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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만리을 읽었다. 남주는 가난한 처가를 가졌지만 잘나가는 성형의사였다. 하지만 출산율이 떨어지면서 산부인과가 가세하고 대형병원과의 경쟁에서 진 내과도 성형외과로 전환하면서 경쟁이 격화되어 고난도인 양악수술에 진입했고 의료사고가 발생하면서 10년간 성취한 모든 것을 잃고 중국으로 간다. 첫 사고는 자전거가 끼어든 교통사고였다. 상사맨은 경찰이 올 때까지 기다렸다 보험으로 해결한다고 했고 자전거맨은 그냥 500위안만 달라고 해서 45분만에 100위안으로 합의했다. 중국은 가림막도 없는 공중화장실을 가진 상태에서 핵보유국이 되었다. 자원은 유한하므로 집중이 중요한 것을 보여주는 사례다. 50
어른 침팬지와 새끼를 철판에 올려놓고 열을 가하면 아비는 새끼를 올라타지만 어미는 새기를 품속에 안는다는 부성과 모성비교실험은 납득하기 어렵다. 어른과 아기라면 아비는 이성적으로 어미는 감성적으로 행동했을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종족유지의 본능이 개체유지의 본능보다 큰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기 때문이다. 182 한국의 남남북녀와는 달리 중국은 남녀북남이다. 그리고 혼전동거는 필수기도 하다. 197 순자(荀子)와 맹자(孟子)는 모두 중국의 고대 유학 사상가로, 유교의 중요한 철학자들이다.
두 사람은 유교의 핵심적인 가치인 인간 본성, 도덕, 정치 등에 대해 각각 다른 관점을 제시하였고, 그들의 사상은 유교 철학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맹자 (孟子, Mencius)는 기원전 372년경에 태어나, 유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간 본성의 선함을 주장한 사상가다. 그의 사상은 주로 "인간 본성의 선함"에 중점을 둔다. 도덕적이고 이상적인 정치 체제를 주장했다. 그는 왕이 도덕적인 리더십을 통해 백성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왕도(王道)"의 정치 방식을 제시했다. 왕도 정치에서는 군주의 도덕적 품성이 중요하며, 백성은 군주의 덕행에 감화되어 스스로 올바른 삶을 살게 된다고 믿었다.
맹자는 인간이 본래 선하다는 근거로, 인간 내면의 사단(四端)을 제시했다. 사단은 인간이 선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네 가지 기본적인 감정이다: 측은지심(惻隱之心, 불쌍히 여기는 마음), 수오지심(羞惡之心, 부끄러움과 미움의 마음), 사양지심(辭讓之心, 겸손함과 양보하는 마음), 그리고 시비지심(是非之心,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마음). 맹자는 이러한 감정들이 인간 본성에서 비롯된 선한 성향이라고 보았으며, 사람은 이 본성을 바탕으로 도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순자 (荀子, Xunzi)는 맹자보다 앞서 활동한 유학 사상가로, 인간 본성에 대해 매우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인간 본성에 대해 "본래 악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인간은 본래 이기적이고 자아 중심적이다"라고 주장했으며, 이러한 본성을 바꾸기 위해서는 교육과 사회적 규범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순자에게 있어 "예와 법"은 인간을 도덕적으로 발전시키는 중요한 수단이었다. 즉, 도덕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배워야 하는 것이다라는 관점이다. 순자는 사람들에게 예(禮), 의(義), 지(智) 등의 규범을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본 만큼, 교육과 제도가 없이는 인간이 도덕적인 삶을 살기 어렵다고 믿었다.
