐 어떡해야 하죠? 이 책에 울화통을 다스리는 5단계 방법이 나와요. 만약 화가 나는 일이 발생한다면 홧김에 후회할 행동을 하기 전에, 이 책을 펼쳐 보세요. 구체적인 예시를 보며 팁을 따라 하다 보면 울컥했던 감정을 다스릴 수 있을 거예요.
★화는 어떻게 해결하죠?
혹시 열이 받아서 이런 식의 대화를 주고받은 적이 있나요?
“야, 뭐가 문젠데?”
“나는 아무 문제 없어. 문제는 너한테 있지.”
“어, 그래?”
“그래!”
“머저리 같은 놈.”
“너야말로. 하지만 난 아니야.”
“너야말로. 하지만 난 아니야.”
“닥쳐.”
“너나 닥쳐!”
“어, 그래?”
“그래!”
“야, 뭐가 문젠데?”
“나는 문제없어. 문제는 너한테 있지.”
이러다간 끝이 나지 않겠죠. 세계 역사상 이런 식의 대화로 문제가 해결된 적은 한 번도 없답니다. 의미 있는 결론에 도달할 대화를 나누겠다고 마음먹으면 누구나 그렇게 할 수 있어요. 상대가 어린이든, 어른이든, 상대방과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은 얼마든지 배울 수 있답니다.
감정을 표현하고, 갈등을 해결하고, 관계를 회복하는 데에도 학습과 연습이 필요해요. 이 책에서는 분노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도 알려 준답니다. 혹시 친구와 한바탕 싸웠나요? 아니면 가족과 갈등 속에 있나요? 관계를 회복하고 다시 사이좋게 지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그럴 때는『화가 날 땐 어떡하죠?』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이 외에도 다른 팁들도 있어요.
ㆍ나의 ‘분노 단추’ 알아보기
ㆍ마음을 가라앉히는 자세한 방법
ㆍ도움을 청하는 방법
ㆍ나를 도와줄 수 있는 어른들
ㆍ어른들이 화를 낼 때 내가 할 수 있는 일
『화가 날 땐 어떡해요?』는 작고 가벼워서 가방에 쏙 들어가지요. 항상 들고 다니며 필요할 때마다 읽어 볼 수 있어요.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예화는 누구나 한 번쯤은 겪었던 일들이라 충분히 공감대가 형성되지요. 그리고 문제 해결 방법들도 구체적이라 실생활에서 언제든 이용이 가능해요. 이 책을 통해서 ‘화’라는 감정을 잘 다스리게 된다면 좋은 인성을 가진 어린이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틀어졌던 관계도 회복할 수 있을 테죠. 어렵지 않아요. 이 책을 읽어 보고 가까운 가족과 친구부터 꼭 한번 안아 주세요. 마음과 마음이 전해질 거예요.
‣ 차례
소개의 글: 이 책이 필요한 이유
1. 화가 나면 어떤 기분이 들까?
2. 급해요, 급해! 으르렁거리는 화를 잠재울 응급처치
3. 분노의 또 다른 얼굴들
4. 화가 났을 때 저지르는 어리석은 행동
5. 울화통을 다스리는 5단계 방법
6. 말의 힘
7. 분노 문제 해결을 위한 6단계 방법
8. 분노 레이더
9. 이러면 어쩌지?
10. 차분함을 유지해 줄 굉장한 방법들
화가 났을 때의 다짐
부모님과 선생님들께 드리는 말씀
‣ 작가 소개
글쓴이_엘리자베스 버딕
미국의 미네소타라는 곳에서 남편과 두 자녀, 그리고 아직도 집안 생활에 완전히 적응하지 못한 수많은 애완동물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프리스피리트 출판사의 《웃으면서 배우는》 시리즈의 기획에 참가했으며 어린이와 십 대를 위한 많은 책을 집필한 작가입니다. 대표작으로『나만 아니면 괜찮을까?』, 『게으름 탈출! 부지런한 아이가 될 거야』, 『내 맘대로 하면 왜 안 돼?』등이 있습니다.
글쓴이_마조리 리소브스키스
30년 넘게 아이들과 부모, 그리고 교사를 위한 책을 만들어 온 편집자입니다. 그런가 하면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를 쓰고 노래를 만들었으며, 방과 후 활동을 기획하기도 했습니다. 남편과 함께 미니애폴리스에 살고 있어요.
그린이_스티브 마크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면서 인형극에서 인형을 조종하는 일도 한답니다. 미네소타에서 아내와 함께 세 자녀를 키우며 살고 있어요. 이번 책 외에도『동굴에서 사는 게 아니잖아』, 『형제자매와 사이좋게 지내기』를 비롯하여 《웃으면서 배우는》 시리즈에 속하는 여러 책의 일러스트를 담당했습니다.
옮긴이_강수정
연세대를 졸업한 후 출판사와 잡지사에서 근무했으며,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는『안나 K에게 무슨 일이 생겼을까』, 『모비 딕』, 『마지막 기회라니?』, 『베아트릭스 포터의 집』, 『별별 학교 지구촌 친구들』, 『여기, 우리가 만나는 곳』, 『우리 시대의 화가』, 『보르헤스에게 가는 길』, 『알베르토 망구엘의 독서 일기』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