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 할랄시장 규모 2300조 원 육박 -
- 더욱 다양해지는 할랄식품, 인증마크 통해 건강함 강조한 마케팅 필요 -
□ 미국 할랄식품 동향
ㅇ 현대 건강 트렌드에 맞춰 할랄식품 수요 증가
- 할랄식품이란, 이슬람 율법이 정하는 기준과 절차에 따라 생산하고 처리하는 제품을 말함. 할랄 원재료 사용, 인도적으로 사육된 할랄 가축과 이슬람식 도축 방법, 위생 및 작업요건을 충족시켜야 할랄식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 무슬림 인구 증가 및 경제력 향상이 할랄식품 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원재료 환경성 및 안정성과 다양한 검증방법을 통과해야 하는 할랄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믿음이 증가한 것이 시장 확대에 주 요인으로 작용함.
- 현재 할랄식품이 전 세계 식품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로, 1800조 원 규모에 달함. 미국 대표 유기농 식품 매장 중 하나인 Whole Foods Market에서도 판매되는 할랄식품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두 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음.
2013~2016년까지 할랄식품 판매 성장률 추이
자료원: Bloomberg, Nielsen
ㅇ 할랄 가이즈(The Halal Guys), 할랄식품의 홍보대사
- 미국 뉴욕 맨해튼에 처음 푸드 트럭으로 시작한 할랄 가이즈는 생소했던 무슬림 식품을 미국과 세계에 알리며 홍보대사 역할을 톡톡히 함. 건강함을 찾는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부합하며 할랄식품의 제조 및 생산과정 등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며 할랄식품이 웰빙으로 인식되는데 큰 역할을 함.
- 현재 미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약 200개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둔 글로벌 레스토랑으로 성장한 할랄 가이즈는 뉴욕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도 빼놓을 수 없는 필수 관광코스로 자리잡고 있음.
- 향후 세계 인구의 약 30%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되는 무슬림 인구는 미국에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할랄식품의 인기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할랄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임.
전 세계 할랄 가이즈 매장 위치 및 미국 내 무슬림 인구 변화 추이
자료원: WSJ, The Halal Guys
ㅇ 할랄식품, 식품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다
- 할랄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는 육류부터 과자, 음료,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할랄 제품이 확대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함. 또한 천연, 자연적인 제품이라는 인식이 증가하면서 화장품 시장에도 진출하며 할랄 제품에 대한 인기가 더욱 증가하고 있음.
- 할랄식품에 대한 관심은 유기농 전문 판매업체에 그치지 않고, 미국에서 가장 큰 마켓을 가지고 있는 월마트, 크로거 등 대형 유통업체에서도 주요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음. 또한, 세계적인 대형 식품업체인 네슬레, 타이슨, 애보트 등도 할랄 기준에 맞춰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할랄 인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현지 주요 브랜드 및 제품
ㅇ Saffron Road, 현대인들의 생활방식에 맞춰 간편식으로 승부
- 2011년 설립된 Saffron Road는 자연에 초점을 맞춰 제품을 생산, 판매하며 프리미엄 할랄 브랜드로 자리 잡음. 미국 내 유일하게 전 지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홀푸드마켓, Safeway, 타겟 등 1만 개의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지난 3년간 약 713%라는 매출 성장을 기록한 Saffron Road는 다양한 제품군과 건강함을 앞세워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음.
- 가장 인기 있는 제품 중 하나로 뽑히는 Gourmet Frozen Entrees는 바쁜 현대인들이 일상생활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할랄 인증 및 자연친화적인 환경에서 가축을 사육하며 건강함과 간편함을 동시에 강조해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음.
- Gourment Frozen Entrees는 약 21개의 메뉴를 가지고 있으며 너겟, 소스, 견과류 등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더욱 시장을 넓혀갈 것으로 예상됨.
Saffron Road사의 Gourmet Frozen Entrees 제품 사진
자료원: Saffron Road
ㅇ 할랄식품 중 가장 인기 있는 식품인 치킨으로 월마트 입점에 성공한 Crescent Foods
- 1996년 설립된 Crescent Foods는 치킨 판매로 시작했지만, 현재 미국 내 가장 큰 가금류 고기 제품을 공급하는 회사로 성장함. 유통업체뿐만 아니라 학교, 식당에도 제품을 공급하며 품질을 인정받고 있음.
- 2013년 미국 내 가장 큰 유통업체인 월마트에 제품을 공급하며 새로운 도약을 알린 Crescent Foods는 Cage-free 환경과 無호르몬, 無 항생제 제품의 건강함을 강조하며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음.
- 할랄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Crescent Foods사도 너겟, 햄버거 등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으며, 건강함을 강조한 할랄 제품들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Crescent Foods사 제품군
자료원: Crescent Foods
□ 시사점 및 현지 인터뷰
ㅇ 현지 J사 식품 바이어 인터뷰
- 할랄식품에는 알코올, 동물의 피가 제품에 포함을 금지하고 있어 할랄식품으로 제품을 출시할 시 주의가 필요함. 김, 된장 등 소스류이 웰빙음식으로 인식되고 있는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 및 인증마크 획득 가능성이 높다고 밝힘.
- 할랄식품 포장 시 할랄 인증마크, 글루틴 프리 등 웰빙을 강조할 수 있는 포장방법이 현지 시장 공략에 용이할 것으로 보이며, 현지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을 통해 가시성 및 경쟁력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힘.
ㅇ 할랄 제품 인증, 미국 시장 진출의 필수 요건
- 할랄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할랄 인증 마크는 필수 요건으로, 인증기관인 IFANCA(미국이슬람식품영양협회)을 통해 인증 취득이 가능함. 또한, 식품 수입 규제사항을 확인해 제품 수출 시 문제가 되지 않도록 확인이 필요함.
- 견과류, 과자,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는 할랄제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웰빙음식으로 인식되고 있는 김, 김치, 소스(간강, 고추장 등)을 우선적으로 출시해 한국 제품의 경쟁력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 할랄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은 무슬림에 국한되지 않고 일반 소비자, 채식주의자 등 다앙햔 소비층이 있음. 웰빙식품으로 한국 식품을 찾는 현지인들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활용해 할랄화된 한국 식품 개발 및 생산으로 건강한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Saffron Road, Crescent Foods, Bloomberg, Nielsen, WSJ, The Halal Guys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