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레샴의 법칙이란?
그레샴의 법칙은 소재의 가치가 다른 화폐가 동일한 명목가치를 가진 화폐로 통용되면, 소재가치가 높은 화폐(Good Money)는 유통시장에서 사라지고, 소재가치가 낮은 화폐(Bad Money)만 유통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금화와 은화가 같은 액면가치를 가지고 있다면, 사람들은 금화를 저축하거나 해외로 밀수하고, 은화만으로 거래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금화는 시장에서 사라지고 은화만 남게 되는데요.
나쁜 돈이 좋은 돈을 몰아내거나 쫒아낸 사례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중고차 시장을 예로 들수가 있는데요. 중고차 시장에서는 정보의 비대칭 문제로 인해 품질이 좋은 중고차는 시장에서 사라지고, 품질이 나쁜 중고차만 거래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레몬시장 문제라고도 부릅니다. 레몬시장 문제는 중고차 뿐만 아니라 보험, 의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왜 느닷없이 이런 이야기를 꺼내냐고 물으실 분도 있겠지만 자주는 아니어도 가끔 카페에 들러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서 했던 생각을 이제부터 한 번 써 보려고 합니다.
최근 카페에 올라오는 글들은 크게 세 부류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치글, 계시록 논쟁, 말세의 징조, 대부분의 글들이 이 세 가지 중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예전에는 십일조논쟁, 은사논쟁, 구원론, 삼위일체 등의 성경적인 주제를 놓고 토론을 벌이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새는 성경에 관한 토론은 계시록에 관한 토론이 전부이고, 그것도 참여하는 사람들이 서너 사람으로 제한되어 있는 것 같네요.
구원과 성화에 관한 글들을 올리고 그런 글에 댓글을 다시던 분들은 다 어디로 가신 걸까요? 저는 그분들이 다 사라진 이유가 바로 끝없이 올라오는 정치글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치글을 자주 올리시는 분들은 의도하지 않았겠지만 자신도 모르게 시장에서 악화가 하는 역할을 담당하셨던 겁니다. 여러분이 올리는 정치글들이 신앙에 관한 글을 읽고 토론하기 위해 이 카페를 찾았던 사람들을 이 카페로부터 밀어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정치글을 아예 금지하자는 게 아니라 정치글은 이 카페에서 양념 정도로 사용되어야지 그것 자체가 주류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뜻입니다. 그런 글들만 주르륵 올라와 있는 카페를 보고 더이상 들어오고 싶지 않다고 느끼는 성도들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셨으면 합니다.
최근 들어 성경적인 주제의 글들이 거의 올라오지 않는 게 바로 수많은 정치글들이 이 카페에서 악화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정치글을 자주 올리시는 분들이 이 글을 읽고 한 번쯤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 주셨으면 합니다.
첫댓글 오랫만에 내 맘을 대변해주는 듯한 글이네요. 정말 들올 때마다 이 카페의 정신과 맞지않는 글들이 많아 답답했지요. 특히 몇 회원들만 전용인듯 다투고 헐 뜻는 내용을 보면 언제부터 이 카페가 이런 이전투구의 장이 됐나 한심스럽기도합니다. 글을 올릴 때 심사숙고하여 올리므로 읽는 모든 회원들에게 평안과 깨우침을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신 분이 계셨다니 다행입니다. 저 혼자만의 생각인가 싶어 글 올리기를 주저했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