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아이 관련하여 걱정과 고민이 많아, 상담글 올립니다.
어렸을때부터 아이는 다른 사람들과 좀 달랐습니다.
정확한 상담을 위해 저희 아이가 가지고 문제되는 습관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굉장히 순하고 착함. 다른 사람을 쉽게 믿음
-거짓말을 아무렇지 않게 하고, 필요없는 거짓말까지 함. 죄의식이 없음
-자기할만만 함. 다른 사람의 말을 진심으로 듣지 않음
-타인에게 미안한 상황이 되었을 때, 그 자리에서는 미안해하는 것 같으나 길게 생각하지 않고, 반성을 하지 않음.
혹시 이러한 비슷한 경우를 상담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A.
아이로 인해 마음 한켠이 무거울 듯합니다. 무엇보다 보호자님이 아이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할 듯합니다. 이미 어릴때 지적 장애와 아스퍼거 증후군이라는 진단을받았다면 그것과 관련된 아이의 행동에 일반적인 도덕적 기준으로 평가한다면 부적절합니다. 아이의 습관이라고 말씀하신 행동들은 지적 장애와 아스퍼거 증후군로 인해 발생되는 행동입니다. 버릇을 들이겠다고 윽박지르거나 하는 것은더욱 아이를 힘겹게 하는 것입니다. 보호자님이 아이의 행동을 증상으로 이해하셔야지 도덕적 판단을 하는 것은 무력감을 줄 뿐입니다. 가족상담을 통해서 아이의 증상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가족들의 부담으로 인한 고통에 대해서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를 통해 좀 더 기능적인 가족이 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의 또래관계를 위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지시
직접 타인과 상호작용해보고, 각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대처법을 배우는 것이 아이의 사회성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상대는 아이의 보호자입니다. 보호자와의 깊고 다양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보호자는 아이와 소통하며, 아이에게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아이와 함께 내 생각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기, 다른 사람에게 3가지 칭찬하기, 내 감정대로만 행동하지 않기 등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2. 비언어적 표현
아스퍼거 증후군은 타인의 감정, 사회적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비언어적 표현 또한 느끼지 못하거나, 자기 위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비언어적 표현의 성장을 위한 도움을 주어야 하며, 이에 ‘감정 표정 연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감정 단어 하나를 정해 아이와 함께 표정을 지어보고, 서로의 표정을 보고 느껴지는 감정을 말해보는 활동으로 표정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3. 연결감
타인과 상호소통하고, 연결됨으로서 느낄 수 있는 소속감과 따뜻함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 도움을 요청하여 받는 경험은 연결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와 함께 일상을 보내며 간단한 집안일을 부탁하거나, 모르는 것을 물어보고, 아이이 도움 요청에는 진심을 다해 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나수현. "고기능 자폐 및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의 사회성과 우정 발달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특수교육 5.1 (2006): 27-4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