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외 환경구성 위한 시설설비 및 교재교구의 특성
20160800 안효경
<실내> 유아
1. 공간은 유아가 활동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넓어야 한다.
2. 시설 설비와 교수는 유아의 연령 및 신체발달에 적합하여 유아가 성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사용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3. 유아에게 매력적이고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을 제공하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이를 위해 유아에게 활동선택권을 주는 다양한 흥미영역을 실내외 공간에 배치할 수 있다.
4 .청결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적정온도나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5. 환경은 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유아의 연령이 낮을수록 일상적이고 개별적인 보살핌을 위한 환경구성이 필요하고, 감각적인 경험의 기회가 많이 포함되는 환경을 제공한다.
6. 유아가 장시간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머물 경우, 혼자 놀거나 쉴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며, 일상적인 보살핌이나 낮잠을 위한 물건이나 놀잇감 보관을 위한 저장 공간을 마련한다.
<실내>영아
1. 청결하고 위색적인 설비와 관리가 필수적이므로 내장재 및 외장재 역시 방염재와 천염 마감재을 사용하여 놀이 기구, 놀잇감, 자료 등의 안전성을 확인한다.
2. 정서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어야 함으로 포근하면서도 안정감을 주어 편안하게 느껴지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3. 탐색과 발견의 기회가 마련되어야 함으로 익숙한 놀잇감을 여러 개 준비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탐색 거리도 적절하게 제시해 준다.
4. 공간적 질서로 정돈되어서 영아들이 제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영아들의 신체 크기와 운동. 조정 능력을 고려하여 자율적인 선택과 정리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실외>
1. 대 근육 활동을 위해 그네,미끄럼틀, 시소, 오르기 등의 고정 놀이 기구들을 배치하여 놀이터를 구성한다.
2. 모래놀이 영역과 인접하여 물놀이 영역을 설치하면 놀이가 확장되므로 작은 모래 삽, 모래 체, 여러 형태의 그릇들, 찍기를 위한 모양 찍기 틀, 깔때기 등을 배치한다.
3. 꽃과 나무, 풀을 탐색하고 토끼나 개, 닭, 오리 같은 동물들을 돌보고 성장과정을 관찰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4. 창고나 보관함은 영유아들이 실외 놀이 기구를 쉽게 꺼내 쓰고 정리정돈할 수 있도록 배치한다.
교재교구의 특성
-모서리 처리가 부드럽게 처리된 교재교구를 사용한다.
-상처를 방지하기 위해 표면이 부드러운 물건을 사용한다.
-인체에 좋지 않은 페인트를 칠한 교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발달에 맞춰 교재교구 크기도 고려한다.
-부서지거나 잃어버리기 쉬운 장난감은 쓰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