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항적으로 심한 욕을 해요
Q: 안녕하세요 7살 아이의 엄마 입니다.
우리 아이는 유치원에서 장난도 많이 치고, 선생님께 자주 지적받아요.
친구들을 등 뒤에서 몰래 찌르는 장난 같은 거요 그리고 화가나면 소리를 지르거나 발을 구르기도 합니다. 엊그제는 자전거를 타다 넘어지자 자전거를 발로 차고 난리도 아니였어요.
특히 제가 걱정되는 것은 예의 없을 뿐 아니라 특히 반항적인 태도 입니다.
자신에게 잘 해주는 선생님에게는 웃으며 본 모습을 안보이고요. 아빠와, 엄마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함부로 대합니다. 언제는 '뭐 이자식아' 라고 말하며 욕을 합니다, 제가 자꾸 그러면 혼낼꺼야 라고 하면 정말 황당한 것이 '엄마도 혼 날꺼야' 라고 협박하듯 욕설을 입에 담습니다. 그리고 여동생을 때리면 정말 많이 심하게 때립니다요
A: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화가 나면 조절이 안 되고, 반항적인 아이의 모습 때문에 걱정이 많이 되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아동이 자전거를 타다 넘어지면, "자전거를 타다 넘어져서 화가 많이 났구나."라고 아동의 마음을 옆에서 읽어주세요. 그래야지 나중에 아동이 화가 나면 행동으로 표현하는 게 아니라 언어로 표현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두번째로, "뭐 이자식아~"라고 이야기 하면, 나쁜 말이니까 사용하면 안 된다고 인지적으로 알려주세요. 세번째로, 여동생을 때리는 것은 안 된다고 단호하게 얘기하시고, 대신 펀치 에어백을 제시해 주시면서 펀치 에어백에다는 때릴 수 있다고 대체물을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머님이 이렇게 노력했는데도 불구하고 아이가 지속적으로 이런 행동들을 보인다면, 가까운 상담기관에 내방하시어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사료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항적으로 욕설을 하는 자녀에게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지혜로운 관심과 이해를 가집니다.
아이가 욕설을 할 때에는 반응하는 것보다는 무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욕설을 함으로써 주의를 끌게 되고 더 많은 욕설을 유발할 수 있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욕설을 하는 것이 가라앉았을 때 아이의 감정과 상황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를 합니다.
2. 긍정적인 언어사용을 할 수 있습니니다
아이이에게 ‘욕을 하면 안돼“하고 무조건 억압하지 않습니다. 부정적이고 반항적인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해 주세요. 거친 말이 나올 때 아이의 흥분이 가라앉으면 아이가 하고 싶은 말을 긍정적이고 좋은 말로 바꿔서 이야기해 줍니다. 그리고 아이가 긍정적인 말을 할 때 칭찬과 격려로 호응해 주세요.
3. 전문가아 함께 놀이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함께 하는 놀이치료는 아이의 정서표현과 좌절된 욕구에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놀이 속에서 아이는 정서적 안정감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스러운 상처 치유와 함께 아이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일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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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세영,적대적 반항장애를 동반한 ADHD 아동의 아동중심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 단계에서의 놀이주제 변화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Child-Centered Play Therapy for a Child with ADHD and ODD: Focusing on the Change of Play Theme at Stage.아동학회지, 38(4), pp.103-115 Aug, 2017
유영서외,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 남자 아동 청소년의 기능장애에 대한 평가 Assessment of Functional Impairments in Male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신경정신의학, 58(4), pp.331-338 Nov, 2019
김청송,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제 2판 DSM-5,싸이앤북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