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9:1~6 / 열두 제자를 보내신 예수님
(눅 9:1)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불러 모으사 모든 귀신을 제어하며 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위를 주시고
(눅 9:2)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앓는 자를 고치게 하려고 내보내시며
(눅 9:3) 이르시되 여행을 위하여 아무 것도 가지지 말라 지팡이나 배낭이나 양식이나 돈이나 두 벌 옷을 가지지 말며
(눅 9:4) 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거기서 머물다가 거기서 떠나라
(눅 9:5)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하지 아니하거든 그 성에서 떠날 때 너희 발에서 먼지를 떨어 버려 그들에게 증거를 삼으라 하시니
(눅 9:6) 제자들이 나가 각 마을에 두루 다니며 곳곳에 복음을 전하며 병을 고치더라
오늘 말씀에 보면 열두 제자를 보내시면서 하나님 나라를 누리고 하나님 나라를 증언하라고 하십니다. 우리가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알고, 하나님 나라를 전하고, 하나님 나라를 누릴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1~2절 예수님이 처음 전한 메시지는 하나님 나라입니다.
“하나님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여기서 복음은 예수님입니다.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예수님을 믿으라는 말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의 회복을 위해서 오셨습니다. 우리 인간은 에덴동산에서 행복하게 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죄를 짓고 난 후 인간에게 저주가 오고 질병이 오고 가난이 오고 죽음이 오고 분쟁이 왔습니다. 예수님은 이 낙원을 찾아 주시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전도 여행을 내보내며 하나님 나라를 전하라고 하십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에 전한 메시지도 하나님 나라입니다.
사도행전에 사도들이 전한 메시지의 핵심도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신앙생활은 한마디로 하면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를 누리다가 하나님 나라에 가는 것입니다.
3절 여러분 여행을 하려면 무엇을 준비합니까? 배낭에 먹을 것, 입을 것을 가지고 갑니다. 무엇보다 돈을 가지고 가서 숙박 교통비 음식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예수님도 전도 여행하는 제자들에게 이런 것이 필요한 것을 아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고 가지 말라고 하십니다. 왜 그랬을까요?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병 고치는 능력과 귀신을 쫓아내는 권능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물질을 가지고 가면 하나님이 주시는 권능을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돈도 있고 권능도 있다면 좋지만, 이것은 참으로 불가능합니다.
바울이 그렇게 권능이 있었던 것은 많은 고난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주시는 것을 받으려면 우리는 우리가 의지하는 세상적인 것을 버릴 수 있어야 합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금과 은은 내게 없거니와 내가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의 이름으로 걸으라고 하였습니다. 제자들은 에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금과 은을 가지고 다니지 않았습니다. 그때 그들은 오직 예수님의 이름만을 의지하였고 그들은 앉은뱅이를 고칠 수 있었습니다. 기독교사적으로 보면 이렇게 병을 고쳐주니 교회에 돈이 많이 생겼습니다. 사람들은 돈이 생기니 예수 이름보다 돈을 의지하였습니다.
우리가 돈이 있으면 돈을 의지하고 예수님을 의지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인간의 본성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전도하면서 돈을 가지고 가지 말라고 하신 것입니다.
4절 예수님이 여행할 때 돈을 가지고 가지 말라고 한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하며 병을 고쳐주고 귀신을 쫓아내고 그들을 통하여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기를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한 가정에 머물며 그 집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숙식을 해결하다가 떠나라고 하십니다. 이것은 자존심이 상하는 것일 수 있지만 여기에는 높은 하나님의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그 가정을 제자로 삼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희생하지 않고는 제자가 되지 못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한 가정에 머물며 그들의 섬김을 받음으로 그들을 섬기는 자로 세우고 그들이 섬김을 통해서 하나님을 체험하도록 도와 제자로 세우도록 하셨습니다.
5절 제자들이 복음을 전할 때 모든 사람이 다 영접하는 것은 아닙니다.
영접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이 제자들을 영접지 않으면 그 성에서 떠날 때 발에 먼지를 떨어 버리라고 하십니다. 그들에게 심판의 증거를 삼으라고 하십니다. 복음을 영접지 않는 자는 먼지처럼 심판을 받을 것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심판을 증거하여 그들이 회개하고 복음을 영접하기를 원하십니다.
6절 제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에 그대로 순종하였습니다.
돈이 아니라 오직 예수님의 이름을 갖고 나아갔습니다. 제자들은 각 마을에 두루 다니면서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하였습니다. 병을 고치는 표적으로 통하여 하나님 나라를 더 확실히 증거하였습니다. 그들을 영접하는 가정을 통해서 의식주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그들을 제자로 삼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전해야 할 복음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성경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우리가 구하고 전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을 통한 하나님 나라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그리스도임을 전해야 합니다. 오직 예수님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를 누리다가 하나님 나라에 갈 수 있음을 전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하나님 나라에 간다는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 나라를 전하는 가운데 여러 표적이 우리 가운데 더 많이 나타나기를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