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지날씨(墨迹天气)'는 중국 주요 도시의 날씨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앱)이다. 구글플레이의 날씨 분야와 중국 최대 앱 마켓인 ‘360 휴대폰조수(手机助手)’의 생활 분야에서 1위를 장시간 유지하고 있는 인기 앱이다.
모지날씨를 다운받아 설치한 후, 원하는 도시를 설정하면 가장 최근을 기준으로 현재 온도와 날씨가 표시된다. 낮에는 최고온도, 밤에는 최저기온이 표시되며 바람과 현재 습도까지 표시된다. 또한 대기질 지수(AQI)도 표시되는데 이를 클릭하면 해당 도시의 대기상태가 어떠한지 알 수 있다.
특히 '일기예보' 기능이 있어 호우, 안개, 스모그 등 날씨의 변화가 있을 때 실시간으로 알려 준다. 실례로 소나기가 내릴 경우에는 "3시간 내로 비가 온다"고 예보해준다.
주요 메뉴 중 '추세(趋势)'를 클릭하면 전날부터 4일 뒤의 날씨를 그래프로 한눈에 볼 수 있다. 맑은 날씨일지 비가 올지, 최고기온과 최저기온이 몇도일지 한눈에 알 수 있다.
'실시간 경관(时景)'을 클릭하면 해당 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이 최근에 찍은 사진이 실시간으로 게재된다. 따라서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의 지역별 최근 모습이 어떤지를 볼 수 있다.
'생활(生活)'은 '모지날씨'에서 추천해주는 생활지식과 추천 앱을 소개한다. 특히 '오늘의 이슈'(今日头条)에서는 금일의 핫이슈가 무엇인지, '패션지수(穿衣指数)'에서는 어떤 옷을 입는 게 편한지, '세차지수(洗车指数)'에서는 오늘 차를 세차하는 게 적합한지 여부를 알려줘 유용하다. [글 : 박장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