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피해자부모로써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Q: 현재 중3 아들에 대한 고민입니다. 초등저학년 때 부터 같이 친하게 지냈던 친구에게
폭력을 당하고 자꾸 강압과 협박을 해 아들이 학교 폭력 신고를 하였습니다.
상대 학생과 그 부모를 함께 마주해야 하는데요. 제가 어떤말과 어떤 대체를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무조건 피할수 있는 부분은 아닌것 같은데 어떻게 대처하고 어떤이야기를 해야 할지요...상담요청드립니다.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중3 아드님과 어머님이 정말 힘든 일을 겪네요. 친하게 지내던 친구에게 폭력과 강압을 받은 상황이라 더 충격이 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학교 폭력으로 피해를 받은 학생은 전문 상담가의 심리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분께서 겪은 상황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이 되지 않지만 심리 상담만으로 부족할 때에는 의료 기관에 의뢰하여 진단서를 떼고 증거를 확보해 놓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상대학생과 그 부모를 마주하는 상황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머님 말씀대로 무조건 피하는 것은 성장하고 있는 자녀분의 심리상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게 됩니다. 피해사실에 대한 분노를 자신에게 돌리게 되는 경우 추후에 극단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녀분이 일방적으로 폭력을 당한 경우에는 자녀분에게 잘못이 없음을 알려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부모를 마주하실 때는 피해자라고 해서 감정적으로 언성을 높이지 마시고, 최대한 침착하고 담대하게 반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이야기를 해 나가기 보다 상대의 입장을 먼저 들어본 후 어머님과 자녀분의 입장과 상황을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녀분에게는 부모가 자신의 편에 서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피해를 입었을 때 누군가가 자신의 편에 서서 도와준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힘과 위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 상황에 대해 종합적인 심리평가나 심리상담을 통해 자녀분의 심리적 상태를 보고 이에 대한 대처를 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본기관에 문의하시면 전문적인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학교폭력의 상황에서 자녀분과 가족이 회복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학교폭력에서 피해를 입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1.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은 분리합니다.
가해자에게 보복을 당하는 비율이 44%라는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렇듯 보복률이 낮지 않습니다. 가해자와 같은 공간에 있는 것만으로도 피해학생이게는 큰 고통이고 상처일 수 있습니다. 또한 피해학생이 가해자가 되는 비율 또한 66%로 높은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은 반드시 분리 조치를 해야 합니다.
2. 자신의 상황을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이 믿을 수 있는 사람과 자신의 어려움을 확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떠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고 이러한 상황에서 어떤 감정으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적극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상처를 받았다면 이는 깊은 상처로 굉장한 고통 속에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처와 갈등을 지혜롭게 잘 치유하고 해결해 나가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자녀를 올바르게 알고 있는 사람으로 지혜로운 지지를 해 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부모님의 민감한 대처가 정말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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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지혜외,학교폭력 사안처리 개선 및 상담 개입 방안에 대한 고찰 : 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chool Violence Handling and the Intervention of Counseling : Focusing on the Case of Elementary School.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Dec 30, 2018 24(4):137
박주형외,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동법 시행령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Critical Review of the Act on 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Countermeasures. 교육행정학연구, 30(4), 89, pp.305-325 Dec, 201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