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날 동대구가면서 경북선의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측정해봤습니다.
느릿느릿한 속도로 지나가는 경북선 열차안에서 풍경만 보기엔 심심하고....각 구간 별로 측정을 하였습니다.
옆에 4차선으로 달리는 차량들에 따라잡히는 신세지만 조용한 분위기에서 풍경을 구경할수 있어서 좋은것 같습니다.
1. 영주~어등 구간.
영주역을 발차한지 얼마 안됬을 때입니다.영주역-한정철교 사이에서 측정헀는데 58km/h로 찍더군요.
곡선주로에서 측정해보니 최저 45km/h에서 최고 53km/h로 오르락 내리락 거리더군요.그리 심하지는 않을땐 55km/h정도 달리는것 같구요.
직선주로에서는 최저 57km/h에서 최고 60km/h까지 측정됬습니다.측정했을 때가 반구역 직선주로를 지났을때였을 겁니다.하지만 그것도 잠시 곡선주로가 나오는 바람에 줄였지요.
2.어등~예천 구간.
어등~예천 구간에서 측정한 것입니다.곡선주로가 많다보니 속도를 줄이는게 허다합니다.측정하는 내내 47km/h~55km/h 사이를 오르락 내리락.약간의 직선 구간이 나오면 56km/h 정도? 나오더라구요.
3.예천-점촌 구간.
예천-개포-용궁-점촌 식으로 하고 싶지만 이 구간 속도가 거의 비슷하다보니 그냥 한 몫에 올려보겠습니다.
예천역을 벗어난지 얼마 안됬을때 측정한것입니다.250R의 곡선에서는 48km/h~54km/h
400R 정도에서는 54km/h~56km/h 나머지 구간은 57km/h~60km/h까지 나오더군요.
4.점촌-함창 구간.
점촌역을 빠져나왔을때 측정한것입니다.영주-점촌구간 보다 선형이 좋은 관계로 70km/h까지 밟아주더군요.이거 측정 후 얼마 못가서 73km/h까지 찍더라구요.
5.함창-양정 구간
함창역을 부근 직선주로에서 측정한건데 점촌-함창 구간보다 더 빠른 속도로 달립니다.이안철교를 지난 후 부턴
65km/h~73km/h사이로 측정됬는데 양정 정류소 부근의 곡선 주로에선 52km/h까지 떨어지더군요.
6.양정-백원 구간.
양정-백원 사이를 측정한 결과입니다.직선주로다 보니 기관사분께서 속도를 올리시더군요.이때가 백원역을 통과할때였는데 79km/h를 찍어주더군요.이 구간을 측정기로 살펴봤는데 양정역 부근 곡선을 통과한 시점인 56km/h에서 80km/h까지 속도가 증가했더라구요.
7.백원-상주구간.
어이쿠..ㅎㅎ 기관사분이 속도를 너무 높인 결과네요.ㅎㅎ 1km/h 초과했어요.이 구간을 측정한 결과 82km/h~90km/h 사이로 주행하는데 경북선에서 속도가 제일 빠른 구간이기도 하지요.상주시내를 지날쯤엔 73km/h로 주행하더군요.
8.상주-청리 구간.
여기도 은근 직선 구간이 긴 편이라 80km/h 가까이 밟아주더군요.경북대 상주캠퍼스 부근에 250R짜리 곡선이 두 군데나 존재하는터라 50km/h대로 속도를 줄인후 청리 인근 직선엔 80km/h에 가까운 속도로 밟아주더라구요.
9.청리-옥산 구간
청리-옥산 중간 지점쯤 왔을때 측정한건데 70km/h 중반대에서 80km/h 사이를 오가더라구요.
이 구간 지나면서 선로가 즐비하던 공장이 있었는데 다 뜯겨나가고 없더군요.
10.옥산-김천 구간.
옥산을 출발하고 여남재를 올라갈때 측정한것입니다.두원 부근까지 60km/h대에서 달리다가 두원을 지나고나서 부턴 50km/h대로 떨어지더군요.두원-아천 구간에 S자 코스가 있는데 거긴 52km/h로 통과하다가 아천을 지나서부터 다시 속력을 높여서 60km/h 초 중반대로 달려서 김천에 정시에 골인~~
글 제목을 벗어나서....
김천 이후로는 131km/h 속도로 질주를 했다는..ㅎㅎ
지금까지 경북선 속도 측정이었습니다.다음에는 중앙선 새마을호의 속도를 측정할건데 과연 얼마나 나올지 기대되는군요.ㅎㅎ
첫댓글 중앙선 새마을호는 며칠 전에 타 보니까 용문~제천 구간에서도 80km/h까지는 끊어주겠던데요. 예상 밖으로 빨라서 놀랐습니다.
사용하신 기계가 어떤건지요? 지방에 임야가 좀 있는데, 위치를 정확하게 측정 못하겠더라구요. 그런데에 쓸 수 있을까요? 기계이름과 가격이 어느정도인지? 내 땅의 위도/경도를 알려면? 너무 질문이 황당하죠? 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