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한 이미지에 “노란색 밑줄친 부분”이랑 “하단 질문”이랑 같이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경험중심교육과정에서 말하는 학습자의 흥미나 요구는 어찌됐든 학교가 의도하는
즉 교사가 생각하는 학습자의 흥미나 요구라는 점에서, 인간중심에서 말하는 학습자의 흥미나 요구랑 어감이 다른거 맞을까요?
2. 중핵교육과정의 특징 2)에 노란색으로 제가밑줄친부분 교수님 합격지수100에서 가져온 글인데요, 제가 거기에 자율성 증진, 자기주도성 신장이라고 덧붙여봤어용.. 말이 될까요? 오픈형문제로 자기주도성을 신장하는 교육과정을 써라 이렇게 나오면 쓰면 좋을거같아서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교수님 그리고 해피뉴이어입니다~ 작년에 부족했던 공부 이번년도에 더 알차게 하겠습니다 ! 항상 감사합니다 :)
첫댓글 1. 교사가 생각하는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가 뭐죠? 학생의 흥미와 요구도 교사가 규정하고 의도하는 것이어야 하나요? 그건 학생의 진짜 흥미, 요구가 아니겠죠. 그냥 학생이 흥미를 느끼는 것, 학생이 요구하는 것 그 자체가 중요한 것임. 이건 경험중심이건 인간중심이건 그 구별과 관련 없는 것임
2. 뭔가 어색함. 교사와 학생이 상호 협력하여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그 교육과정 계획 과정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자료를 찾으려고 노력한다?? 교육과정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어떤 자료를 찾고 어떤 문제를 발견하는지 잘 모르겠음.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중핵적인 문제를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는 있음. 그 과정에서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할 수는 있음.
쌤, 열공하세요~!!!
2번 질문 관해서 교수님 책에서 문장가져온건데 ㅠㅠ (빨간색 밑줄부분이요!) 그러면 요 문장은 무시하면 될까요? 그리고 답변감사합니다 !