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완치 후 뇌가 최대 10년까지 노화하거나 IQ가 최대 8.5 하락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애덤 햄프셔 영국 임페리얼칼리지런던대 교수 연구팀은 코로나19 완치자 8만4천285명을 상대로 지능검사를 실시한 결과 이들은 비감염자들보다 낮은 인지 능력을 보였다는 분석을 내놨다. 집중치료실에 입원해 치료를 받았거나 인공호흡기를 사용한 환자들의 경우, 뇌의 나이가 최대 10년이나 늙거나 IQ가 8.5 떨어졌다. 통원치료를 한 코로나19 환자들은 뇌가 5년 정도 늙거나 IQ가 4 하락하는 정도의 인지 능력 감퇴를 보였다. 영국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대 연구팀이 지난 7월 코로나19가 바이러스를 없애는 항체가 신경세포의 단백질을 오인해 파괴하는 ‘급성파종성뇌척수염’과 뇌졸중, 망상증을 불러올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코로나 후유증으로 알려진 브레인 포그(집중 못 하고 멍한 상태)가 알츠하이머(치매)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컬럼비아대 의대 연구진은 코로나 환자의 사망자의 뇌 조직에서 알츠하이머병 환자와 똑같은 리아노딘 수용체 결함이 발견됐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의 장기적인 후유증으로 알츠하이머병이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는 연구다.
국내 방역당국도 코로나19가 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는 입장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지난달 10월 27일 “코로나19 후유증과 뇌기능의 상관성을 다룬 영국 임페리얼칼리지 런던 연구진의 연구 결과가 나온 것과 관련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며 “소위 혈전이 많이 생기는 것이 코로나19의 특성인데 그 경우 충분히 뇌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즉 코로나는 호흡기 바이러스가 아니라 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뇌에 장기적인 영향 주는거 가능하다는 것 같아.
우리남편 지금도 멍충인데 ....똥멍충이 되는건가....
헐 어쩐지 요새 단어도 기억 잘 안 나고 그러던데..미친...
ㅜ
나는 기억 30분정도가 사라짐
분명히 전화 통화했는데 통화한 기억이 아예안남 무슨 말을 했는지가 기억에서 날아가버림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헐 나도 이래 미치겠어… 내가 아까 뭐라고했지? 전화통화하면서도 기억이안나…
@뾰오오옹홍 나도 그상황 자체가 사라졌어 ㅠㅠㅠ 어찌나 당황스럽던지 ㅠㅠㅠㅠㅠ통화하면서 내가 이런말을 했다는데 나는 그 단어자체가 기억에 없어
안돼 ㅜㅜㅜㅜㅜㅜ
아기들은 어떡해?
ㅇㅈㅋㅋㅋㅋㅋ다들 깜빡깜빡한다고그럼 ㅠ
내 소중한 iq..
아 내 아이큐 ㅠㅠㅠㅠㅠ시발 나 기억력 좋았는데 걸리고 난뒤로 머리가 뿌얘 잘 생각이안나 ㅠㅠㅠㅠㅠㅠㅠㅠ
진심 나 머리나빠진거같음 진짜 진짜.....일하는디 내 자신 갑자기 개빡대갈 됐음을 느꼈어 엄청 까먹고
안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