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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편직물 시장동향 | |||||||||||||||||||||||||||||||||||||||||||||||||||||||||||||||||||||||||||||||||||||||||||||||||||||||||||||||||||||||||||||||||||||||||||||||||||||||||||||||||||||||||||||||||||||||||||||||||||||||||||||||||||||||||||||||||||||||||||||||||||||||||||||||||||||||||||||||||||||||||||||||||||||||||||||||
게시일 | 2019-01-30 | 작성자 | CS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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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베트남 | ||||||||||||||||||||||||||||||||||||||||||||||||||||||||||||||||||||||||||||||||||||||||||||||||||||||||||||||||||||||||||||||||||||||||||||||||||||||||||||||||||||||||||||||||||||||||||||||||||||||||||||||||||||||||||||||||||||||||||||||||||||||||||||||||||||||||||||||||||||||||||||||||||||||||||||||
무역관 | 호치민무역관 | ||||||||||||||||||||||||||||||||||||||||||||||||||||||||||||||||||||||||||||||||||||||||||||||||||||||||||||||||||||||||||||||||||||||||||||||||||||||||||||||||||||||||||||||||||||||||||||||||||||||||||||||||||||||||||||||||||||||||||||||||||||||||||||||||||||||||||||||||||||||||||||||||||||||||||||||
HSCODE | 600622 600410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편직물은 니트웨어의 가장 중요한 원자재로 베트남의 니트웨어 제조, 생산 상황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니트웨어의 글로벌, 내수 소비 수요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 - 티셔츠, 폴로셔츠, 스포츠웨어, 수영복, 스웨터, 속옷, 양말 등의 제작에 사용
○ 편직물의 베트남 역내 생산은 총 섬유 수요의 50~60%를 차지하고 나머지 40~50%(수출용 의류)는 수입 자재를 활용 - 편직물 시장에서 대베트남 최대 수출국은 2012년 기준 한국(34.3%),중국(33.8%), 홍콩(27.8%)으로 한국은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함.
○ 편직물은 주로 수출용, 내수용 의류제작 두 가지 소비시장으로 구성 - 내수용 의류제작에 사용되는 편직물은 가격경쟁력이 높은 베트남 로컬 편직물, 또는 중국 제품이 대부분 사용되고 수입된 원단의 대부분은 수출용 의류제작에 소비되기 때문에 베트남의 수입 원단수요는 의류의 해외 수출 실적에 의존 - 2013년 베트남의 의류 해외 수출 실적이 안정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베트남의 직물 수입규모도 지속적으로 증가. 2013년 한해 베트남의 전체 직물 수입규모는 84억 달러에 달함. - 착용의 편의성 등으로 인해 니트웨어 제품의 베트남 내 소비도 증가 추세로 향후 니트웨어 제품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2013년 베트남 섬유, 의류 수출시장 상위국
자료원: International Trade Centre
2011~2013년 베트남의 주요 의류 카테고리별 수출액
주: 니트웨어제품(HS코드 6006), 우븐 직물(HS코드 5407) 포함 자료원: VITIC(Vietnam Industry & Trade Information Center)
○ 베트남에 한국에서 투자, 설립된 의류제작 공장이 400여 개에 달해 대베트남 편직물 수출 시 이점으로 작용함. - 한국 투자기업들은 해외 수출을 겨냥한 의류제조가공 공장을 가동 중이며, 2014년에도 글로벌 의류소비 회복 및 Made in Vietnam 제품의 세계적인 경쟁력으로 인해 성장이 이어질 전망
□ 구매 패턴 및 제품 트렌드
○ 수출 지향의 베트남 의류산업 - 티셔츠, 폴로셔츠, 파자마와 같은 입기 쉬운 캐주얼 니트웨어의 내수소비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수출을 위한 니트웨어의 현지 생산이 내수보다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베트남 니트웨어의 가장 큰 해외시장은 미국, 유럽, 일본이고 특히 미국 입장에서 베트남은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직물의류 수출국임.
