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로 쓰기에는 너무 길어서 답글 달았습니다 ^^;;
1 . 맨션
맨션 같은 경우는 보통 한국에서 구할 경우 보증인이 필요가 없는경우가 많지만(한국의 부모님이나 제 3자가 보증이 됩니다).
보통의 일본부동산에서 구할경우 계약을 할때, 일본인의 보증인이 필요한데, 이것도 야칭의 3/1이나 4/1 을 매달 혹은 3~6개월에 한번씩 지불하는 식으로 보증을 서주는 회사도 있습니다.
아니면 외국인 OK 라는 맨션에 외국인등록증(여권) 등을 보증으로 방을 얻을수도 있지요, 하지만 매우 소수이고, 시설이 안좋은곳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저가 생각하기에 방에 가장 중요한건, 세탁기를 넣을수 있는 공간이 있느냐 없느냐 입니다.
우리나라같은 경우에는 거의 모든집에 세탁기를 넣을수 있지만, 일본의 경우 세탁기를 넣지 못하는 집이 있기에(원룸의 경우)
그걸 꼭 확인해야합니다. 없는데 계약을 할경우 매번 코인 세탁소에 가서 세탁을 해야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야칭이 싸면, 화장실이 없는 집도 있습니다 ^^;; 오래된 집이죠 .
그렇기에, 집의 내부 구조 평면도를 잘 살펴보고, 옵션에 대해서 꼼꼼히 살펴보고 집을 계약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 관리비 라는 명목으로 4~5천엔 정도를 받아갑니다. 방세가 54000엔 이고, 관리비가 6000엔이면 결국 6만엔인거죠.
또한, 일본에는 레이킹, 시키킹 이라는게 존재합니다.
레이킹 : 방을 빌려줘서 감사하다는 뜻으로 주인에게 주는 돈입니다. 보통 1~2달치의 방세를 받고 돌려받을수 없습니다.
시키킹 : 보증금입니다. 퇴실시 청소비/방에 문제가 있을경우 발생하는 비용 을 제외하고 돌려받을수 있습니다.
( 중요합니다, 방에 처음 들어왔을때 카메라를 들고 금이 간 부분, 못이 박혀있는 부분, 트집잡힐것같은 부분은 전부 처음 찍어두도록 합시다. 처음부터 있었는데 너때문에 생겼다고 돈을 안돌려주려고 하는 악덕 주인도 존재합니다.)
그리고, 화재보험비용 , 열쇠 교환비용 , 청소비용이 드는 맨션도 있습니다. 단어 뜻 그대로의 의미입니다.
보험비는 보통 1만엔 내외, 열쇠 교환비용은 1만~2만엔 사이, 청소비용 1만엔 내외 입니다.
게다가 계약할시, 부동산 중개 수수료 도 내야하지요. 이건 부동산별로 천차만별이라 딱히 말씀 못드리겠지만, 거의 방세와 비슷하거나 절반이거나 둘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한달치 방세를 먼저 내야합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초기에 발생하는 비용이, 월세 5만엔~6만엔 사이 맨션이라면 대략 15~20만엔 정도 들어가게 됩니다.
자, 이렇게 방을 빌렸으면 이제 방을 채워야 합니다.
원룸을 빌렸으면, 기본 가구가 있는 곳은 보통 냉장고(소형) , 침대(매트리스 제외) 틀 , 세탁기 가 있는곳은 정말 좋은곳입니다만.
보통은 아무것도 없고, 기본적인 에어컨(냉/난방)만 있는곳이 대부분입니다.
방 계약을 마치고, 집 주변 리사이클샵을 뒤져서 가구를 사서 채워 넣으면 이제, 살만한 집이 됩니다.
대략 4~6만엔 정도 투자하면, 거의 기본적인 가전 가구는 사실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초기에 들어가는 비용을 제외하면
첫댓글 이럴수가. .이렇게 자세히 답변해주시니 눈물날 뻔 했습니다ㅠ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ㅠ
감사합니다~!!!!
진작 카페에 가입할걸 그랬어요~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꾸벅
화이팅입니다. ^^ 저는 이런것도 모르고 그냥 맨몸으로 부딪쳐서 바보같이 돈도 많이 쓰고 경험으로 깨달았거든요 ㅋㅋ 뭔가 궁금한거 있으시면 메일주세요~
내용 추가 : 청소비는 들어갈때 받고 나올때도 보증금에서 빼고 줍니다. ㅠㅠ 정말로 청소업체 부르는 집주인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그냥 주는돈이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아요.
댓글 다신 분이 정말 친절하시네요. 저도 댓글 달까 했는데, 여기 다 나와 있네요^^;
저 지금 ㅇㅣ 카페에 완전 의지하고 있어요. . .ㅎㅎ자꾸 저도 모르게 기대게 된다는. . ㅎㅎ
저두요 많이 알아갑니다 ㅠㅠㅠㅠ
와우..! 정말 잘설명해주신거같습니다 . 대단하십니다!!
잘 보고가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ㅋ ^^
좋은 정보 감사해요!!!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어서 걱정이 많았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유학시절에 아무것도 모르고 무대뽀로 모든걸 경험했던게 이렇게나마 많은 사람들에게 감사인사를 받으니 정말 기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09.01 14:5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09.01 15:56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09.01 15:57
마리님 넘 감사드려요 ㅠㅡㅠ
아닙니다 ^^ 뭔가 더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언제든지 메일,쪽지로 질문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