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BIG5 건설업체인 D사, ‘태안~안성 고속도로’ 민자사업 정부에 제안
국회 국방위원장을 맡고 있는 성일종 국회의원(서산·태안)은 지난 30일 “태안군민들의 숙원사업인 「태안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가시권에 들어왔다”라고 밝혔다.
태안군은 연간 1,700~1,80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천혜의 자연을 보유한 관광지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충남에서 유일하게 고속도로와 철도를 모두 보유하고 있지 않아 국도가 유일한 교통망이다. 이에 타지에서 태안을 찾는 관광객들은 서산까지 고속도로로 이동한 후, 서산에서 태안까지는 국도로만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지역구 국회의원인 성 의원은 태안군민들의 숙원을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태안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국가재정사업과 민자사업을 동시에 추진해 왔다.
성 의원은 지난 2021년 태안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정부 「제2차 국가도로망 10개년 계획(2021~2030)」에 포함시킴으로써 사상 최초로 태안고속도로를 국가계획에 반영시키는데 성공했다.
또한 성 의원은 지난 2022년 정부예산에 태안고속도로 건설을 위한 기초조사비 2.5억원을 국회 증액을 통해 반영시켰으며, 정부는 성 의원이 반영시킨 기초조사비 2.5억원으로 국토연구원을 통해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성 의원이 정부로부터 보고받은 바에 따르면 그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와 향후 사업 추진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는 전언이다.
이러한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성 의원은 태안고속도로를 정부의 「제3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도 반영시켜 국가재정사업이든 민자시업이든 태안군민들의 숙원을 해결하기 위해 공사기간을 단축하는 안을 정부·기업 등 유관기관과 협의해 왔다.
성 의원은 “태안고속도로 민자사업은 국내 BIG5 건설업체 중 하나인 D사가 추진 중으로써, D사는 지난 12월 12일 국토교통부에 ‘태안-안성 고속도로’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제안했다. 현재 이 사업은 국토부에서 관련 지자체들에 의견 조회 중”이라고 밝혔다.
D사의 ‘태안-안성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최초 계획 시 ‘서산-이천 고속도로’ 건설사업으로 계획되었고, 태안은 빠져 있었다. 이에 성 의원은 올해 2월 27일 D사와 면담한 것을 시작으로 D사 및 국토교통부 여러 차례 면담해 이 사업의 노선을 태안까지 연장해 줄 것을 요구했고, 결국 현재의 ‘태안-안성 고속도로’ 노선으로 확정된 것이다.
성 의원은 이 사업 추진을 위해 올해 2월 27일 D사와 처음으로 회의를 진행했으며, 이후 6월 20일과 12월 20일에도 D사와 회의를 가져 진행 상황을 협의해 왔다.
한편 성 의원은 국토교통부 도로국장과도 올해 6월 4일 회의를 통해 태안고속도로를 국가재정사업과 민자사업으로 동시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했으며, 이후 6월 28일과 11월 21일에도 각각 만나 협의한 바 있다.
성 의원은 이에 대해 “이 사업에 태안 구간이 포함된 것은 국토연구원이 조사한 태안고속도로의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 결과가 크게 반영됐으며, 태안기업도시 내 국제학교 설립을 위한 기업도시 특별법 개정, 그리고 태안 ‘미래항공연구센터’와 ‘UAM-AAV 핵심부품 시험평가센터’ 유치 등이 큰 영향을 끼쳤다”며, “최근 D사와 국토교통부 측을 만나 ‘태안-안성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사업기간을 단축시켜 줄 것을 요청했으며, 특히 태안-서산 구간의 조기 착공과 준공을 강력히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성 의원은 “태안고속도로가 개통할 경우 태안의 교통체계가 획기적으로 발전되어 이동 시간 단축되는 것은 물론이고, 고속도로 노선을 보고 관광을 기획하는 MZ세대들이 태안을 찾는 경우가 대폭 늘어날 것”이라며, “국가재정사업과 민자사업을 동시에 추진한 뒤, 하루라도 더 완공이 빠르고 경제성이 높을 것으로 보이는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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