○ 하청업체로서의 베트남 의류산업 - 베트남 의류제작산업이 높은 수출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열악한 의류 원자재 생산과 디자인 기술로 주로 외국 기업과의 가공무역계약 하청업체로 운영 중임. - 이런 환경 때문에 원단을 비롯한 원자재들은 외국 업체에서 선정한 공급업체를 사용하게 돼 직물, 원단의 대부분을 외국에서의 수입에 의존하게 됨. - 편직물의 경우 마감처리기술이 간단하고 저비용이기 때문에 다른 직물에 비해 베트남 자체생산 편직물로 외국 니트웨어 수입자의 요구 품질을 충족시킬 수 있는 편 - 의류제조 베트남 국영기업들은 자체 편직물 생산을 하고 있고 VITAS의 통계에 따르면 니트웨어 제조 부문에서 40~50%는 베트남 로컬 편직물을 사용 중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및 베트남-EU FTA의 2014년 협정 타결이 임박하면서, 관세인하 효과 등 시장개방 확대에 따라 베트남의 대표적인 수출 지향 산업인 섬유산업의 경쟁력 향상이 예상 - 미국 중심 TPP 회원국으로의 섬유 수출 증가. 대미국 수출 연간 12~13% 증가 전망
2. 수입동향
□ 최근 2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베트남 편직물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6006.22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베트남 통계청, International Trade Centre
○ 한국, 중국, 홍콩이 메이저 공급국이며 베트남 총 편직물 수입시장에서 이들 3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90%를 웃돌고 있음. - 최근 5년 사이 한국은 대베트남 1위 편직물 공급국을 차지해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중국이 뒤쫒고 있음.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주1: MFN: 최혜국 대우관세 주2: ATIGA/AFTA: 물품무역협정/아세안자유무역협정 주3: ACFTA: 중국-아세안 자유무역협정 주4: AKFTA: 한국-아세안 자유무역협정
○ ASEAN, 일본, 인도, 중국 원산지 원단의 낮은 우대 수입관세율 적용 - HS코드 6006.22 한국 원산지의 편직물은 ASEAN, 일본, 인도, 중국 원산지 상품 대비 높은 수입관세의 불이익을 받고 있음. - 현재 MFN 관세는 AKFTA 관세와 동일한 12%지만 ASEAN, 일본, 인도, 중국 등에서의 수출에 대해서는 더 낮은 관세가 적용됨. - 하지만, 수입되는 편직물이 베트남 내 가공과정을 거쳐 재수출되는 경우 관세가 면제되므로 베트남 내수시장을 겨냥하지 않는다면 관세의 영향은 없음.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베트남에서 편직물 유통구조는 수출가공용과 베트남 내 소비용의 두 가지 채널로 구분됨. - 제3국으로 수출되는 수출가공용 편직물의 경우 대부분 베트남에 거점이 있는 의류제조업체에 의해 직접 수입됨. - 외국에서 생산된 편직물이 베트남 국내 소비용으로 수출되는 경우 베트남 로컬 무역상사를 통해 수입되는 것이 일반적임.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 2013년 베트남에서 섬유 소재의 수입은 83억9700만 달러로 2012년 대비 19.3% 증가 - 대베트남 섬유소재 주수출국은 중국·한국·대만 순으로 중국은 2012년 대비 27.29%의 증가율을 보이며 대베트남 섬유 수출시장에서 선두의 위치에 있음. - 한국은 대베트남 제2위 섬유소재 공급국으로 2012년 대비 21.5% 증가
베트남으로의 국가별 주요 섬유 수출액
자료원: International Trade Center
○ 베트남 면 편직물 시장의 가격결정 요인 - 면 편직물 가격은 직물원료(100%면, 폴리에스테르, 나일론 등), 직물 너비, 운송 거리, 수단, 지불방법(인코텀즈), 수입 품질, 직물 디자인에 의해 결정됨.
○ 베트남 내수용 의류생산을 위한 편직물은 주로 로컬 편직물이 사용됨. - 내수용 의류는 높은 품질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로컬 편직물로 대부분의 내수용 의류의 품질, 수량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음. - 한 예로 2012년 5월 베트남의 HS코드 6006.22하에 있는 면 편직물의 총 수입액은 6580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나 그중 내수용 편직물의 수입액은 4000달러에 미치지 못하였음.
○ 한국산 편직물 원단은 높고 안정적인 품질과 디자인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은 2011년 2억6127만 달러(점유율 41.3%), 2012년 2억5659만 달러(점유율 34.3%)로 제1위 원단 수출국(2위 중국) - 한국의 대베트남 편직물 수출 시 가장 큰 이점으로는 베트남에 한국에서 투자, 설립된 의류제작 공장이 400여 개에 달하는 것임. - 이런 공장들은 한국으로부터 편직물을 주로 수입하기에 한국의 편직물 수출에 이점으로 작용함.
□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 한국산 편직물 원단은 높고 안정적인 품질과 디자인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 한국의 대베트남 편직물 수출시 가장 큰 이점으로는 베트남에 한국에서 투자, 설립된 의류제작 공장이 400여 개에 달하는 것임. - 이런 공장들은 한국으로부터 편직물을 주로 수입하기에 한국의 편직물 수출에 이점으로 작용함. - 실제 한국 면 편직물의 주요 수입사는 한국 투자 의류제조회사이며, 로컬 의류제조회사나 외국 투자제조 회사도 한국 면 편직물을 사용하긴 하지만 규모는 크지 않음.
면 편직물을 사용하는 한국투자 의류 회사 목록
자료원: Vietnam Customs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한국 원단 제조, 공급 업체는 베트남에 원단공급을 하기 위해서 베트남의 한국 투자 의류회사와 직접적으로 사업관계를 맺는 것이 필요 - 베트남에는 많은 수의 거대 한국 투자 의류 제조사가 있기 때문에 한국 원단 공급업체에 큰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음.
○ 국제 소매상, 의류 브랜드 소유권자나 베트남 의류 제조사로 디자인, 유통, 마케팅을 지원하는 기업이 직접 되는 것이 효율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음.
○ 편직물의 베트남 현지 생산, 투자가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음. - 미국, 세계 시장에서 니트웨어 수요가 크기 때문에 베트남 현지 편직물 공장 수립 시 TPP(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 혜택을 볼 수 있음. - 편직물의 제조, 마감처리 기술은 다른 직물에 비해 단순하고 적은 투자비용이 적음. - 현지 생산된 원단은 얀 포워드 원칙을 충족시켜 TPP 우대 수입관세 혜택을 누릴 수 있음. - 편직물 원단 제조 시 마감처리, 염색은 환경문제를 불러올 수 있어 호찌민, 하노이 등 친환경 도시, 지역에는 허가가 쉽지 않음. - 따라서 남딘, 트라빈과 같은 근접 다른 도시에 투자를 하거나 이미 염색 시설을 가지고 있는 기업과 제휴를 가지는 것이 필요함
○ 편직물 제조업체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베트남 시장에 있는 국제 소매상, 의류 브랜드 소유자, 의류 디자이너, 유통, 마케터들의 원단 공급자가 되는 것이고 품질, 디자인, 가격에서 경쟁력이 있다면 수입 원단에 대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을 것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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