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운산[望雲山]
높이 786m이다. 남해군 서면 연죽리에 위치하며 주 능선이 남북으로 길게 이어지며 남해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망운산(望雲山)은 구름을 바라본다는 의미를 가진 이름인데 주변 일대 운해(雲海)가 자주 형성되기 때문이다. 운해가 자주 발생하는 시기에는 사진가들에게 인기가 높다. 정상에는 송신철탑이 있으며 노구리에서 정상으로 오르는 콘크리트 포장 도로가 있기 때문에 자동차로 정상까지 오를 수 있다. 망운산은 남해군 서쪽에 자리하며 남해 일대의 경관을 조망할 수 있다. 정상에서 북쪽자락으로 화방사가 있고 남쪽으로는 용두봉(709m)과 학성봉(615m), 물야산(411.8m)으로 이어진다. 정상에서는 한려수도 일대가 한눈에 조망되며 북쪽 방면으로는 지리산 천왕봉과 노고단, 반야봉 등이 조망된다.
출처:(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남상리[Namsang-ri, 南上里]
망운산 서쪽 끝자락에 있는 산촌마을이다. 동에서 서로 갈수록 고도가 낮아지는 지형이다. 비교적 고도가 낮고 평탄한 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자연마을로는 아랫널 음지, 영점리, 진단몰 마을이 있다. 아랫널 음지 마을은 염해촌 남쪽에 있는 마을이다. 영점리 마을은 소금을 굽던 곳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진단몰 마을은 남상 북쪽에 있는 마을이다.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남해 염해방파제
서면의 유명 감성돔 방파제다. 바다로부터 방파제 두 개가 겹으로 파도를 막아주는 형태이다. 봄철에 특히 5짜급 감성돔을 흔히 만날 수 있어 전문꾼들의 발길이 줄을 잇는다. 포인트는 바깥 방파제 콧부리와 좌측의 등대가 있는 갯바위로, 수심이 얕아 중들물 이후에 입질이 잦다. 수심은 5~6m 안팎. 가을철에는 25~30㎝의 씨알로 마리수 재미도 만끽할 수 있다. 던질낚시에는 도다리·보리멸·노래미 등이 낚이고, 봄철 밤낚시에 민장대로 낚는 볼락 재미도 빼놓을 수 없다. 마을 앞 백사장에는 고운 모래가 깔려 있어 여름철 가족 피서지로도 안성맞춤이다.
출처:(한국의名방파제)
2024-01-18 작성자 청해명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