순자는 정치적으로 "법치"를 중요시했다. 그는 군주의 덕행에 의존하는 정치보다는 법과 제도를 통해 사회 질서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법치가 공정하고 일관된 규제를 통해 사람들을 올바른 길로 이끌 수 있다고 보았으며, 이는 현대적인 의미에서 법의 지배를 강조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정치 사상의 차이로 맹자는 도덕적인 왕이 백성을 이끌어야 하며, 왕도 정치가 이상적이라고 주장했으나 순자는 법과 제도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법치주의를 강조한다. 두 철학자는 유교의 본성 문제에 대해 상이한 입장을 취했으나, 모두 인간이 도덕적인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점에서는 일치했고 위정자가 백성을 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맹자는 국가가 자신에게 주어진 의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되면 백성은 반란을 일으킬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고 순자도 물은 배를 띄우기도 하지만 배를 뒤집기도 한다고 말했다. 279-1
시안은 중국 여러 왕조의 수도로 내려왔다. 그래서 북경보다 볼 만한 것이 훨씬 만다. 성벽의 폭도 휠씬 크고 자전거로 30붕이상이 걸릴 정도의 규모다. 벽돌도 크기가 4배이며 찰흑에 옥가루 10%를 섞어 1500도로 구워서 바위보다 강하다. 시안인근에는 옥산이 많아 옥도장이 인기다. 몸에 좋은 기를 발산하며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이다. 10분이내에 개성적인 한문이름을 새겨준다. 29 진나라가 중국 왕조중 최단기간인 15년만에 망한 것은 아무리 강한 군도 백성의 반발을 받으면 무너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구 2천만시대에 장정 300만명을 동원해 만리장성을 쌓고 70만명을 추가하여 왕릉을 건설했으니 힘쓸 만한 사람은 모두 부역하고 노약자들이 그들을 먹여 살리게 했다. 42
해안과 내륙은 원가가 다르다. 항구에서 바로 소비자에게 전달되지 못하고 시간은 물론 교통과 인건비가 추가되는 내륙은 경쟁력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중국은 물론이고 인프라가 발달한 미국에서도 내륙과 연안은 경쟁이 불가능하다. 62 치파오(旗袍, Qipao)는 중국 전통 의상 중 하나로, 특히 중국 여성복의 대표적인 상징으로 잘 알려져 있다. 치파오는 본래 만주족의 의복에서 유래했으며, 오늘날에는 중국뿐만 아니라 아시아와 서구에서도 고유의 미학적 가치와 문화적 의미를 지닌 의상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치파오의 기원은 17세기에 만주족이 청나라를 세우면서 시작되었다. 청나라 초기, 만주족 여성들의 전통 의상에서 치파오와 유사한 형태가 나타났다. 그 당시에는 긴 소매와 여유로운 핏을 가진 긴 드레스 형태로, 몸을 감추고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디자인이었다. 1920년대의 상하이에서 치파오는 서양의 패션과 중국 전통 의상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로 변형되었다. 이 시기에 치파오는 몸에 꼭 맞는 실루엣과 세련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여 중국의 패션 아이콘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치파오라고 불리기 시작했고, 중국의 현대적인 이미지와 결합되었다.
중화민국 시대에는 여성들이 정치적, 사회적 변화와 함께 서양의 영향을 받으면서 치파오는 더욱 세련되고 현대적인 디자인을 채택하게 되었다. 중국 영화와 연예인들이 치파오를 착용하면서, 전통과 모던함이 결합된 스타일로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치파오는 원래의 만주족 의상에서 보다 슬림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발전했으며, 허리 라인이 강조된 피트(fit)가 특징이다. 여성의 몸매를 돋보이게 하면서도 여유롭게 착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전통적으로 높은 칼라와 긴 소매를 특징으로 하며, 이는 우아함과 기품을 강조하는 요소다. 칼라는 일반적으로 옆으로 열리는 형태로, 중앙의 단추나 트리밍 장식으로 마무리된다.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옆면의 슬릿이다. 이 슬릿은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하며, 고전적이면서도 섹시한 요소로 간주되기도 한다. 슬릿의 길이는 디자인에 따라 다르며, 신체의 라인을 강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통적으로 치파오는 실크, 사틴과 같은 고급스러운 소재로 만들어지며, 화려한 자수나 고전적인 문양이 자주 사용된다. 꽃, 용, 새, 구름 등 중국 전통 문양들이 자수로 장식되어, 의상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더한다. 색상도 붉은색, 금색, 청색 등 중국 전통적인 색상이 많이 사용된다.
중국의 전통적인 축제나 문화 행사에서 치파오는 많이 착용도는데 춘절(설날), 중추절(한가위) 등의 명절에는 전통적인 치파오를 입고 축하하는 경우가 많다. 현대에는 치파오가 모던하고 간소화된 디자인으로 변형되어 패션쇼나 레드카펫에서도 자주 볼 수 있다. 선미, 리한나와 같은 국제적인 스타들도 치파오를 현대적인 스타일로 입고, 전 세계에서 중국 문화를 표현하기도 한다.한국의 한복이나 개량한복과 비슷하다고 보면 되나 원래 기마를 위해 옆을 터서 입던 만주족에게서 유래되었다는 점이 다소 특이하다. 179
만만디(慢慢地, màn màn de)와 콰이콰이(快快, kuài kuài)는 중국어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들로, 행동의 속도와 관련된 단어들이다. 이 두 표현은 각각 느리게, 빨리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매우 상반된 의미를 지닌 단어들이기 때문에 그 차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만만디는 '천천히', '느리게'라는 뜻을 가진다. 주로 서두르지 않고 차분하게 하자는 의미로 사용된다. 이 표현은 여유롭게 또는 서두르지 않게 뭔가를 하자고 권유할 때 쓰인다. 또한, 부드럽고 점진적인 방식으로 무엇인가를 진행할 때 사용될 수 있다.
