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화장품 박은정]
애경산업(018250.KS/매수):
2Q24 Preview: 화장품 호조세 지속
■ 2Q24 Preview: 화장품 호조세 지속
애경산업의 2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1.7천억원(YoY+6%), 영업이익 180억원(YoY+9%, 영업이익률 11%)으로 컨센서스(영업이익 187억원)을 대체로 부합할 전망이다. 생활용품의 경우 수출은 견조, 내수가 다소 부진하며, 화장품의 경우 국내 호조, 비중국 지역 판로 확대로 호실적 예상한다.
▶️화장품은 매출 714억원(YoY+17%), 영업이익 128억원(YoY+32%) 전망한다. 부문별 매출 성장률은 국내 35%, 수출 10% 성장 예상한다.
①국내의 경우 성장 채널로의 인지도 확대, 홈쇼핑 효율 상승을 주력하고 있다. 채널별 매출 성장률은 홈쇼핑/디지털/H&B가 각각 +38/+30%/+15% 수준 성장 예상한다. 홈쇼핑은 낮은 기저, 방송 횟수 및 효율 증가로 상반기 기준 성장한 것으로 파악된다. 디지털은 1분기에 이어 고성장 추세 지속 중이며, H&B는 루나 중심으로 수요 상승하고 있다.
②수출은 중국/일본/베트남 순으로 기여도가 높으며, 중국이 80% 중반 기여한다. 중국은 로우싱글 성장 추정하며, 618에서도 성장한 것으로 파악된다. 일본의 경우 전년동기비 3배 이상 성장, 수출 비중이 9% 수준 도달 예상한다. 루나가 오프라인 접점 + 품목 확대를 통해 외형 성장 견인하고 있다. 6월말 기준 4.6천개 점 채널 확보했다. 에이지투웨니스는 4월에 본격적으로 일본에 런칭, 하반기부터 모멘텀 더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베트남은 꾸준히 외형 확대 중으로 금번에도 10% 초반 성장 추정한다. 미국은 전분기비 성장하나, 규모면에서는 아직은 작은 수준이다. 다만 동사는 미국에서의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기반을 마련코자 하며, 올해 실리콘투와 업무 협약을 맺었다. 현재 아마존 프라임 데이를 앞두고 마케팅에 온전을 기하고 있으며, 쿠션과 선크림 중심으로 공략할 것으로 파악한다. 참고로 쿠션의 경우 Shade를 순차적으로 늘리고 있으며, 쿠션/선크림 모두 자체 공장에서 생산, OTC 파일링 대응 가능하다. 해외 투자를 확대 했음에도 전반적으로 외형 확대 되며 수익성은 18%(+2%p yoy) 개선 예상된다.
▶️생활용품은 매출 1천억원(YoY-1%), 영업이익 52억원(YoY-23%) 예상한다. 수출은 전반적으로 견조하나, 국내 중국 플랫폼의 공격적 확장 전략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파악된다. 동사는 2분기 까지는 쿠팡 중심으로 대응했다.
■ 2024년: 글로벌 영토 확장 주력
애경산업의 2024년 실적은 연결 매출 7.3천억원(YoY+7%), 영업이익 703억원(YoY+13%) 전망한다. 화장품과 생활용품 매출성장률은 각각 +16%, +1% 가정했다. 2024년 애경산업은 화장품이 국내외 두루 견조한 가운데, 글로벌 영토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은 상장사 중 유일하게 견조하며, 올해는 일본/미국으로 보폭울 확대 중에 있다. 일본은 현재 채널 확대+품목 확장 효과 나타나고 있으며, 하반기는 브랜드 추가 효과 더해질 전망이다. 미국은 초입 단계이나 핵심 브랜드/품목 등의 전략 수립 완료, 2025년 고성장을 위한 기반 마련했다. 애경산업에 대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를 2.9만원 유지한다.
전문: https://vo.la/DcE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