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선동 골목 여행 ①
서울의 가장 오래된 한옥마을인 익선동에 새로운 가게들이 들어서고 있다.
동네의 풍경을 거스르지 않고 과거와 현재의 시간이 공존하는 익선동을 만들어가는 골목길 속 가게들.
오래된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찻집
뜰안
서울에서 쉽게 발견할 수 없는 오래된 한옥 구조와 작은 마당의 오래된 분위기가 정감있는 한방 전통찻집 ‘뜰안’. 잠시 시간을 잊고, 소박한 뜰 어딘가에 앉아 차 한잔의 여유를 느끼고 싶은 사람에게 이만한 곳이 또 있을까 싶다. 비타민 C가 풍부한 돌감잎차와 입맛이 없을 때 마시면 좋은 대추영지차 외에도 십전대보탕, 발효차, 뽕잎차 등 이름만 들어도 몸에 좋을 듯한 한방 전통차가 메뉴판을 가득 채우고 있다. 그중 영롱한 붉은 빛깔과 정갈하게 띄운 잣이 인상적인 오미자차는 강원도 영월의 해발 700m 고지에서 재배한 유기농 오미자로 만들어 사장님이 적극 추천하는 메뉴다. 비주얼만큼이나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 서비스로 제공하는 달콤한 한과와 이루는 궁합도 좋다. 좀 더 시큼한 맛을 선호한다면 송화 아이스를 마셔보길. 목으로 넘어가는 순간부터 몸속의 독소가 빠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조청에 찍어 먹는 쫄깃한 쑥가래떡도 반드시 맛봐야 할 메뉴로 먹는 순간 이곳의 베스트로 꼽히는 이유를 알게 될 거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수표로28길 17-35
영업시간 11:00~22:00, 월요일 휴업
문의 02-745-7420
신선한 수제 젤라토 가게
아재크림
익선동 골목 나들이를 시작하기 전에 필수 코스로 들르길 권한다. 큼직한 컵에 인심 좋게 한 스쿱 푹 퍼 담아 주는 시원한 젤라토를 한 손에 들고 천천히 걸어야 익선동이 더 재미있을 테니까. ‘아재크림’에서는 초콜릿, 딸기, 망고 등의 여덟 가지 맛의 젤라토를 판매하는데 기본적인 맛보다 달지 않고 시원한 인절미, 쌀, 모히토 아이스크림이 더 인기 있는 편이다. 2백원만 더 내면 두 가지 맛을 볼 수 있어 결정 장애로 곤란을 겪을 필요도 없다. 젤라토는 우유, 달걀, 설탕, 천연 향미료로 만들어 신선하고 지방 함량이 낮은 이탈리아 아이스크림으로 아재크림의 수제 젤라토는 신선한 과일과 1등급 우유로 만들어 유통기한이 짧다. 법정 유통기한이 없는 일반적인 아이스크림과 달리 젤라토는 제조 후 일주일 내에 먹어야 하는 것. 물론, 아재크림의 젤라토를 먹는 데는 10분이면 충분하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수표로28길 21-17
영업시간 11:00~22:00, 월요일 휴업
문의 010-8254-0229
피처로 즐기는 수제 맥주
브루 3.14
외국인들에게 더 인기 있는 크래프트 비어 펍 ‘브루 3.14’. 대동강 페일 에일, 남산 필스너, 지리산 문 베어 IPA, 맥파이 페일 에일 등 취향에 따라 골라 마실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갖추고 있으며 처음 접하는 사람을 위해 네 가지 수제 맥주를 맛볼 수 있는 비어 샘플러도 판매한다. 이곳의 좋은 점은 수제 맥주를 잔이나 병 단위가 아닌 피처로 주문할 수 있다는 것. 게다가 피처 주문 개수에 따라 프렌치프라이와 어니언 링, 마른안주, 슈프림 피자 반 판을 무료로 제공한다. 술 좀 받 을 것 같다 싶은 날엔 처음부터 피처를 주문하는 게 이득이니 잘 따져보길. 수제 맥주와 보드카, 오렌지 주스를 섞은 O.J 심슨 붐, 다크 에일과 아이리시 위스키, 베일리스를 섞은 아이리시 카 붐 등의 폭탄주부터 데킬라와 핫소스를 섞은 레드 데스, 보드카와 레몬 주스를 섞은 수어사이드 등의 스페셜 샷도 판매한다. 참고로 만석일 경우 맞은편에 자리한 브루 3.14로 가는 방법이 있다. 같은 매장으로 공간만 분리된 것이니 알아두자.
주소 서울시 종로구 돈화문로11나길 39
영업시간 15:30~01:00, 연중무휴
문의 070-4178-3014
빈티지 소품의 천국
빈티지보니
익선동을 대표하는 공간이라고 해도 손색없을 정도로 찾는 사람이 많다. ‘빈티지보니’는 사랑스러운 핑크색 외관과 네온사인이 발길을 멈추게 하는 빈티지 소품 매장이다. 안으로 들어서면 미국, 유럽 등 해외에서 직접 공수한 각종 소품이 알록달록한 색감을 자랑하며 빼곡하게 놓여 있는데, 이를테면 이런 것들이다. 1950년대에 만들어진 앤티크 그릇부터 1970~80년대 의류와 모자, 1988년산 레고 전화기, 트롤 인형, 각종 피규어, 캠벨 수프 보온병, 핸드메이드 액세서리, 자수용품 등 거짓말 조금 보태 없는 게 없을 정도다. 아기자기한 소품을 구경하는 재미에 푹 빠져 어느새 지갑을 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게다가 이곳에서 남은 시간을 모두 보내게 될 지도 모른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수표로28길 21-17
영업시간 12:00~21:00, 연중무휴
문의 070-4281-6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