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정 |
주 제 |
학 습 내 용 |
교육효과 |
지 도 |
장소 |
준비물 |
4월 11일 (토) |
영산강은 어디에서 시작할까? |
1.물과 친해지기 (생명의 근원 이해) 2.숲과 친해지기 (숲속에 사는 생물들) 3.계곡 친구만나기 (물 속 생물들) 4.물과 나무가 만나서 놀이 |
정체성 찾기 |
숲해설가 김형은/ 장유심/ 화가: 정이석 |
담양 용소,담양댐 |
도시락, 간식, |
5월 9일 (토) |
역사속에 나를 담아라 |
1.인공림(호안림)과 자연림 2.홍수 피해로부터 벗어나려면 (긴급대피요령, 장기적인 대처 법) 3.대나무 물총놀이(영산강) |
자연을 거스리지 않는, 이용방법 |
숲해설가 윤은주/ 장유심/ 신체예술가: 김광철 |
담양 용추사계곡, 관방제림 |
도시락, 간식 |
6월 13일 (토) |
자연과 사람의 공생과 문화 |
1.무등산 정자문화 알아보기 2.목적과 쓰임에 따라서 (서원과 정자, 누정과 모정) 2.광주댐과 호수생태원 |
우리문화 에 대한 자긍심과 지켜가기 |
숲해설가 윤은주/ 장유심/ 문화유산해설가 |
담양 소쇄원 광주댐 호수생태원 |
도시락, 간식 |
7월 11일 (토) |
나두야 화가 |
1.도랑 치고, 가재 잡고 2.식물 생김새 그려보기 |
자연을 마음속에 담아봐 |
숲해설가 김형은/ 정미화/ 장유심 |
담양습지, 송강정 예술인창작촌 |
도시락, 간식, 여벌옷, 슬리퍼 |
8월 5일- 11일 |
전시회 |
그동안 작품을 뽐내는 시간 |
성취감 |
우리함께 |
롯데화랑 |
부모님과 손잡고 |
2. 흙과 친구해요! 농촌 생태예술 체험프로그램(매월 넷째 놀 토일)
일정 |
주 제 |
학 습 내 용 |
교육효과 |
지 도 |
장소 |
준비물 |
4월 25일 (토) |
밥상은 어디에서 왔을까 |
1.땅과 친해지기 (흙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2.좋아하는 식물, 스스로 정하기 (직접씨뿌리기,심기,옮겨심 기) 3.흙으로 표현하기 (도자기 만들기) 4.흙과 씨앗이 만나서 놀이 |
에너지 재순환의 원리 |
숲해설가 장유심/ 도예가: 정이석 |
담양 |
도시락, 간식, 미술도구 *(벼,콩,오이,깻잎, 고구마,상추,호박들-진행팀준비) |
5월 23일 (토) |
싹의 눈으로 세상보기 |
1.씨앗에서 어떤 싹이 나왔을까 (외떡잎식물, 쌍떡잎식물) 2.물에 사는식물, 땅에 사는 식물 3.식물의 모습 몸으로 표현하기 |
생명에 대한 경외심 |
숲해설가 장유심/ 신체예술가:김광철 |
담양 |
도시락, 간식 |
6월 27일 (토) |
경쟁과 공생 |
1.얼마만큼 자랐을까? 2.곡식과 풀의 관계 (피는 왜 벼와 닮아있을까. 피는 왜 벼보다 빨리 자랄까) 3.공생하는관계ㆍ경쟁하는 관계 4.농약의 혜택과 피해 5.직접 가꾼 채소, 식탁에 올리기 |
노동의 대가 경험하기 |
숲해설가 장유심/ 화가: 김재성 |
담양 |
도시락, 간식 |
7월 25일 (토) |
나는야 화가 |
1.대나무 물총놀이(영산강) 2.도랑 치고, 가재 잡고 3.내가 가꾼채소 그림에 담아오기 |
자연에서 얻는혜택 |
숲해설가 장유심/ 화가: 문학렬 |
담양 |
도시락, 간식, 여벌옷, 슬리퍼 |
8월 5일- 11일 |
전시회 |
그동안의 작품을 뽐내는 시간 |
성취감 |
우리함께 |
롯데화랑 |
부모님과 손잡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