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현대오일뱅크 K리그 챔피언쉽 6강PO
VS
일시: 2011년 11월 19일 15:00
장소: 서울월드컵경기장
중계: SBS ESPN(생),KBSN(생),tbs(생),NATE(생),DAUM(생),NAVER(생),MBC SPORTS+(녹 19:00)
Prologue

(사진 출처=FC서울 공식홈페이지)
아무래도 두 감독의 선발명단을 고려할 때 가장 큰 고민 요인은 국가대표 차출이 될 것이다.
서울은 데얀이 몬테네그로 국가대표에 차출되었다가 경기 이틀전인 17일에 귀국하였고, 김태환은 올림픽 대표팀에 차출되어 아예 경기를 뛰지 못한다.
울산은 김영광,곽태휘,이재성 세 선수가 국가대표팀에 차출되어 중동을 다녀온 점이 힘든 요인이 될 것이다. 김영광과 이재성은 경기를 뛰진 못했지만, 중동 원정이기에 몸상태가 최고인 상태는 아닐 것으로 생각되고, 또한 후반기에 살아난 고창현까지 부상으로 경기를 뛰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History

(사진 출처=스포츠동아)
*2010
4.18 15;00 서울vs울산 3:0 데얀,아디,하대성
10.17 13:00 울산vs서울 1:2 고창현/하대성,최태욱
*2011
4.16 17:00 서울vs울산 1:1 하대성/곽태휘
8.6 19:00 울산vs서울 1:2 강민수/최현태,고명진
최근 4경기 동안 두 팀의 전적으로 서울이 3승 1무로 우세다.
통산 전적은 서울 기준으로 44승 42무 48패로 서울이 열세다.
Preview
◆FC Seoul





김용대(GK);현영민-아디-김동우-고요한;최현태-하대성;고명진-몰리나-최태욱;데얀
-최근 울산전 4경기 무패(3승 1무)
-최근 2연승, 2경기 6득점
-몰리나 최근 3경기 2골 2도움
-최근 홈 8연승
-최근 홈경기 11경기 무패(9승 2무)
-홈경기 승률 76.7% (10승 3무 2패)
-팀내 주요 득점자
데얀 23/ 몰리나 10/ 하대성 6
-팀내 주요 도움자
몰리나 12/ 고명진 7/ 데얀 7
-서울 올시즌 정규리그 결과
(3위: 16승 7무 7패 56득점 38실점)
-울산전 역대 통산 전적 (서울 기준)
(44승 42무 48패)

(사진 출처= FC서울 공식 홈페이지)
◎불안한 수비력
서울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는 점이다. 전까지도 완벽한 수비력이라고 얘기 할 순 없지만 꽤나 뒤쳐지지 않는 수비력을 가지고 있던 서울은 이번시즌 팀 창단 이후 최악의 수비력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 비록 대승을 거두긴 했지만 강원에게 3점이나 실점했던 점이 가장 큰 예가 아닐까 싶다.
팀의 핵심인 아디는 항상 잘해주고 있지만, 작년 프로데뷔한 김동우를 계속해서 선발출전 시킬 정도로 주장인 박용호의 수비력은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또한 측면수비가 아직까지도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 특히 오른쪽 수비는 현영민을 비롯해서 이규로,김태환,고요한까지 많은 선수들이 거쳐갈 만큼 완벽한 선수를 찾지 못하고 있는데다 친정팀으로 복귀한 김동진 역시 몇 번이나 선발출전하였지만 그다지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며 아직까지도 서울은 만족할 만한 수비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의 약점을 찾으려는 울산에게 측면수비는 가장 큰 약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Ulsan Hyundai






김영광(GK);최재수-곽태휘-이재성-김영삼;에스티벤-고슬기-이호;설기현-김신욱-박승일
-최근 8경기 무패(5승 3무)
-최근 7경기 9득점
-최근 원정 4경기 무패
-최근 원정 3경기 연속 무실점
-최근 원정 2경기 연속 무득점
-원정 승률 43.3% (5승 3무 7패)
-팀내 주요 득점자
곽태휘 7/ 김신욱 6/ 고슬기 6
-팀내 주요 도움자
최재수 7/ 설기현 5/ 강진욱,김신욱 3
-울산 올시즌 정규리그 결과
(6위: 13승 7무 10패 33득점 29실점)

(사진 출처= K리그 홈페이지)
◎최저 실점, 그리고 최저 득점
울산은 K리그 16팀 중 29실점으로 최저 실점이다. 또한 6강 PO에 진출한 6팀 중 최저 득점이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강력한 수비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에 반해 공격력이 조금 약하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울산이 공격수가 부족한 건 아니다. 김신욱, 설기현, 고슬기 등이 있으며 벤치에는 이진호도 앉아 있다. 그런데 왜 이런 기록들이 나타나는 걸까. 그 이유는 바로 김호곤 감독의 전술 안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김호곤 감독은 김신욱이나 이진호의 장신을 이용해서 선 수비 후 역습 전략을 많이 펼쳤다. 울산은 곽태휘, 이재성, 강민수 등 국가대표급 수비수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에 이러한 전술은 강팀을 상대로 효과적으로 맞아들어갔다.
최근 점유율 축구, 패스 축구가 많이 등장하면서 수비 축구를 시대에 뒤쳐지는 무식한 축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시대에 뒤쳐지는 수비 축구는 강팀을 만나면 아무 전술없이 모두 수비로 전환하며 펼치는 경기를 말하고, 김호곤 감독의 축구는 전술이 들어있는 수비축구이다. 물론 축구팬 입장에선 조금 답답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것또한 그의 전술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좋은 수비력을 가진 팀을 이기려면 서울의 많은 공격루트를 만들어내야 할 것이고, 또한 역습에 대한 대비 역시 준비해야 될 것이다.
Key Player


서울의 키플레이어는 몰리나다. 강력한 왼발을 가지고 있으며 이번 시즌 초반 부진을 딛고 10득점 12도움을 기록하면서 완벽한 팀의 주축이다. 데얀이 유로2012 차출로 인해 완벽한 컨디션을 보여주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몰리나의 역할은 더욱 더 중요해질 것이다. 도움 뿐만 아니라 직접 골을 만드는 능력도 있기 때문에 좋은 경기력으로 서울에게 승리를 안겨주기를 바란다.
울산의 키플레이어로는 설기현을 꼽았다. 설기현은 김호곤 감독의 전술의 주요한 선수라고 할 수 있다. 주로 왼쪽 윙으로 출전하지만 센터포워드로도 출전하며 울산을 컵대회 우승으로 올려놓기도 했다. 김호곤 감독이 서울을 맞아 수비적인 전술로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역습 상황에서 설기현의 중요도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할 것이다.
http://blog.naver.com/soccerjun_
첫댓글 울산이겨라
하앍 데얀느님 헤트트릭꽂아줘
무식한 전술이래 ㅋㅋㅋ 그냥 공감하고싶당
당연 서울이 이길거임... ㅎㅎ
몰리나 프리킥 한방날려바바바
연장까지가서 울산승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