慢慢地吃,不着急。 (Màn màn de chī, bù zháojí.) 천천히 먹어, 급할 것 없어.
我们慢慢来,不要急。 (Wǒmen màn màn lái, bù yào jí.) 우리 천천히 하자, 서두르지 말자.
做事要慢慢来,不能太急。 (Zuò shì yào màn màn lái, bù néng tài jí.) 일을 할 때는 천천히 해야지, 너무 급하게 하면 안 돼.
콰이콰이는 '빨리', '신속하게'**라는 의미다. 이 표현은 주로 빠른 행동이나 즉각적인 반응을 요구할 때 사용된다. 서두르거나 시간을 맞추어 행동할 때 강하게 강조하는 느낌을 준다. 대부분 만만디지만 돈이 걸리면 콰이콰이가 된다.
快快过来! (Kuài kuài guòlái!) 빨리 와!
快快做完这个任务。 (Kuài kuài zuò wán zhè ge rènwù.) 이 일을 빨리 끝내!
快快吃完,你迟到了! (Kuài kuài chī wán, nǐ chídào le!) 빨리 먹어, 너 늦었어! 200
메머드가 멸종한 이유는 기후변화와 사냥이라는 원인도 있었지만 큰 몸으로 발끝에서 발생한 신호가 뇌까지 전달되는데 2초나 걸렸다는 것도 큰 문제중의 하나였다. 뇌에서 운동 근육으로의 신호전달 역시 2초가 걸렸다고 생각하면 4초후에나 포식자로부터 탈출하려는 행동이 개시되었을 것이다. 226 중국은 분리주의나 독립에 대해 매우 민감한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중국의 국가 통합과 영토 보전을 중심으로 한 국가 정책에서 핵심적인 요소다. 중국 정부는 자국의 영토 통합을 매우 중요한 국가 목표로 간주하며, 분리주의를 반대하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는 춘추전국시대를 거치면서 겪은 오랜 경험으로 부터 기인한다. 227
시안은 진시황의 병마총으로 유명하지만 보호를 위해 원거리에서 봐야 하기에 방문효용성은 떨어진다. 이는 진시황릉도 비슷하다. 하지만 당나라 양귀비가 즐겼다는 화청지가 있어 어쩌면 더 방문할 가치가 있을 수도 있다. 화청지(华清池, Huáqīng Chí)는 중국 시안(西安) 근처에 위치한 역사적인 온천과 궁전 단지다. 화청지는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문화유산 중 하나로, 특히 당나라 시대의 유명한 황궁과 연관이 있다. 이곳은 당 태종과 당 고종의 시대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중국의 고대 황실 문화와 온천 문화의 중심지로 알려져 있다.
본래 한나라 시절에 건설된 온천이었고, 당나라 시대에 크게 발전하고 유명해졌다. 화청(华清)은 "화려한 청명"을 뜻하는데, 이곳이 당시 황제들에게 특별히 아끼던 장소였음을 나타낸다. 시안에서 동쪽으로 약 30킬로미터 떨어진 란쯔산(骊山, Lishan) 기슭에 자리잡고 있다. 이 지역은 온천수가 풍부하고 자연경관이 아름다워 고대부터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 휴식과 치료를 즐겼다. 당 고종(唐高宗)이 양귀비(杨贵妃)를 위해 이곳을 특별히 고쳤다. 그 후 양귀비와 관련된 전설이 많이 전해지며, 화청지는 그녀와 깊은 연관을 가진 곳으로 유명해졌다.
화청지는 온천과 함께 황궁의 일부로 건설되었으며, 황제와 황후, 그리고 고위 관리들이 이곳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의료 목적으로 온천을 사용했다. 온천수는 당시 사람들이 치료와 피로 회복을 위해 사용했던 중요한 자원으로 여겨졌다. 양귀비는 당 고종의 아내이자 당나라의 미인으로 유명하다. 화청지는 또한 당나라의 문화적 황금기를 상징하는 장소로 간주된다. 당나라가 가장 번성할 때 이곳은 정치, 문화, 예술적 중심지였으며, 고대 중국의 온천 문화와 황실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유적지다.
