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중학생 아이를 키우는 엄마입니다.
학교 선생님이나 학원 선생님들이 아이에 대해 말씀하시길 수업 태도도 좋고 숙제를 한 번도 안 해 간적도 없고, 결석이나 지각은 더더욱 해본 적이 없는 아이입니다. 심지어 학원에서 매일 보는 테스트도 추가로 남아서 공부한 적도 없고 학교 시험기간에도 새벽까지 열심히 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런데 학원에서의 종합 평가는 반 평균 이하로 성적이 나옵니다. 학교 성적도 좋지 않습니다. 그러니 아이가 자꾸 학습에 자진감을 잃어가는 것 같습니다.
학교나 학원 선생님들도 이해가 되지 않고 안타까워하는 실정입니다.
그렇다고 아이가 엄마와 대화를 안 하는 것도 아닙니다. 학교에서 있었던 일들을 시시콜콜 얘기도 잘합니다.
저도 아이에게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려고 하고 웬만하면 아이가 스스로 하길 원하고 믿고 맡기는 스타일입니다.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어서 답답하서 문의글 올립니다.ㅠ
A
어머니께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자녀가 평소에 공부도 열심히 하고 학원 숙제도 잘 해가고 태도도 좋은데 성적이 안 좋으면 정말 걱정이시겠습니다. 무엇보다 자녀분이 많이 속상하고 자신감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도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집중력이 약해서,
생각이 많아서,
친구 관계가 안 좋아서,
의지력이 약해서 또 잘 하고 싶은 마음이 없어서 등 여러가지입니다.
그런데 자녀분은 공부에 대한 태도는 좋은 것 같아서 어쩌면 집중이 잘 안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공부 방법에 대해서도 점검해 보아야 하겠지만 심리적인 부분에서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상담을 통해서 아이가 자기 자신의 내면을 보면서 스스로를 조절 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됩니다.
중학생이면 사춘기이기 때문에 부모가 모르고 있는 말 못한 고민이 있을 수도 있고, 그 외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이를 혼내거나 야단치게 되면 더 의기소침해지고 자기 자신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존중해 주고 친절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학습부진 어떻게 도와줄까요?
1.학습자의 관심과 주의 집중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시각적, 청각적 자극과 함께 학습자의 주의를 지속적으로 끌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즉, 즉각적인 질문-반응-피드백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가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2.학습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학습자의 장래희망과 같은 관심사나 학습자가 실생활 경험에서 접하는 것들을 이용하여 수업의 장면에서 활용하면 좋습니다.
3.자신감이 중요합니다.
학습의 실패 경험이 누적이 되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결여되어 있는데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개별화 학습을 제공함으써 성공의 경험을 통한 자신감의 고취가 중요합니다.
4.만족감이 중요합니다.
학습의 결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통해 성취감을 강화해 주면 좋습니다. 보상은 외형적인 보상과 아울러 내재적인 보상이 있습니다. 내재적으로 학습자 스스로 학습의 성취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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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김영태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2002.2) : 학습부진아의 학습동기 증진을 위한 교수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