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악산月岳山 1,097m 산림청100명산 / BAC100명산
주봉인 영봉(靈峰)의 높이는 1,095.3m이다. 달이 뜨면 영봉에 걸린다 하여 '월악'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삼국시대에는 월형산(月兄山)이라 일컬어졌고, 후백제의 견훤(甄萱)이 이 곳에 궁궐을 지으려다 무산되어 와락산이라고 하였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월악산국립공원의 가장 남쪽에 있는 포암산(布岩山:962m) 부근에서 북쪽으로 갈라져 나온 지맥의 끝부분에 솟아 있으며, 만수봉(萬壽峰:983m)을 비롯해 많은 고봉들이 있다. 정상의 영봉은 암벽 높이만도 150m나 되며, 이 영봉을 중심으로 깎아지른 듯한 산줄기가 길게 뻗어 있다. 청송(靑松)과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바위능선을 타고 영봉에 오르면 충주호의 잔잔한 물결과 산야가 한눈에 들어온다.
봄에는 다양한 봄꽃과 함께하는 산행, 여름에는 깊은 계곡과 울창한 수림을 즐기는 계곡 산행, 가을에는 충주호와 연계한 단풍 및 호반 산행, 겨울에는 설경 산행으로 인기가 높다. 특히 동서로 8㎞에 이르는 송계계곡의 월광폭포(月光瀑布)·자연대(自然臺)·청벽대(靑壁臺)·팔랑소(八浪沼)·망폭대(望瀑臺)·수경대(水境臺)·학소대(鶴巢臺) 등 송계팔경과 16㎞에 달하는 용하구곡(用夏九曲)의 폭포·천연수림 등은 여름 피서지 가운데서도 명승으로 꼽힌다.
그 밖에 덕주사(德周寺)·산성지(山城址)·신륵사(神勒寺)와 중원 미륵리사지(彌勒里寺址:사적 317) 등 문화유적과 사적이 많고, 사자빈신사지석탑(보물 94), 중원 미륵리 삼층석탑(충북유형문화재 33), 중원 미륵리 석등(충북유형문화재 19), 제천 신륵사 삼층석탑(보물 1296) 등 문화재가 많다. 한국의 5대 악산(嶽山) 가운데 하나로, 1984년 12월 31일 월악산과 주변 일대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월악산 [月岳山]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 산행시간 계획 -
ㅇ 07:00~09:30 : 수산교 이동 (충북 제천시 한수면 탄지리 157-3)
ㅇ 09:30~16:00 : 산행
* 차량 대기 장소 : 충북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131-4 덕주골주차장
ㅇ 16:00~18:30 : 귀경
* 위 계획은 교통상황 및 날씨 등 현지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날씨예보 - (산행 중간에 약간의 비예보가 있습니다.)
- 산행코스 안내 -
수산교-보덕암-보덕굴 왕복-하봉-중봉-영봉(정상, 인증)-신륵사 삼거리-영봉공원지킴터(송계삼거리)-헬기장-마애불-덕주사-덕주탐방지원센터(국립공원 스탬프투어 인증)-덕주골입구(약 11.3km/6시간30분)
=> 램블러 따라가기 http://rblr.co/Oh35T
=> 트랭글 따라가기 http://trgg.kr/t/M52n0P
- 편의시설 -
들머리(수산교) : 화장실 없음.( 2km지점 보덕암화장실 있음)
날머리(덕주골주차장) : 식당,슈퍼,화장실 있음.
《 산행팁 》
- 산행시 산행기록어플인 램블러/트랭글 사용을 추천합니다. 현재 본인의 위치 및 등산로 파악하기 유용합니다. 처음 가는 길은 '따라가기'하면 길 잃을 걱정없이 산행할 수 있습니다.
- 봄 산행시 의복은 얇은 옷 여러겹 레이어링 하는 것이 좋습니다. 땀 흘리기 전에 벗고, 추워지기 전에 입으세요. 배낭에 가볍고 얇은 상의도 한벌 챙기세요.(땀 많이 흘려 추울때 젖은 옷 갈아입으면 저체온증 예방 가능합니다). 일교차가 큰 계절이라 더위(얼음물)와 추위(바람막이) 둘다 대비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산행시 혹시모를 비상상황 대비하여 보조배터리/렌턴/일회용우의/비상간식(사탕,초콜릿 등)은 늘 챙기세요.
- 산행 후 귀가하시고 샤워 후에 허벅지부터 발바닥까지 찬물이나 아이스팩으로 냉찜질 해주시면 다리통증완화에 큰도움 됩니다. 꼭 해 보세요 ~~~^^
- 산행 중에 도움이 필요하거나 문의사항 있으면 반드시 산행대장에게 연락주세요.(저희 대장들은 회원님들 연락처를 알지 못합니다.) 연락처에 미리 저장하시면 편합니다.(좋사.동틀대장 010-9033-6289)
- 좋은사람들 처음 이용하시거나 혼자 오셔서 염려 있으시면 대장에게 같이 산행하자고 말씀해 주세요. 사진도 찍어드리고 길동무도 해 드리겠습니다.^^
- 제일 중요한 것은 다치지 않고 무사히 댁까지 귀가하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컨디션이 안 좋거나 몸에 이상 있을 시에는 미리 이야기 해 주시고, 무리한 산행은 자제해 주세요.
-----------------------------------------------
《 카톡에서 내 위치 보내는 방법 》
산행 중이나 일상생활에서 내 위치정보를 상대방에게 보내는 방법입니다.
길을 잘 모르시거나 산행 중에 내 위치를 일행들에게 알려주어 위치파악이 가능합니다.
카톡대화방 클릭 - 왼쪽 하단 + 클릭 - 우측 하단 지도 클릭 - 위치정보 보내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