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욥의 두 번째시련과 세친구
본문:2:1-13
서론
욥의 신앙을 현세 기복적이라고 매도하는 사단의 첫 번째 간계에 이어지는 본문에서는 육체를 고통스럽게 함으로 시련의 본질적인 문제를 더욱 맛보게 하려는 사단의 교활함이 묘사된다
그래서 이같은 사단의 두 번째 간교로 말미암아 욥은 더욱깊은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졌을뿐만아니라 하나님의 존재와 그분의 속성에 대한 친구들과 의 격론의 기폭제가 된다
하나님에대한 증오와 불신을 조장하려는 사단의 두 번째 계교가 회책되는 내용을 담은 본문은 욥의 승리에대한 하나님의 기쁨을 나타낸전반부(1-3절)
그리고 이를 시기하는 사단의 간악함이 묘사된 후반부(4-6절)로 나누어진다
1. 사단의 두 번째간계(2:1-6)
1)욥에게 고난을 줌으로써 (벧전3:17)오히려 그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하나님의 섭리가 다시한번 강조된다
전장에서도 욥은 이러한 하나님의 속성을 깨달아 다음과 같은 내용의 고백을 하기도 하였다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기억하며(시37:1-40)만물에대한주권이 하나님께 있음을 인정하였다(대상29:11-12)
*그러므로 인간은 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 여호와의 주권에 순종할수밖에 없다(1:21)
그러나 이러한 욥은 신앙은 사단의 시기와 악의에 찬비방을 받게되는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을 뿐아니라 고난을 인내한 성도가 받을 나중영광의 표본이 되기도 하였다
2)사단은 논리적으로 인간들을 시험한다는 사실이다
이지적 영인 사단(고후11:3)은 맹목적인 공격이아니라 교활한 논리로써 계략을 시도한다
즉 사단은 욥의 일차승리를 이기적인 신앙의 결과라고 일축한다
그리고 자신의 실패를인정하지않는 사단은 교묘하게 욥의 육체적인 약점을 이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단의 주장에 대한 근거는 다음과 같다
즉 본문에는 "가죽으로 가죽을 바꾸오니"(4절) 라는 구절리 기록되는바 이는 욥의 신앙을 상인들이 행한느 물물교환에 비유하는 사단의 억지이다
이는 욥의 참된신앙을 왜곡시키려는 주장임과 동시에 욥에대한 하나님의 사랑마져도 보편화 시키려는 이중적인 계략이다
그런데 본서의 기자가 심오한 영적대화를 전장(1:6-12)과 본문에 기록한 것은 욥의 고난뒤에 섭리하시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권위를 부각시킴으로서 하나님의 주권과 이에 따라 발생하는 인간의 고뇌를 연관시키고자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본서기자는 당시 사회적인 지위와 덕망을 소유했던 욥이 시련받는과정을 묘사함으로서 고대로부터 문제시되어왔던 신정론에대한 해결을 시도하려 했던 것으로보인다
우리는 본문에 언급된내용을 통하여 다음의 사실을 교훈받을수 있다
하나님은 성도들의 승리를 마치 자기의 승리인양기뻐하신다.
사단은 항상 새로운 계획을 가지고 성도들을 시험한다는 것을 깨달을수 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악의 도모를 결코 포기하지않는 사단의 속성을 깨달아 항상 사단의 새로운 공격에 대응할 준비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2. 욥의 두 번째시련과 친구들의 조문(2:7-13)
욥의 인간 본능적인 두려움을 자극함으로서 하나님의 사랑을 불신하게 하려는 사단의 교묘한 심리적 육체적 시험이 기록된다
이러한 본문은 욥의 극심한 고통을 적나라하게 보여줌으로서 3장에서 나타나는 욥의 장탄식의 배경을 함축적으로 묘사한다
*악창으로 시험당하는욥(7-8절)
*욥의고통을 조소하는아내(9-10절)
*욥의 세친구들의등장(11-13절)등으로 나눌수가 있다
그런데 이러한 본문에는 하나님과 사단 그리고 욥이라는 삼각관계뿐아니라 욥의 아내와 친구들도 등장한다
이에는 개인적인 고통에이어 가정 사회적인 고난까지도 묘사함으로서 인간의 지혜와 능력으로서는 도저히 빠져나갈 수 없는 지경에까지 도달한 욥의 극한적 상태를 그리려는 저자의 의도가 나타난다
1)사단의 공격은 매우 잔악하다
본문에서 욥에게생긴 "악창"은 악성 종양이나 염증을 수반한 궤양으로서 가장 나쁜종류의 피부병 이었다
이질병은 욥에게 육체적인 고통을 주었을뿐아니라 사회로부터 지탄의 대상이되는 심리적인 고통마저도 주었다
그러나 본서기자는 이러한 사단의 잔악함에 대한 무조건적인 공포심의 조성과 더불어 사단의 횡포에는 분명한 한계점이 있음을 반증법적으로 강조하고자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2)또한 본문은 가장 강한 유혹과 시련은 종종 가까운 사람들을 통해서도 올수 있음을 지적한다
사단은 자신의 도구를 선택함에 있어서 매우 지헤롭다
본문에서 보이듯이 욥의 위로자가되어야할그의 아내가 엄청난 시련앞에서 자신의 믿음을 지키지못하고 사단의 하수인이 되어버렸다(9절)
이같은 사단은 믿음이 연약한자들을 자신의 도구로 사용하는바 이에는 다음과같은 김은 의미가 있다
*사단은 항상 인간들에게 하나님을 벗어나게하는 길을 제시한다
*사단의 유혹은 종종 큰재난의 큰시기에 봉착했을 때 찾아온다
3)본문에서와 같이 (9절)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적인 사고를 토대로하여 욥의 아내와같은 결론을 내리기도 한다
그러므로 본서기자는 본문을 통하여 극한 고통앞에서 인간의 지식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음을 지적한다
이처럼 인간은 한계가 분명한 존재이다
이한계를깨닫고 참된 해결방법을 찾는자야말로 지혜로운 자임을 (28:28/눅5:8)보여주기위해 본서기자는 계속이어지는 논쟁속에서 긍극적인 승리자의 모습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편 본서 이외의 성경의 다른 부분에서도 끊임없이 자신의 무지를 깨닫고 자신의 죄성을 인식하고 하나님을 찾는자만이 지혜자인 것을 강조하고 있다
결론
이러한 내용의 본문에서 성도들이 얻을수있는교훈은 다음과같다
성도들은 사단의 악한 계획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만유의 주이신 하나님을 더욱 두려워 해야한다(마10:28)
하나님은 항상 성도들에게 행복과 즐거움만이 주어야한다는 자기 중심적인 신앙관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에서 한걸음 더나아가 하나님의 자녀된 성도들은 형제의 무거운 짐까지도 짊어질줄 알아야하며 고난에 처할 때 최고의 슬픔을 당하신 예수그리스도의 고난을 기억할뿐아니라 신앙으로 승화시켜서 모든질고에 담대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