또한 화청지는 화려한 정원과 풍경으로 유명하며, 란쯔산(骊山)과 화청지를 함께 방문하는 관광 코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화청지는 당시 문학과 예술의 중심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당나라 시대의 시인들이나 예술가들이 이곳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전해진다. 238 중국 발맛사지는 25위엔으로 5천원쯤인 비용인데 맛사지를 받으면서 피로회복도 되기에 중독적이다. 한국에서 20만원쯤하는 옥도장은 150위안정도면 한시간 정도에 파주기에 리베이트로 매출의 1%를 주기로 하고 서류화하기위해 현금차용증을 서명하기보다 식사전에 도장을 주문하고 끝나면 배달된 도장을 사용하기도 한다. 318
상하이의 와이탄은 강을 경계로 170년의 세월을 한눈에 비교할 수있어 좋다. 동방명주는 250미터의 높이를 자랑하는데 40초면 도달하는 초고속엘리베이터가 있어 야경감상에도 좋다. 윤의사가 도시락폭탄을 던졌던 흥구공원은 공산화후 루쉰공원으로 개명되어 루쉰의 무덤과 동상도 있다. 윤의사기념관도 당국의 오랜 노력끝에 공원에 자리잡을 수있었다. 임시정부도 상해에 있었지만 한국의 국력을 생각하면 보존조치는 미흡하다. 상해도 싱폴처럼 지반이 약한데 초고층빌딩이 계속 건설되어 지반침하가 우려된다. 342
중국의 강은 서쪽 고지에서 동부해안으로 흐르는데 북쪽의 황하와 남쪽의 양자강 즉 장강이 대표적이다. 장강은 상해를 향해 흘러 서해로 합쳐진다. 345-2 이화(梨花)는 중국어 발음이 돈을 번다는 리파(利發)와 비슷해 중국 관광객이 이화여대를 찾아 사진을 찍고 이대 기념품을 싹쓸이 하기도 한다. 이를 이용하여 중국에 상표권을 등록하여 떼 돈을 벌기도 한다. 141 인력을 동원해 줄을 세워 호기심을 동하게 하고 인터넷에 올려 버즈마케팅을 하는 것도 신문광고 등에 비해 저렴하고 신뢰성까지 높은 효과를 내기도 한다. 148
1989년 천안문사태와는 달리 1990년 소련의 해체는 경제에서 비롯되었다. 집단농장이 사라지면서 생산성이 6배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1978년 지방 성에서 한 집단농장에서 발생한 사건은 처벌되기보다 오히려 성 전체로, 그리고 등소평에 의해 중국 전체로 퍼져 10년간 인민을 풍요롭게 했던 반면 소련 당간부들의 아내는 짜르와 귀족에게 몰수한 보석을 나눠가지는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파리로 해외보석쇼핑을 다니는 동안 인민들은 추위에 수백미터의 줄을 서서 식료품을 받아야 했기 때문이다. 326
머리가 크면 조언을 받아들이기 힘들다. 그래서 마흔넘은 사람에게 충고하는 것처럼 어리석은 일은 없다라는 격언이 있기도 하다. 링컨도 "Every man over forty is responsible for his face" 즉 마흔이 넘으면 자기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150년전에 주장했다. 그가 대통령이 된 후 많은 사람이 추천을 했는데 면접후에 얼굴이 마음에 들지 않는 다는 의견에 추천자가 얼굴은 본인 책임이 아니라는 대응에 답하면서 한 말이다. 사실 매일 웃는 사람과 찡그리는 사람의 인상이 수십년후에 어떻게 바뀔지는 본인에게 달렸다. 3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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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만리 1
작가의 말
깨끗한 돈, 더러운 돈; 내 인생의 주인은 나
한국식 와인 따르기; 정글법칙, 약육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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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행한 옛 도시 시안; 대학생들의 배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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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만리 2
우정의 비즈니스; 내 사랑, 양아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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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인들, 중국의 영혼; 어떤 모국과 조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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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나는 아빠지!; 질기고 질긴 생고무 기질
정글만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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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으로 사랑하라; 벼룩의 간을 빼먹지
사람은 다 보물; 사랑은 하늘의 힘
작가 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