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석유가스(LPG)를 연료로 하는 자동차로 뒷부분의 트렁크 속에 LPG 봄베를 비치하고, 특수한 기화기로 기화(氣化)한다. 보통의 가솔린기관을 사용하며, 가솔린과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 연료비가 가솔린보다 65 % 경제적이고, 완전 연소하므로 배기(排氣)도 비교적 깨끗하며, 오일 교환이 적고, 엔진의 수명이 긴 것 등이 특징이다. 한국에서는 택시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자동차의 종류
:자동차는 여러 가지로 분류된다. 노면과 접촉하여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부분의 모양에 따라 고무타이어식·크롤러(crowler)식이 있고, 수륙 양용 자동차에서처럼 스크루를 둔 것도 있다. 또 사용하는 원동기에 따라 분류하면 내연기관 자동차·외연기관(外燃機關) 자동차·가스터빈 자동차·전기자동차 등이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이것에는 가솔린기관 자동차(4행정사이클 및 2행정사이클의 왕복운동형 기관, 로터리 기관)와 디젤기관 자동차(4행정사이클 및 2행정사이클)가 있다. 또 영업용 자동차로 많이 사용되는 LPG 자동차도 이 분류에 속한다. 외연기관은 증기기관을 뜻하며, 증기기관은 성능이 좋은 내연기관이 개발되기 이전까지는 자동차의 원동기로서 크게 이바지했으나, 내연기관의 발전과 더불어 점차 그 모습을 감추기 시작하여 1930년대 중반부터는 완전히 그 모습을 볼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 배기공해(排氣公害)의 방지면에서 좋게 평가되어 미국 등에서는 이것을 자동차에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가스터빈은 자동차용으로서 이상적인 것이기는 하나 항상 1,000℃ 정도의 고온·고압 가스에 노출되는 터빈 날개(turbine blade)의 재료(예를 들면, 티탄)가 고가(高價)여서 자동차의 가격면에서의 문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